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우크라이나 반군, 루간스크 공항 접수...미 의원들, 오바마 이슬람국가 대처 비판


오늘의 국제사회 주요 소식을 알아보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VOA 김영권 기자와 함께 하겠습니다.

진행자) 먼저 주요 소식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우크라이나 정부 군과 반군의 교전이 계속된 가운데 정부 군이 1일 루간스크 공항에서 철수했습니다. 미국에서는 수니파 이슬람 반군세력인 이슬람국가(ISIL)에 대한 오바마 행정부의 정책을 놓고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중국 당국이 차기 홍콩 행정장관 선거의 후보 자격을 추천위원회의 절반 이상 지지자로 제한하는 결정을 내린 데 대해 홍콩 민주화 진영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91년 전 일본에서 발생한 간토대지진 때 자행된 조선인 학살 사건 희생자들을 기리는 추념식이 일본 도쿄에서 열렸습니다

진행자) 먼저 우크라이나로 가 볼까요? 현재 상황이 어떤가요?

기자) 우크라이나 정부 군과 친러 반군이 1일 동부 지역에서 치열한 교전을 벌였습니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양측이 루간스크 공항 주변에서 충돌한 뒤 정부 군이 공항에서 철수했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그럼 반군 측의 공세가 강화되고 있는 건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반군은 지난 며칠 동안 동부 주요 지역인 도네츠크와 루간스크에서 여러 지역을 장악하며 공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결국 1일에는 지난 6월부터 정부 군이 장악하고 있던 루간스크 공항을 접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진행자) 반군의 공격력이 강화된 이유가 뭔가요?

기자) 우크라이나 정부와 서방 측은 러시아의 개입 때문이라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장갑차와 대포 등 중화기로 무장한 러시아 군대가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 진입해 반군을 지원하고 있다는 겁니다. 페트로 포로셴코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1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 대한 직접적인 침략을 개시했다며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러시아 군대의 개입으로 교전 상황이 급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유럽연합도 지난주 위성사진 등을 통해 러시아 군의 개입을 확인했다며 즉각적인 철수를 촉구했었습니다.

진행자) 러시아의 반응은 어떤가요?

기자) 러시아는 자국 군 병력의 개입에 대해서는 확인하지 않은 채 동부 친러시아계 주민들의 권리 보호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1일 동부 시베리아 지역을 방문한 자리에서 우크라이나 정부 군이 민간인들을 계속 공격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반군이 민간인의 생명을 보호하고 권리를 지키기 위해 투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또 유럽연합이 우크라이나 군의 민간인 포격을 모른 채 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진행자) 벨라루스에서는 우크라이나 사태 해결을 위한 협상이 열렸는데 어떻게 됐나요?

기자) 아직까지 큰 진전 소식은 없습니다. 벨라루스의 수도 민스크에서는 1일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유럽안보협력기구 (OSCE) 대표들이 참석해 사태 해법을 모색했습니다. 반군 측 대표도 협상에 참석했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1일 모스크바에서의 연설에서 이번 협상을 언급하며 우크라이나 정부 군과 반군이 즉각 휴전에 합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라브로프 장관은 또 러시아 군대가 우크라이나 사태에 개입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국제사회의 분위기는 어떤가요?

기자) 유럽연합은 지난 31일 정상회의에서 일주일 안에 러시아에 대해 추가 제재를 가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헤르만 반 롬푀이 유럽연합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회원국들이 신속한 대응 조치에 뜻을 같이 했다고 말했습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유럽연합이 러시아가 군대 개입을 되돌릴 수 있는 일주일의 말미를 주기로 결정했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추가 제재를 가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호주는 1일 러시아에 대한 제재 수위를 유럽연합 수준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유엔 안보리 차원의 제재는 중국의 반대 때문에 진전이 없는 상황입니다.

진행자) 미국은 어떤가요?

기자) 역시 추가 제재를 경고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화, 민주 양당의 여러 의원들이 우크라이나 정부에 무기를 공급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민주당 소속 로버트 메넨데스 상원 외교위원장과 존 맥케인 공화당 상원의원 등이 특히 앞장서고 있는데요. 메넨데스 위원장은 지난 31일 미 ‘CNN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러시아의 침략에 맞서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맥케인 의원도 한 시사 프로그램에 출연해 러시아의 행동은 단순한 공격이 아니라 명백한 침략이라며 미국의 지원을 촉구했습니다.

진행자) 우크라이나 사태로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나요?

기자) 지난 4월 충돌 이후 적어도 2천6백 명이 사망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사태는 러시아가 지난 3월 우크라이나 남부 크림반도를 강제합병 하면서 시작됐습니다.

진행자) 지구촌 오늘 함께 하고 계십니다. 이번에는 중동으로 가 볼까요?

