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뉴스따라잡기] 패럴림픽


8일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진행된 2016 리우 패럴림픽 휠체어 농구 경기에서 미국(오른쪽)과 브라질 대표 선수가 공을 잡기위해 경쟁하고 있다.
8일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진행된 2016 리우 패럴림픽 휠체어 농구 경기에서 미국(오른쪽)과 브라질 대표 선수가 공을 잡기위해 경쟁하고 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2016 리우데자네이루 패럴림픽이 7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12일간의 일정에 들어갔습니다. 이번 대회는 170여 국에서 참여한 4천여 명의 선수들이 22개 종목을 놓고 실력을 겨루게 되는데요. 오늘은 장애인올림픽이라고도 하는 패럴림픽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김현숙 기자가 소개합니다.

[녹취: 2012 런던 패럴림픽 폐막식]

지난 2012년에 영국에서 열린 런던 패럴림픽 대회. 장애를 극복하고 최상의 기량을 선보인 4천여 명의 선수들은 다시 한 번 전 세계에 감동을 안겼는데요. 올림픽이 인종과 국가, 정치, 문화, 이념을 초월한 인류 화합의 축제이자 세계 젊은이들의 힘과 기록의 제전이라면, 패럴림픽 대회는 인간의 평등을 재확인하고 인간 능력의 한계를 뛰어넘는 감동의 대축제입니다.

“패럴림픽이란?”

패럴림픽은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주관으로 4년마다 열리는 장애인들의 국제체육 행사입니다. 보통 하계, 동계 올림픽 폐막 후 2주 이내에 올림픽 개최도시에서 열흘 정도 진행되죠.

그런데 패럴림픽이라는 말이 조금 생소하시죠? Paralympics 이라는 단어는 ‘옆의’ 또는 ‘나란히’를 뜻하는 그리스어 ‘para’와 ‘Olympics’의 합성어인데요. 장애가 없는 사람들을 위한 일반 올림픽 대회와 함께 치러지는 장애인을 위한 올림픽을 뜻하는 겁니다. 따라서 패럴림픽을 장애인올림픽대회라고 부르기도 하죠.

패럴림픽 대회의 기본 이념은 스포츠를 통한 국가 간의 우정과 이해 증진을 바탕으로 인류의 평화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올림픽 정신의 바탕 위에 장애인의 복지 수요를 충족시킨다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패럴림픽의 역사”

패럴림픽은 1944년, 영국의 루트비히 구트만 박사가 2차 세계대전에서 척수를 다친 전역군인들의 재활 수단의 하나로 운동 요법을 도입한 것이 계기가 됩니다. 1948년 런던하계올림픽 개막식 때 구트만 박사는 하지 마비 전역군인 16명을 모아 양궁 경기를 갖는데요. 이 경기가 바로 패럴림픽의 시초가 되죠. 1952년에 런던에서 최초의 국제 경기로 영국과 네덜란드 양궁팀 간의 경기가 벌어졌고요. 그 후 유럽 전역에서 선수가 참여하는 국제 대회로 규모가 커지게 됩니다.

그리고 1960년 로마 올림픽대회 때부터 올림픽에 이어 같은 장소에서 장애인을 위한 국제 대회가 따로 열리면서 지금 같은 형식의 패럴림픽이 시작됐죠. 로마에서 열린 제1회 패럴림픽 대회에는 23개국에서 400여 명의 장애 선수들이 참여했고요. 1964년 제2회 도쿄 패럴림픽대회에서 ‘Paralympics’이란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1972년 제4회 하이델베르크대회 때는 참가범위가 모든 장애인으로 확대됐고요. 1989년엔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International Paralympics Committee)가 세워져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모든 권리를 넘겨 받아 패럴림픽과 세계선수권대회를 직접 관장하게 됩니다.

초창기 패럴림픽은 올림픽만큼 대중의 관심을 받지 못했는데요. 1968년엔 올림픽 개최국인 멕시코가 재정상 어려움으로 패럴림픽 개최를 포기해 제3회 패럴림픽 대회는 이스라엘의 텔아비브에서 열렸고 1980년엔 소련이 개최를 거부해 네덜란드에서 개최됐습니다. 또한, 1984년엔 미국 뉴욕과 영국 스토크멘더빌 두 곳으로 나뉘어서 대회가 개최되기도 했습니다.

“패럴림픽의 종목”

패럴림픽엔 신체 절단, 뇌 병변, 시각장애, 지적 장애 등을 가진 선수들이 참가하는데요. 현재 하계 패럴림픽 종목은 22개로, 육상이나 수영 같이 올림픽과 같은 종목도 있고 앉아서 하는 좌식 배구와 휠체어 농구 등 장애인의 특성에 맞게 변형한 종목도 있습니다. 또한, 보치아 등 장애인 올림픽에서만 볼 수 있는 종목들도 포함돼 있죠. 보치아는 표적구에 가까운 공의 점수를 합해 승패를 겨루는 경기로 중증 장애인만이 참가할 수 있습니다.

리우 패럴림픽 대회에는 22개 종목에 528개의 금메달이 달려있는데요. 300여 개 금메달이 걸려있는 올림픽보다 200개가 더 많은 이유는 같은 종목 안에서도 장애 등급에 따라서 경기가 나뉘어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동계 패럴림픽은 개최 시기에 따라 경기 종목이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알파인스키와 파라 스노보드 등 보통 6개 종목에서 실력을 겨루게 됩니다.

“2016 리우 패럴림픽”

[녹취: 2016 리우 패럴림픽 개막식]

지난 7일, 브라질 마라카낭 주경기장에서 열린 개회식을 시작으로 2016 리우 패럴림픽이 12일간의 열전에 들어갔습니다. 리우 패럴림픽은 15회째 대회이자 남미에서 열리는 최초의 패럴림픽인데요. 170여 개국에서 선수와 임원을 포함해 4천460여 명이 참가했습니다. 중국이 300명이 넘는 최대 규모의 대표단을 보냈고 미국은 278명을 파견했는데요. 러시아는 지난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있었던 조직적 불법 약물 사용 파문으로 이번 대회에 출전하지 못했습니다.

한국은 139명의 대표단이 참가해 11개 종목에서 실력을 겨루고 북한은 선수 2명과 임원을 포함해 15명의 대표단이 참가했습니다.

한편, 2년 뒤인 2018년에는 동계 패럴림픽이 열리는데요. 동계 올림픽이 열리는 한국 강원도 평창에서 제12회 동계 패럴림픽 대회가 열릴 예정입니다.

뉴스 따라잡기, 오늘은 장애인올림픽이라고도 하는 패럴림픽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김현숙이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