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아산정책연 고명현 연구위원] 박근혜 대통령 특별연설 배경과 의미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16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대북 정책에 관한 특별 연설을 마친 뒤 의원들과 인사하며 퇴장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16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대북 정책에 관한 특별 연설을 마친 뒤 의원들과 인사하며 퇴장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 연설에 나서게 된 배경과 의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의 민간 연구기관인 아산정책연구원 고명현 연구위원을 전화로 인터뷰 했습니다.

[인터뷰] 아산정책연구원 고명현 연구위원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8:02 0:00


문)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에서 연설에 나서게 된 배경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문) 박 대통령은 북한이 브레이크 없이 폭주하고 있다는 표현을 썼는데요, 남북관계에 대한 박 대통령의 상황 인식이 바뀌었다고 봐야 할까요?

문) 개성공단 전면 중단 이유에 대해서도 분명한 입장을 밝혔는데요, 한국 내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개성공단 자금전용 문제에 대한 대통령의 설명을 어떻게 보십니까?

문)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문제에 대해선 이전과 다른 강조점이 있었나요?

문) 미국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인 사드 배치와 관련해선 비교적 짧게 언급했는데요, 어떤 의미라고 보십니까?

문) 한국 정부의 향후 대북정책은 어떻게 바뀔까요? 또 앞으로 남북관계는 어떻게 전개될 것으로 보십니까?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