기자) 이슬람 수니파 반군인 이슬람국가 (ISIL)에 대한 미군의 공습이 계속됐습니다. 미 국방부는 31일 발표한 성명에서 이라크 북부 모술댐 주변 등 여러 지역에서 이슬람국가에 공습을 가해 탱크와 무장 차량 등을 파괴시켰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이슬람국가 (ISIL)의 상황은 어떤가요?

기자) 미군의 공습이 3주째 계속되면서 기세가 다소 꺾인 상황입니다. 이슬람국가는 앞서 이라크 최대의 모술댐을 장악하고 동남부로 세력을 확장해 수도 바그다드까지 위협했었습니다. 하지만 미군이 지난달 8일 공습을 개시한 후에 이라크 정부 군과 쿠르드족 민병대인 ‘페슈메르가’의 반격이 강화되고 인도주의 지원도 일부 재개된 상황입니다.

진행자) 상황이 이라크 정부에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다는 건가요?

가자) 아직 속단은 이르다는 게 미 언론들과 관측통들의 진단입니다. 미군의 공습이 이슬람국가의 확대를 막는 방어적 차원에 맞춰지면서 이슬람국가가 큰 타격을 받지는 않았다는 분석입니다. 게다가 이슬람국가가 이라크 뿐아니라 시리아에 광범위하게 퍼져 있어 군사작전이 쉽지 않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미 의회에서는 오바마 행정부의 전략 부재가 노출되고 있다며 비판의 목소리가 높은 상황입니다. 이런 비판은 야당인 공화당 뿐아니라 민주당에서도 나오고 있는데요. 다이앤 파인스테인 상원 정보위원장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오바마 대통령이 이슬람국가 대응에 너무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의원들은 보다 단호하고 신속한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오바마 대통령을 압박했습니다.

진행자) 오바마 행정부의 입장은 어떤가요?

기자)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주 기자회견에서 밝혔듯이 공습은 지속하면서 국제 공조를 강화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미국 단독으로 작전을 수행하기에는 여러 부담이 있기 때문에 국제 공조가 필요하다는 입장인데요. 그런 부담 가운데 하나가 비용 문제입니다. 미 국방부는 앞서 이슬람국가 (ISIL)를 공격하기 위한 작전 수행에 하루 평균 7백 50만 달러를 투입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일부 전문가는 연간 150억 달러 이상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국방예산을 감축해야 하는 미국 입장에서는 부담이 크겠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비용보다 미국이 우선 이슬람국가(ISIL)의 확장 억제에 집중할 것인지 아니면 전멸시킬 것인지, 목표와 전략부터 결정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하지만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주 기자회견에서 이슬람국가를 격퇴시키기 위한 전략이 아직 마련돼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이슬람국가(ISIL)가 매우 잔인하게 지역 주민들을 학살하면서 인도적 우려가 커졌었는데, 유엔의 입장은 어떤가요?

기자) 거듭 우려를 나타내면서 국제사회의 도움을 호소했습니다.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 (OHCHR)의 플라비아 판시에리 부대표는 1일 유엔 인권이사회 회의에서 이슬람국가 (ISIL)가 소수 민족과 종교인들을 겨냥해 반인도적 범죄를 자행하고 있다는 강력한 증거들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는 소수계 보호를 위해 적극 노력해야 하고 이라크 정부는 반인도 범죄를 저지른 책임자들을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이라크에서 지난달에 테러로 숨진 사망자 규모도 보고됐다고요?

기자) 네, 유엔 이라크 사무소는 1일 지난달에 적어도 1천4백 명이 폭력이나 테러 공격으로 사망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올해에만 1만 1천 명이 사망해 지난해 사망자 9천 명을 이미 훨씬 넘어섰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지구촌 오늘 함께 하고 계십니다. 이번에는 홍콩으로 가 보죠.

기자) 중국 당국이 발표한 차기 행정장관 선거 후보 자격에 대해 홍콩 민주화 진영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홍콩 시민 수 천 명은 31일 홍콩 정부청사 앞에서 시위를 갖고 전면적인 투쟁운동에 돌입하겠다고 선포했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적지 않은 정국 혼란이 예상됩니다.

진행자) 홍콩 행정장관 선거에 대해 중국 당국이 어떤 결정을 내렸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죠?

기자)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31일 열린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전인대)가 홍콩 행정장관 선거에 출마할 수 있는 자격을 규정했다며, 후보추천위원회 위원의 절반 이상 지지를 받는 애국인사만 선거에 출마하도록 자격을 제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후보추천위원회는 주로 친중국 성향인 인사 1천 2백 명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진행자) 그러니까 1천 2백 명의 절반인 6백 명 이상이 찬성해야 행정장관 선거에 나설 수 있도록 했다는 얘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홍콩은 오는 2017년 사상 처음으로 차기 행정장관을 직접선거로 뽑습니다. 그래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 전인대의 이번 결정으로 반쪽 직선제가 됐다는 지적입니다. 중국 정부가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후보를 내겠다는 계산으로 이런 결정을 내렸다는 거죠.

