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Everyday Grammar: Double Negatives


Everyday Grammar: Double Negatives (이중부정)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2:00 0:00

Everyday Grammar: Double Negatives (이중부정)

'Everyday Grammar', '매일 문법'은 짧은 동영상을 통해 미국 영어 문법을 매일 연습할 수 있도록 준비한 강좌입니다. 매주 월요일 연재합니다. 오늘은 강조할 때 사용하는 '이중부정'에 대해 배우겠습니다.

"I don't know nothing." 미국인들이 일상 대화에서 많이 쓰는 말인데요. 알겠다는 뜻일까요, 모르겠다는 뜻일까요? "There isn't no other way." 다른 방법이 있다는 말일까요, 없다는 말일까요?

'이중부정(double negavtive)'은 문장의 한 구절 안에 부정어를 두개 사용하는겁니다.

예문) There isn’t no other way. 다른 방법이 없다.(강조)

  • '이중부정'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먼저 부정어 두개가 약하게 긍정문을 만드는 경우입니다. 부정의 부정, 그러니까 다시 긍정이 되는거죠.

예문) We can’t not go to sleep. '잠을 잘 수 다.' 결국 자야한다는 뜻이죠. Time is not unlimited. '시간은 제한는게 아니다.' 시간은 유한하다는 의미이고요.

  • 두번째는, 부정어 두개를 겹쳐 강한 부정문을 만드는 경우인데요. 미국에서는 격식을 차리지 않은 일상 대화에서 많이 씁니다.

예문) I don’t know nothing. 문법적으로는 두번 부정하니까, 무언가 안다는 뜻이 되지만, 관용적으로 '아무것도 모르겠어'라는 뜻을 강조하는 겁니다. I can’t get no answers. 마찬가지로 '답을 전혀 모르겠어'라고 강조하는 말입니다.

이런 두번째 용법이 오늘 강좌의 주제입니다만, 격식을 차린 공식적인 대화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학생이 과제를 낼 때 '아무것도 모르겠다'는 뜻으로 'I don’t know nothing'이라고 적으면 안됩니다. 문법상으로는 안맞는 용법이니까요.

자, 그럼 대화중 누군가 "I don't know nothing"이라고 말했다면 무슨 뜻일까요? 네. '전혀 모르겠다'라는 의미죠. '이중부정', 무언가 강조하기 위해 쓰지만, 편한 분위기 일상 대화에서만 사용해야겠죠?

VOA 한국어방송이 전해드리는 동영상 문법강좌, 다음주 월요일에 다른 주제로 찾아 뵙겠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