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연방 의회 지도부


29일 연방 하원의장에 선출된 폴 라이언 의원이 국회의원들의 축하 인사를 받고 있다.
29일 연방 하원의장에 선출된 폴 라이언 의원이 국회의원들의 축하 인사를 받고 있다.

주요 미국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미국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김현숙 기자 나와 있습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주제에 대해 알아볼까요?

기자) 존 베이너 연방 하원의장이 10월 30일부로 정계에서 물러나 야인이 됐습니다. 존 베이너 의장은 은퇴 하루 전인 29일 하원에서 눈물의 은퇴연설을 했는데요. 마지막으로 폴 라이언 신임 의장을 소개한 후 동료 의원들의 기립 박수를 받으며 회의장을 떠났습니다.

기자) 베이너 하원의장이 사퇴하면서 백악관이 ‘Big 4’라고 불렀던 의회 지도부 4인방에도 변화가 생기게 됐는데요. 오늘은 미국 연방 의회 지도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진행자) 미 연방 의회지도부 Big 4, 누구를 의미하는 건가요? 1명은 알겠습니다. 연방 하원의장이죠?

기자) 네, 맞습니다. 의회 지도부 4인방은 하원의장과 하원의 소수당 원내 대표, 또 상원 다수당의 원내 대표와 상원 소수당 원내 대표 이렇게 4명이 되겠는데요. 하원의장은 존 베이너 의장에서 40대의 젊은 정치인 폴 라이언 의원으로 교체됐고요. 현 하원 소수당 원내 대표는 민주당의 낸시 펠로시 의원입니다. 상원 역시 현재 공화당이 장악하고 있는데요. 상원 다수당 원내대표는 미치 맥코넬 의원이고요. 상원 소수당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해리 리드 의원입니다.

진행자) 이름만 들어도 다들 거물급 정치인이라는 걸 알겠는데요. 이들이 바로 의회 운영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했던 거군요?

기자) 맞습니다. 이들 4인방이 함께 활동한 것이 지난 2007년 1월부터라고 하니까 거의 9년 가까이 됩니다. 의회의 다수당이 바뀔 때마다 다수당 원내대표가 됐다가, 소수당의 원내대표가 되기는 했지만 말이죠. 또 지난 2013년엔 연방정부의 부분 폐쇄 상황을 가리키는 일명 셧다운 사태 등 위기상황도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성공적으로 국정을 운영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진행자) 자, 그러면 의회 지도부 4인방의 역할이 각각 뭔지 알아보고 가죠. 먼저 하원의장, 무엇을 하는 사람으로 이해하면 될까요?

기자) 네, ‘하원의장’을 영어로 ‘Speaker of House’라고 하는데요. 의장은 하원의 행정 책임자이자 수석 의원입니다. 연방 하원은 각 주 주민들이 2년마다 선출하는 의원들로 모두 435명이거든요? 하원 의장은 이렇게 선거에서 뽑힌 전체 하원의원들을 대표하고요. 또 대통령에게 무슨 일이 있을 때 대통령직을 승계하는 데 있어서 부통령에 이어 서열 2위이기도 합니다.

진행자) 그런 만큼 권한도 막강하죠?

기자) 네, 하원의장은 입법 현안을 조정하고 발의된 법안을 어떤 위원회가 다룰 것인지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법안에 대한 규칙과 토론 방식을 정하는 위원회인 ‘의사운영위원회’에 들어갈 의원 대다수를 또 배정할 수 있는데요. 이런 면에서 보면 상원에서 하원의장 격인 상원 다수당 원내대표보다 이 하원의장의 힘이 더 세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진행자) 하원의장이 하원 다수당 원내대표는 아니지만, 하원의 다수당 의원 가운데서 주로 선출되죠?

기자) 맞습니다. 하원의장이 꼭 의원이어야 한다는 법은 없지만요. 지금까지 역대 하원의장은 모두 현직 하원의원이었습니다. 2년마다 한 번씩 하원 전체 회의에서 구두 투표로 의장을 뽑는데요. 민주, 공화 두 당이 각각 의장 후보를 내고 투표를 하지만 다수결 투표니까 하원에서 다수 의석을 차지한 당에서 낸 후보가 의장이 되는 거고요. 하원 다수당의 일인자가 되는 겁니다.

진행자) 그럼 하원 소수당 원내 대표는 어떤 자리인가요?

기자) 하원의 다수당과 소수당 원내 대표 자리는 의회업무의 신속한 처리와 더불어 각 당의 단합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19세기부터 도입됐는데요. 원내 대표는 2년에 한 번씩 의원총회 투표를 통해 결정됩니다. 소수당 원내 대표는 하원 내 야당 지도자로서 다수당 그러니까 여당의 일인자인 하원의장을 상대하는 역할이라고 할 수 있죠.

