연결 가능 링크

[특파원 리포트] 한국 정착에 성공한 탈북자 박명호 씨의 억척 분투기 (1)


동해에서 잡은 멍게를 들고 환하게 웃고 있는 박명호씨.
동해에서 잡은 멍게를 들고 환하게 웃고 있는 박명호씨.

외부 정보를 통해 세상을 알고 탈북해 한국에서 성공 일지를 써가는 탈북 가장이 있습니다. 강원도 고성에서 잠수부인 머구리와 식당을 운영하며 지역 유명 인사가 된 박명호 씨가 주인공인데요. 한반도의 설 명절을 맞아 박명호 씨의 억척 성공 분투기를 오늘부터 두 차례에 걸쳐 보내드립니다. 서울에서 김영권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녹취: 한국 방송 보도] “국토교통부는 이번 연휴 기간 모두 4천 895만 명의 민족 대이동이 있을 걸로 내다봤습니다. 이 가운데 86%가 승용차를 이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설 연휴 기간에 수많은 한국인이 이동하고 해외로 여행을 떠난다는 뉴스를 보는 박명호 씨의 얼굴이 잠시 일그러집니다.

이동의 자유가 거의 없는 북한 주민들과 어디든 자유롭게 이동하는 한국인들의 현실이 너무 다르기 때문입니다.

[녹취: 박명호 씨] “내가 우리가 식물인가? 식물은 씨앗이 떨어지고 누가 옮겨줘야 살지 우리는 동물이다. 마땅하지 않으면 옮기는 건 동물의 본능이다. 그걸 못 움직이게 하면 되는가 그거요.”

박 씨는 북한과 마주하는 강원도 고성군 대진항 인근에서 머구리(잠수부) 활동을 하며 횟집을 운영하는 어엿한 사장입니다.

[녹취: 박명호 씨] “이건 개멍게, 참멍게, 해삼. (이걸 다 손으로 직접 잡으셨나요?) 그렇죠. 매일 이런 거 잡죠. 저쪽으로 소라, 문어….”

동해 수심 30m에 들어가 박 씨가 직접 잡은 큼지막한 자연산 해산물이 수조 안에 가득합니다.

강원도 고성에 위치한 박명호씨가 운영하는 횟집.
강원도 고성에 위치한 박명호씨가 운영하는 횟집.

박 씨는 부인, 큰 아들 부부와 함께 운영하는 ‘청진호 횟집’, 가족이 함께 사는 양옥집, 자가용 두 대, 2t 무게의 어선까지 보유한 나름 성공적으로 정착한 탈북민입니다.

[녹취: 박명호 씨] “2년을 남의 배를 타면서 하나하나 모았죠. 모아서 그 다음에 2년 만에 샀죠.”

과거 북한 공군 중대장 시절 식량난을 해소하기 위해 머구리 활동을 하며 이용했던 낡은 목선과 비교하면 격세지감을 느낍니다.

[녹취: 박명호 씨] “(제 배의) 마력수가 200마력이 되는데요. 북한에 200마력이라면, 3급 기업소가 되는 수산사업소가 200마력 되는 배가 한 척 겨우 있을까 말까 하다고요. 내 배가 200마력인데. 2급 기업소 3급 기업소 제대로 된 차 한 대도 없는 기업소도 많은데 내 집에 차가 두 대인데.”

최근 북한이 동해에서 무리하게 조업하다 유령선이 된 수많은 목선을 보면 자신이 있을 때와 상황이 바뀌지 않은 것 같다고 말합니다.

[녹취: 박명호 씨] “변한 거 없어요. 하나도 변한 게 없어요. 그 때보다 더 열악해진 것 같더라고. 배는 오히려 잘 만들지 못하더라고. 탄탄하지 못하게. 북한도 나무가 없어요. 더 안 좋은 나무로 배를 만들 수밖에 없단 말이에요.”

