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헬로서울] 한반도 평화 공감대 형성 '통일안보 비전 발표대회'


'2017 세계 장병, 청소년, 청년 통일안보 비전 발표 대회' 참가자들이 27일 서울 용산구의 전쟁기념관을 방문해 설명을 듣고 있다.
'2017 세계 장병, 청소년, 청년 통일안보 비전 발표 대회' 참가자들이 27일 서울 용산구의 전쟁기념관을 방문해 설명을 듣고 있다.

서울에서 닷새 일정으로 통일안보 비전 발표대회가 열렸습니다. 한반도 안보와 평화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시키는 것이 목표인데요. 한반도 통일과 북한, 탈북자와 관련한 한국 내 움직임을 살펴보는 ‘헬로 서울,’ 서울에서 김미영 기자입니다.

[헬로서울 오디오] 한반도 평화 공감대 형성 '통일안보 비전 발표대회'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5:58 0:00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전쟁기념관. 방학을 맞아 많은 관람객들이 이 곳을 찾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국방부에서 2017 세계 장병 청소년 청년 통일안보 비전 발표대회 참가자들도 이 전쟁기념관을 찾았습니다. 2017 세계 장병 청소년 청년 통일안보 비전 발표대회는 2015년 광복과 분단 70년을 맞아 통일의 주역인 청년과 장병들에게 통일, 안보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는 장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올해로 3번째 마련된 시간인데요, 국방부 송 유계 중령입니다.

[녹취: 송유계 중령] "이 대회는 지난 2015년부터 시작이 됐는데요, 통일의 주역인 청년과 장병에게 통일안보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는 장을 제공해서 미래 글로벌 안보 리더를 육성하고 또 한반도 안보와 평화에 대한 지지와 공감대를 확산시키기 위해 추진됐습니다."

참가자들은 7월 24일부터 28일까지 일주일 동안 튼튼한 안보에 기반을 둔 한반도 평화통일과 우리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연극과 연주 마술 등 다양한 형태로 자유롭게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 한반도 분단의 아픔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판문점과 최전방 견학, 그리고 전쟁기념관 등을 견학하기도 했습니다. 재미교포로 이번 대회에 참여한 이다니엘 씹니다.

[녹취: 이다니엘] "우선 판문점 직접 가보면 남북 분열 실제로 느껴지는 것 같아요 해외 살면서 그 것을 생각을 안 하게 되거든요 뉴스에서 북한이 미사일을 쐈다 핵무기를 개발하고 있다 뉴스에서만 이야기를 듣는데 실제로 피부에 와 닿는 분단에 대해서는 생각 못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실제 분단이 얼마나 심각한지 깨닫게 된 것 같아요."

이다니엘 씨는 일주일 동안의 이런 경험들이 다시 미국으로 돌아갔을 때 남북통일에 작은 보탬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녹취: 이 다니엘] "저는 개인적으로 재미교포이긴 하지만 여기서 체험하는 것이 흔히 많은 미국인이 체험 못하는 거기 때문에 배우고 느낀 걸 미국에 가서 적용하고 싶어요 한국의 입장에서…"

호주에서 아들과 함께 참여한 한 참가자 역시 타국에서 외국인이 왜 한반도는 남한과 북한으로 갈라져 있냐 라는 물음에 어떤 대답을 해줘야 할지 잘 몰랐다며, 이번 대회 참여를 계기로 고국의 분단 상황을 이해 하는 기회가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대회 참가자] "호주 사람들이 의아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왜 한국은 나라가 두 개일까? 그렇게 늘 물어보더라고요, 참 난감했고 창피했어요 사실은 그러다가 우리 아이도 한국인데 왜 사우스야? 이렇게 물어봐요. 아, 이 기회에 우리 아이가 6.25에 대해 알 필요가 있겠다 생각해서 시작하게 됐어요."

또 이 대회를 통해서 느낀 한반도 평화통일에 대한 바람과 염원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도 나누고 싶어했습니다.

[녹취: 대회 참가자] "정말 감회가 새롭고 정말 예전에 몰랐던 육이오에 대한 그 분들에 대해서도 저희가 행복하게 살고 있다는 것이 감사하고 그렇습니다. 저 한테는 너무 감사한 시간이고, 빨리 우리 남북한이 통일이 됐으면 엄청 좋겠어요."

이번 대회는 해외팀뿐 아니라 국내 참가자, 그리고 군 장병과 생도들도 다수 참여했습니다.

[녹취: 국내 참가자] "휴가를 개인 휴가를 써서 진행 스탭을 했었는데 그때도 많은 사람을 만나서 올해 대학생으로 다시 한번 참여하고 싶어서 이 대회가 화합의 장이라고 생각하거든요 대한민국 평화통일을 위해서 1기부터 3기까지 다 어우러질 수 있는 화합의 장인 것 같아서 좋은 것 같습니다."

그 가운데 장병 참가자들은 특히 제대 별로 수 차례 예선대회와 각 군 본부 최종예선을 통해서 507개 팀 가운데 최종 11개팀이 본선에 진출해 46대1이라는 가장 치열한 예선 과정을 거쳐 대회에 참여했습니다. 13공수여단 특전사 박창준 일병입니다."

[녹취: 박창준 일병] "육군 장병들끼리 통일비전 안보대회라는 하나의 대회를 개최해서 다 같이 모인 자리에서 통일에 대해 서로 표현하고 하는 의미로 나왔습니다. 저희보다 한창 선배이고 고참이신 먼저 돌아가셨던 군인들에게 감사 드리고 이렇게 살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신 거에도 감사 드리고 뜻 깊게 보고 있습니다."

참가자들은 일주일 동안 진행된 2017 통일안보 비전 발표대회, 이 시간을 통해서 한반도 안보와 평화에 대한 공감대를 키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서울에서 VOA 뉴스 김미영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