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Everyday Grammar: Demonstratives


Everyday Grammar: Demonstratives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2:00 0:00

Everyday Grammar: Demonstratives

'Everyday Grammar', '매일 문법'은 짧은 동영상을 통해 미국 영어 문법을 매일 연습할 수 있도록 준비한 강좌입니다. 매주 연재합니다. 오늘은 this와 that, 또 these과 those 같은 ‘지시사’를 적절하게 쓰는 방법을 배우겠습니다.

This와 that, 그리고 these와 those는 ‘이것·그것’을 말하는 지시대명사, 혹은 다른 명사 앞에 붙어 ‘이- ·그-‘로 수식하는 지시형용사의 역할을 합니다. 두 역할을 통틀어 ‘지시사’라고 하는 거죠. ‘지시사’라는 문법용어를 기억할 필요는 없지만, 용법은 익혀두셔야 합니다.

  • 지시사의 용법은 사물이나 사건을 놓고, 말하는 사람과의 관계에 따라 구분됩니다. 공간적· 시간적으로 달라지는데요, 먼저 공간적 관계를 볼까요?

this와 these는 사물이 말하는 사람과 가까이 있을 때 사용합니다. this는 단수, those는 복수죠.

예문) Is this David’s house? 이게 데이비드의 집인가요?

that과 those는 사물이 먼 곳에 있을 때 씁니다. that은 단수, those는 복수이고요.

예문) Is that David’s house? 저게 데이비드의 집인가요?

  • 사물이 아닌 사건을 말할 때, 현재의 일은 this 또는 these, 과거 사건은 that 혹은 those를 씁니다.

예문) This is a fun party. 이거 재미있는 파티네요. (현재)

That was a fun party. 그거 재미있는 파티였어요. (과거)

I’m spending these days on vacation. 요즘 휴가로 날을 보내고 있어요. (현재)

I’m spending those days on vacation. 그 날들 휴가로 보내고 있었죠. (과거)

익숙해지셨나요? 동영상을 다시 한번 돌려보세요. VOA 한국어방송이 전해드리는 동영상 문법강좌, 다음주에 다른 주제로 찾아 뵙겠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