진행자) 중국 정부의 입장은 어떻습니까?

기자) ‘인민일보’ 등 중국 관영언론들은 전인대 결정이 매우 합리적이며 정세에 부합하는 결정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또 이번 결정은 홍콩의 정치적 자유가 중앙에서 주는 것이란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고 논평했습니다. 전인대 상무위 부비서장인 리페이 홍콩기본법위원회 주임이 31일 이런 결정을 홍콩 의원들에게 설명하려 하자 친민주 성향의 의원들이 발언을 저지하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진행자) 민주파 의원들의 입장을 좀 더 구체적으로 전해주시죠

기자) 범민주계인 룽궉훙 의원은 “베이징 정권이 홍콩 시민들에게 약속한 일국양제 즉 1국가 2체제 원칙을 파기하려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홍콩은 지난 1997년 영국에서 중국으로 반환되면서 이후 50년 동안 홍콩의 민주자본주의 체제와 인권 등을 보장받기로 했었습니다. 민주계 의원들은 전인대의 이번 결정이 후보들을 검열해 줄세우기를 하려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또 중국의 이번 조치는 민주주의에 대한 사기 행위라고 비난했습니다.

진행자) 시민단체가 강력히 투쟁하겠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계획인가요?

기자) 홍콩의 금융 중심지인 센트럴의 주요 도로를 점거하고 중국 당국에 결정을 번복할 것을 촉구할 예정입니다. 또 범민주파 입법의원들은 정치개혁안을 부결시키겠다고 밝혔습니다. 홍콩의 여러 지식인들과 학자들 역시 시위에 동참하겠다는 성명을 잇달아 발표하고 있습니다. 홍콩 일간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 신문은 일부에서 학교 등교 거부 등 휴업 투쟁까지 불사하겠다는 움직임도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진행자) 지금까지는 행정장관을 어떻게 선출했나요?

기자) 선거위원의 8분의 1의 추천을 받으면 후보로 등록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반중국 성향의 민주계 인사도 1 명 정도 출마가 가능했었죠. 하지만 이번 전인대 결정으로 절반 추천제가 되면 민주계 인사의 출마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홍콩 재야인사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지구촌 오늘’ 마지막 소식 알아볼까요?

기자) 91년 전 일본에서 발생한 간토대지진 때 자행된 조선인 학살 사건 희생자들을 기리는 추념식이 1일 도쿄에서 열렸습니다. 일본 내 한인단체인 민단 대표는 추도사에서 간토 대지진이 유언비어를 핑계로 일본 내 한인들을 무차별 학살한 인재였다며 일본인들의 만행을 규탄했습니다.

진행자) 북한도 성명을 발표했군요

기자) 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일 간토대지진 직후 살해된 조선인이 2만 3천 명에 달한다며 일제가 자행한 조선인 학살 만행을 규탄하고 과거 청산을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신문은 일본인들이 진상을 제대로 밝히지 않고 죄의식과 책임감도 느끼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진행자) 간토대지진 학살의 배경을 잠시 설명해 주시죠?

기자) 간토 대지진은 91년 전인 1923년 9월1일에 발생했는데요. 무려 10만 명 이상이 사망한 엄청난 재해였습니다. 한국 학계와 언론들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당시 대지진 직후 일본 국민의 불만을 다른 데로 돌리기 위해 한인들이 폭동을 일으켰다는 유언비어를 퍼트려 적어도 6천 명 이상의 한인들이 학살됐습니다. 일본 군인과 경찰 자경단은 이런 유언비어를 토대로 한인들을 무차별 학살했고 일부 일본 학자들도 이 문제를 제기했었습니다. 하지만 일본 정부의 진상 은폐로 희생자 규모와 유골조차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한국 언론들은 전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일본 정부의 반응은 어떤가요?

기자) 특별한 반응은 없었습니다. 일본은 간토대지진 발생일을 국가 방재의 날로 기념하고 있는데요. 대부분의 일본 언론들은 재해방지에 관한 소식을 다뤘을 뿐 한인 학살 관련 소식은 다루지 않았습니다.

진행자) 오는 3일은 중국의 ‘항일전쟁 승리기념일’인데 중국 정부가 관련 영상을 공개했다는 소식도 있군요.

기자) 네. 중국 후난성에 있는 ‘중국인민 항일전쟁 승리기념관’이 1일 2차 세계대전 종전 후 일본이 중국에 항복하는 장면이 담긴 10분 분량의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이 영상에는 일본 군 대표들이 항복문서에 서명하는 장면 등이 자세히 담겨 있습니다. 기념관 관계자는 일본이 여전히 침략전쟁을 부인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의 군국주의 부활을 막고 전쟁을 억제하기 위해 영상을 공개했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