진행자)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하는 겁니까?

기자) 네, 소수당 원내대표는 다수당의 1인자인 하원의장에 이어 이인자라고 할 수 있는 다수당의 원내대표와 기본적인 역할은 비슷한데요. 법안 투표 일정을 조정하고, 연간, 주간, 그리고 매일의 법안 안건을 계획하는 일을 하죠. 소수당의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소수당의 의견과 정책이 무시되지 않도록 목소리를 내고요. 소수당의 권리를 보호하는 역할 또한 하고 있습니다.

/// BRIDGE ///

진행자) 미국 뉴스 따라잡기, 오늘은 미 의회 지도부에 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이번엔 상원 지도부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죠. 상원에서 하원의장 격인 상원 다수당 원내대표는 어떤 자리인가요?

기자) 상원의 원내 대표 자리는 1920년대 들어 공식적으로 지명됐는데요. 의회 회기가 시작될 때마다 각 정당 소속 의원들의 투표를 통해 결정됩니다. 원내 대표들은 각 당의 정책에 대한 대변인 역할을 하는데요. 우선 다수당 원내 대표는 위원회 의장들과 고위 당직자들과 협의해 법안 처리 일정을 짜고 매일의 법안 일정에 관해 의원들에게 공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법안에 배정된 토론 시간에 대해 다수당과 소수당의 의견이 갈릴 때 이를 조정해 만장일치의 합의를 끌어내는 일도 하죠.

진행자) 상원의 소수당 원내 대표의 역할은 그럼 뭔가요?

기자) 소수당의 원내 대표 역시 소속 정당을 대표해 정당의 목소리를 대변하는데요. 다수당의 독단적인 업무 처리가 이뤄지지 않도록 다수당 원내 대표와 긴밀히 협력하며 이견을 조율합니다. 각 당 원내 대표들은 또 상원 회의장의 정중앙 제일 앞자리에 앉고요. 법안 논의나 투표 시 각 당의 정책을 조정하고 각 당의 표를 결집하는 역할을 하죠.

진행자) 그리고 원내 대표 아래 원내 총무라는 직책도 있지 않습니까? 원내 총무를 영어로 Whip 그러니까 채찍이라고 하던데요?

기자) 맞습니다. 이 표현은 과거 영국의 여우 사냥에서 왔는데요. 사냥개들을 이끌고 여우 사냥에 나선 몰이꾼은 무리와 떨어지려는 사냥개를 채찍으로 때려서 무리로 돌아오게 했다고 합니다. 원내총무를 윕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원내 총무의 역할이 이런 사냥개 몰이꾼과 비슷하기 때문인데요. 원내총무는 각 소속 정당 의원들의 뜻을 결집하는 일종의 행동대장 역할을 맡고 있죠. 현재 하원 다수당 원내 대표인 케빈 매카시의원과 하원 소수당 원내 대표인 낸시 펠로시 의원 역시 각각 공화당과 민주당의 원내 총무 출신입니다.

진행자) 설명을 들어보니까, 의회 지도부는 한마디로 국정 운영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앞에서, 또 뒤에서 발로 뛰는 사람들인 것 같은데요. 9년 가까이 지도부 4인방으로 활동했던 존 베이너 하원 의장이 은퇴했고, 해리 리드 상원 소수당 원내 대표도 내후년에 은퇴를 한다고 하더라고요? 의회 지도부에 앞으로 계속 변화가 있겠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의회 지도부 4인방은 아주 다른 배경과 성격, 그리고 성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었는데요. 하지만 결국엔 성공적으로 의회를 이끌었죠. 워싱턴포스트 신문은 4인방을 악단에 비유했는데요. 활발한 펠로시 하원 소수당 원내대표는 악단에 활기를 불어넣는 기타 주자로, 조용한 성격의 매코넬 상원 다수당 원내대표는 조용히 연주를 받쳐주는 베이스 기타 주자로, 리드 상원 소수당 원내대표는 더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조용히 압박하는 드럼 주자로, 베이너 하원 의장은 열정을 다해 노래하는 가수와 같았다는 겁니다. 그리고 이들은 고도의 기교가 필요한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는 거죠. 물론 멋진 공연을 보여주지 못한 때도 있었지만요. 폴 라이언 의원이 새로 하원의장으로 취임했듯이 미 의회가 지속하는 한 또 다양한 정치인이 지도부 자리에 오르게 될 텐데요. 마치 악단이 연주를 하듯, 앞으로도 지도부가 서로 조화를 이루며 협력해 나가길 많은 미국인이 기대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네, 미국 뉴스 따라잡기, 오늘은 미 의회 지도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김현숙 기자 잘 들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