지난 2006년 이런 불안한 목선에 아내와 두 아들을 태우고 한국에 온 박명호 씨가 오늘의 성공을 누리기까지는 남다른 의지와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녹취: 박명호 씨] “보통 여기 잠수부들은 날이 조금 안 좋고 그러면 (바다에) 안 나가요. 또 술 마셨다고 안 나가고, 그런데 나는 북한에 있을 때 배고픔. 이걸 남한 사람들은 기억을 못 하잖아요. 모르잖아요. 그런데 우리는 배고픔이란 기억을 몸이 기억하기 때문에 잊어먹지 않아요. 내 좌우명은 여기 와서 그거에요. 내가 오늘 배 안 나가면 내일 아침에 우리 집 가마솥에 넣을 쌀이 없다. 지금도 그 게 내 좌우명이예요. 난 무조건 나가는 거예요 (웃음)”

이렇게 열심히 일했기 때문에 남의 배에 2년 동안 일할 때는 한 달에 500만원 안팎, 미화로 4천 500여 달러를 벌었습니다. 또 선주가 된 지금은 한 번 출항할 때마다 150만 원에서 300만원, 미화 1천 300 달러에서 2천 600달러의 매출을 올리는, 요즘 한국에서 흔히 말하는 ‘서민 갑부’가 됐습니다.

게다가 가족이 운영하는 ‘청진호’ 횟집은 박 씨가 주인공을 맡아 2017년에 개봉한 다큐 영화 ‘올드 마린보이’와 여러 TV 프로그램 출연 이후 고성에서 가장 인기 있는 횟집이 됐습니다.

[녹취: 올드 마린보이 트레일러] “사실 잠수 일은 지금도 두렵거든요. 근데 어쩌겠어요? 내가 아버지고 내가 남편인데….”

박명호 씨는 북한에서 공군 장교로 복무했고 제대 후 황해도 공군 수산기지에서 군무원으로 일했기 때문에 배고파서 북한을 탈출하지는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박명호 씨] “갑작스런 충동이나 그런 이유로 탈북한 게 아니고요. 오랜 세월 동안 우리 사는 세상이 우리가 교육받은 대로 정말 세상에 부러움이 없는 삶인가 하는 의문을 계속 가지고 살아왔었습니다.”

군 복무 시절 동료 장교들과 고려연방제 통일 등에 관해 사상 토론을 하면서 늘 풀리지 않는 의구심이 많았다는 겁니다.

[녹취: 박명호 씨] “고려민주연방제! 누가 누구에게 먹히지도 않으며 누가 누구를 먹지도 않으며! 서로 상대방을 존중하고 서로 내정에 간섭하지 않는 원칙을 강조하면서도 (한국에) 국가보안법을 해체하라! 장벽을 허물어라 미군을 내보내라. 그렇다면 고려연방제 방식하고 그 요구가 부합되는가 이런 논쟁을 했어요. 그건 부합되는 게 아니란 말이에요.”

결국 이런 의문을 풀어준 열쇠는 외부 정보였습니다

[녹취: 박명호 씨] “이런 끊임없는 과정 속에서 남쪽에도 한 번 가고픈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라디오를 구했어요. 라디오를! 라디오를 들으면서 계속 아내를 설득하기 시작했죠.”

‘VOA’ 한국어 방송과 ‘KBS’ 등 외부 라디오 방송을 모두 청취하며 “적어도 한국 정부는 김 씨 정권처럼 가식적이지 않고 경제적으로 크게 발전했으며 새롭게 도전할만한 사회로 생각하게 됐다”는 겁니다.

[녹취: 박명호 씨] “우리는 밤 2시 3시까지 들었죠. 계속 고저. 그런데 1시 2시 때쯤 짤막하게 시사 프로그램이 나오거든요. 앵커 브리핑 같은 그런…”

박 씨는 방송을 통해 북한 내 교육에 대해 가졌던 의문이 풀렸고, 자유롭게 의사를 표시하고 이동하며 도전하는 한국사회에 대한 동경을 갖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게다가 40년을 산 자신과 아내는 몰라도 어린 두 아들에게는 참다운 인생을 살 기회를 아버지로서 제공하고 싶었다는 겁니다.

2006년 5월 24일. 박 씨는 마침내 아내와 두 아들, 그리고 이불과 된장 등 살림살이까지 목선에 싣고 황해남도 옹진군의 한 부두를 떠나 남쪽으로 향했습니다.

한국의 설 명절을 맞아 보내드리는 마린보이 탈북민 박명호 씨의 억척 성공 분투기! 내일 2편을 보내드립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