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날씨와 생활] 29일 북부지방 눈


지난 4월 눈 덮인 북한 삼지연과 김일성 주석 동상. (자료사진)
지난 4월 눈 덮인 북한 삼지연과 김일성 주석 동상. (자료사진)
북한의 한주간 기상 예보와 생활정보를 알아보는 “날씨와 생활”입니다. 한국 기상청, 한반도 기상기후팀의 이재용 북한담당예보관을 전화로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오늘 북한에 눈이 온 곳이 많았는데, 내일 날씨는 어떻습니까?

답) 북쪽을 지나는 약한 기압골의 영향을 받은 후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점차 받겠습니다.

흐리고 눈이 온 후 새벽에 대부분 그치겠습니다. 예상적설은 1~3cm, 예상강수량은 5mm미만 입니다.

내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28도에서 영하 6도로 오늘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고, 낮 최고기온은 영하 22도에서 영하 4도로 오늘보다 낮겠습니다.

눈이 그친 후 찬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겠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북부해상에서 2~5m로 매우 높게 일겠고, 서해북부해상은 오전에 1~3m로 높게 일다가 점차 낮아지겠습니다.

) 이번 한주간 날씨 궁금한데요, 비나 눈소식이 있습니까?

답) 기압골의 영향으로 28일은 황해도지방에서 눈이나 비가 오겠고, 29일은 북부지방을 중심으로 눈이 오겠습니다. 그 밖의 날은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은 날이 많겠습니다.

평양의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8도에서 영하 3도, 낮 최고기온은 영하 10도에서 영상 1도의 분포가 예상됩니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북부해상에서 26일에서 31일에, 서해북부해상은 28일에서 31일 사이에 높게 일겠습니다.

) 날씨가 많이 추워졌는데요, 앞으로 한 달 날씨전망 어떻게 나왔습니까?

답) 1월 상순에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추운 날이 많겠으며, 대륙고기압의 확장 시 지형적인 영향으로 많은 눈이 올 때가 있겠습니다. 기온은 평년보다 낮겠고, 강수량은 평년보다 많겠습니다.

중순에는 찬 대륙고기압과 저기압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겠으며, 기온의 변화가 큰 가운데 많은 눈이 올 때가 있겠습니다. 기온과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하순에는 대륙고기압과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으며,
기온과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 내년 2월과 3월 날씨 전망도 나왔죠?

답) 2월에는 고기압과 저기압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아 날씨의 변화가 잦겠습니다. 기온과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3월에는 이동성 고기압과 저기압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겠으며,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일시적으로 받아 기온 변화가 크겠습니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고,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습니다.

오늘 아침에 장진지방에서 최저기온이 영하 36.5도로 올 겨울 들어 가장 낮은 기온을 기록했습니다. 추위에 건강 잃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이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