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일본침략 81주년, 중국 100 여개 도시서 반일 시위…이슬람권 반미 시위 계속 확산


세계 각국의 주요 움직임을 알아보는 ‘지구촌 오늘’ 시간입니다.

진행자) 중국, 일본의 동중국해 영유권 분쟁 소식을 먼저 알아 봅니다. 일본이 중국 침략을 시작한 이른바 만주사변 81주년을 맞아 중국에서 반일 시위가 거세게 번지는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중국은 일본이 조작한 만주사변이 일어난 9월18일을 국치일로 정하고 있는데요, 올해가 81주년입니다. 중국인들은 동중국해의 댜오위다오, 일본명 센카쿠 열도에 대한 일본의 국유화 조치에 크게 분노하고 있는데요, 만주사변 국치일이 겹쳐 반일 시위가 더욱 격화되고 있습니다. 수도 베이징에서는 물론 상하이 등 100 여개 도시들에서 중국인들의 반일 시위가 거세게 벌어지고 있습니다.

진행자) 중국에서는 어떤 형태든 집단 시위가 엄격히 통제되는데,이번에는 시위 군중의 규모가 갈수록 커지는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베이징의 경우 일본 대사관 주위에 5,000 여 명의 시위자들이 운집해 도로를 가로막은 채 온갖 물건들을 일본 대사관쪽으로 던지면서 항의 시위를 벌였습니다. 물론 중국 공안들이 일본 대사관 주위를 철통같이 차단해 시위자들의 접근을 막았지만 시위자들을 강제 해산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만주사변이 일어났던 선양과 상하이에서도 수 천 명의 시위자들이 일본 영사관 일대에 몰려들어 찢어진 일본 국기들을 흔들며 격한 시위를 벌였습니다.

진행자) 반일 시위에 대한 중국 정부의 공식 입장은 어떤가요.

기자) 중국 정부 당국과 관영 언론들은 반일 군중의 냉정한 자세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당국은 폭력 사태는 용납되지 않는다고 경고하고 있구요. 하지만 시위 자체를 봉쇄하는 조치는 취하지 않고 있습니다. 공안 당국은 시위대를 엄격히 감시하는 정도입니다.

진행자) 그런 가운데 중국에 진출해 있는 일본 기업 공장들이 반일 시위 때문에 문을 닫고 있다죠?

기자) 그렇습니다. 칭다오에 있는 일본 전자제품 업체 파나소닉 공장이 중국인 시위자들의 공격을 받아 가동을 중단하는 격한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상황이 이렇게 악화되자 중국내 많은 일본 업체들이 영업과 조업을 중단하고 있습니다. 난징의 일본 마즈다 자동차 공장이 나흘째 조업을 중단했고 카메라 제조업체 캐논은 2만 명이나 되는 종업원들을 유급휴가 조치했습니다. 일본 식당, 학교들도 모두 문을 닫은 상태이구요.

진행자) 중국과 일본은 대규모 교역 상대국인데 이런 상태가 계속되면 두 나라 경제에는 물론이고 아시아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는게 아닌가요?

기자) 물론 그런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일본 중국간 교역 규모는 연간 3,420억 달러에 달하는데요, 두 나라 영유권 분쟁이 격화되면서 중국내 일본 상품 불매운동이 벌어지고 있고, 중국 정부는 정부대로 일본 정부가 동중국해 섬 국유화 조치 등 중국에 대한 주권침해를 계속하면 일본에 대한 경제 제재조치도 불사한다는 경고를 내보내고 있습니다. 중.일 두 나라간 교역은 아시아 지역의 다른 나라들과도 연결돼 있어서 파장이 확대될 것으로 우려됩니다.

진행자) 동중국해 영유권 분쟁 상황은 어떤가요?

기자) 동중국해 분쟁 상황도 역시 격화되고 있습니다. 18일, 일본명 센카쿠 열도 일부 섬에 일본인 두 명이 상륙했는데요 중국 외교부는 즉각 성명을 통해 중국 주권에 대한 심각한 침해라고 강력 항의했습니다. 하지만 중국 어선 수 천 척이 댜오위다오 인근 해역으로 몰려 들고 있어 일본측은 해안경비대 순시선들을 대기시킨 상태입니다. 자칫 물리적 충돌이 벌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중국군과 일본 자위대가 기동훈련 등을 통해 동중국해 분쟁 해역에 대한 군의 태세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진행자) 아프가니스탄으로 가보죠. 이슬람 예언자 마호메트를 모독한 영화 때문에 이슬람 국가들에서 반미 시위가 계속 벌어지고 있는데 아프가니스탄에서는 어떤가요.

기자) 네, 아프가니스탄에서는 이번 사태 이전에 저항분자들의 테러와 반미 항의가 계속돼 왔는데요, 마호메트 모독 영화 사건으로 사태가 더욱 악화되고 있습니다. 수도 카불에서 18일, 자살 폭탄테러가 벌어져 외국인 등 적어도 12명이 살해됐습니다. 카불 공항 인근에서 폭발물이 가득한 트럭이 외국인 아홉 명 등 근로자들이 탑승한 버스 근처에서 폭발해 사상자가 났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아프간 주둔 나토 연합군이 아프간 보안군과의 합동작전을 크게 축소한다구요?

