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햇빛 부족, 비타민D 결핍 급증...제주 해군기지 적법


오늘 한국의 이모저모를 살펴보는 서울통신입니다. 최근 한국에선 햇빛을 충분히 쬐지 못한 탓으로 비타민D 결핍증 환자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주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재판이 사실상 마무리 돼 공사 진척이 원활해질 전망입니다. 서울지국을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박병용 기자!(네,서울입니다)

진행자) 최근 한국에서 비타민D 결핍 환자가 크게 늘고 있다는데, 원인이 뭐죠?

기자) 비타민D는 피부가 햇빛에 노출될 때 생성됩니다. 그런데 최근 학업이나 직장생활 탓으로 낮 시간의 야외활동이 부족한 상태가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실내활동이 많아지면서 비타민D 결핍증세로 병원을 찾은 환자가 최근 5년 새 8배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진행자) 비타민D가 부족하면 우리 몸에는 어떤 증상이 생기게 되나요?

기자) 비타민D가 부족하면 뼈를 강하게 해주는 칼슘이 충분히 쌓이지 못해 뼈가 휘거나 금이 가고 잘 부러지게 됩니다.

좀더 자세하게 설명하면 골다공증이라든지 뼈의 무기질화가 잘 되지 않는 골연화증이라고 하는 그런 병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나아가 비타민D 결핍은 다른 질환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조비룡 교수의 도움말입니다.

“근육의 생성을 막아 근력이 떨어질 수 있고 암을 더 많이 발생시키거나 면역기능이 손상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비타민D 결핍증은 20대 여성의 80%가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진행자) 그러면 비타민D 결핍증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하는 게 좋습니까?

기자) 비타민D는 등푸른 생선과 버섯 등에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종합 비타민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만, 이와 함께 적절한 야외활동을 하는 게 좋습니다.

춥고 일조량이 부족한 겨울일수록 햇빛을 자주 쬐어야 하고 한 번에 15분 정도, 일주일에 세 번 정도 충분히 햇빛을 쬐어 주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입니다.

특히 피부미용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를 지나치게 많이 바르는 여성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진행자) 제주 해군기지 건설 승인에 관한 재판에서 법원이 국방부의 입장이 옳다는 판단을 내렸군요…

기자) 네, 서울고등법원은 제주 해군기지 설립 계획을 취소해 달라며 강정마을 주민들이 낸 소송의 파기환송심에서 원고패소 판결을 내렸습니다. 원고인 주민들이 재판에서 졌다는 뜻입니다.

이로써 제주 해군기지를 둘러싼 법적 분쟁은 국방부의 완전 승소로 끝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따라 제주 해군기지 건설도 차질 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진행자) 고등법원 판결이라고 했는데 그러면 아직 대법원 판결이 남아 있지 않나요?

기자) 그렇긴 합니다. 주민들이 대법원에 상고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번 고등법원 판결은 이미 대법원이 앞서 있었던 1,2심의 판결을 파기하고 서울고등법원으로 돌려 보내서 열린 파기 환송심이었죠. 따라서 대법원이 이 결론을 다시 뒤집을 가능성은 아주 희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진행자) 대법원이 이전에 1,2심 판결의 어떤 부분을 문제 삼아 파기 환송을 한 거죠?

기자) 환경영향평가가 적절하게 실시됐느냐가 이 재판의 주요 쟁점이었습니다. 주민들은 환경영향평가가 끝나기 전에 사업실시 계획이 승인됐기 때문에 승인이 무효라는 주장이었습니다.

그러나 재판부는 쟁점이 된 환경영향평가가 기본계획 승인이 나기 전에 내려진 이상 위법으로 볼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와 함께 재판부는 주민 의견수렴 절차를 비롯해 제주도시사와 협의 절차, 사전 환경검토 절차, 절대보전권역 해제에 대한 위법이나 재량권 남용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제주 해군기지 건설 사업은 현재 28%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는데 부두 건설에 사용하는 콘크리트 구조물인 케이슨 제작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진행자) 독일의 유명한 자동차 제조업체인 메르세데스-벤츠가 한국에 부품 전용 물류창고를 세우기로 했다고요?

기자) 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경기도 안성시에 5천백만 달러를 투자해 최신식 부품 전용 물류 센터를 세울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벤츠는 현재 경기도 이천에 6천9백 제곱미터 규모의 부품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2014년 새 물류센터가 완공되면 통합, 운영됩니다.

진행자) 벤츠가 한국에 이처럼 대규모 투자를 하는 이유는 뭔가요?

기자) 최근 한국에선 수입차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업계는 사후 보장수리, 애프터서비스의 품질을 높이려는 경쟁이 불붙었습니다.

수입차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선택 기준 가운데 중요한 게 애프터 서비스입니다. 그동안 외제차들은 애프터 서비스 기간이나 비용이 국산차보다 부담이 커 소비자들이 선택할 때 장애가 돼왔습니다.

현재 벤츠의 경우 차량 수리에 필요한 부품을 독일이나 싱가포르 등 거점 물류센터에서 공급받고 있어 부품을 구하는 데만 닷새 가까이 걸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 부품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되면 애프터 서비스 시간도 단축할 수 있게 돼 판매도 촉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