기자) 그렇습니다. 며칠 새 아프간군 또는 아프간군을 가장한 무장자들이 나토 연합군 장병들을 살해하는 사건이 잇따라 벌어지자 나토군 사령부는 아프간 보안군과의 합동작전을 축소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나토, 아프간 합동작전을 대대 병력급 이상인 경우로만 국한하고 그 이하 규모의 합동작전은 상황에 따라 실시한다는 겁니다.

진행자) 마호메트 모독 영화 때문에 촉발된 반미 시위가 중동지역 아랍 국가들 뿐만 아니라 아시아 지역에서도 벌어지고 있는데 어떤 상황인가요.

기자) 네, 반미 무슬림들의 반미 시위가 태국 수도, 방콕과 인도령 캐슈미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국가들에서도 벌어지고 있습니다. 방콕 주재 미국 대사관은 반미 시위가 계획되고 있다는 정보에 따라 18일 낮에 대사관을 폐쇄했습니다. 인도령 캐슈미르 주도, 스리나가르에서도 반미 시위가 벌어져 시위자들과 경찰간에 충돌이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방글라데시 같은 나라는 문제의 마호메트 모독 영화가 인터넷에 오르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진행자) 중국 소식입니다. 중국 학생들의 외국 유학이 해마다 늘고 있는데 지난 해에 또 기록적으로 많았다는 보고서가 나왔군요.

기자) 네, 중국 사회과학원 보고서가 그렇게 밝혔는데요 2011년에 새로 유학을 떠난 중국 학생들이 33만9,700 여 명으로 전세계 외국 유학생 중 14%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와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 유네스코 등의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외국 유학생 수가 1975년에 80만 명선이었는데 2009년에 370만 명 선으로 증가했습니다. 중국학생들의 외국 유학이 해마다 12 %씩 늘어난 겁니다.

진행자) 중국 학생들이 주로 어떤 나라로 유학을 갑니까?

기자) 2009-2010년 학기의 경우 미국으로 유학한 중국 학생들이 691,000 명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 다음으로 호주, 영국, 캐나다로 유학하는 중국 학생들이 많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진행자) 중국 학생들의 외국 유학은 주로 대학이겠죠.

기자) 물론 그렇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유학생도 2011년 현재 7만 6,800 명에 달하는 걸로 집계됐습니다.

진행자) 매주 화요일은 경제 분야 소식을 알아 보는 날입니다. 오늘은 남아시아 국가 방글라데시 경제 소식입니다. 의류제조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는데 어느 정도인가요.

기자) 네, 방글라데시의 의류 제조업은 세계에서 중국 다음의 두 번째로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의류 제조업체가 5,000개에 달하고 의류제조업체 근로자 수가 350 만 명이나 됩니다. 방글라데시는 인구가 1억6천 만 명으로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에 속하고 특히 여성들의 일자리가 크게 부족했었는데 의류 제조업 근로자 350만 명의 대부분이 여성들입니다.

진행자) 의류 제조업이라면 옷을 재봉으로 만드는 걸 말하지 않습니까. 어떤 옷들을 만드는 거죠.

기자) 네, 인기 의류로 꼽히는 타미 힐피거, 갭, 테스코 같은 제품들과 저렴한 상품 체인인 월마트에서 판매되는 의류 등 다양한 옷들이 방글라데시 여성들의 재봉 솜씨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방글라데시 의류수출·제조업자협회 통계로는 2010-2011 1년간의류 수출액이 190억달러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방글라데시의 의류 수출이 4년 동안에 2배 이상 늘어난 겁니다.

진행자) 방글라데시 의류수출이 그렇게 크게 늘어났으면 의류 업체 근로자들의 소득도 많아졌겠죠.

기자) 네, 방글라데시 자체의 종래 기준으론 의류 제조업 근로자들의 소득이 많아지긴 했지만 중국,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전체 평균 기준으론 가장 낮습니다. 한 달 임금이 37 달러에 불과하니까요. 방글라데시의 저임금 때문에 유럽 등 선진국들의 의류업체들이 방글라데시로 몰려 드는건데요 인도 의류 제조업 근로자 임금에 비해 방글라데시 임금이 3분의 1 수준에 불과한 실정입니다.

진행자) 방글라데시 의류 제조업 근로자들의 임금이 그렇게 낮으면 노동문제가 야기되지 않겠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지난 6월 방글라데시 의류 제조업 근로자들의 임금 인상과 근로 여건 개선 요구가 불거지자 의류 제조업체 수 백 개가 아예 문을 닫아 버리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업체들과 근로자들간의 긴장 상태가 격화되는 가운데 노조 지도자가 살해되는 극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의류 수출은 방글라데시 외화수입의 80%에 달하기 때문에 방글라데시 정부가 업체들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저임금 체제로만 의류 제조업이 계속 유지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