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5.05 (목요일)

    세계

    시리아 알레포 48시간 임시 휴전

    3일 시리아 정부군이 점령한 알레포 일부 지역에 공습이 있은 후, 기자와 시민들이 피해 현장에 모여들었다. (자료사진)

    2016.05.05 05:31
    미국과 러시아의 압력으로 시리아 일부 지역에서 적용되고 있는 임시 휴전이 격전지인 알레포로 확대됐습니다. 더 보기

    러시아, 나토 대응 3개 사단 배치

    북서대양조약기구가 동유럽에 병력을 증강하는 계획에 대응해 러시아가 3개 사단을 새로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공산당, 시진핑 비판 부동산 갑부 중징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를 비판한 중국 부동산 재벌이 중국 공산당으로부터 중징계를 받았습니다.

    일본 평화헌법 제정 69주년, 개헌 논란 가열

    일본 평화헌법 제정 69주년을 맞은 4일 아베 신조 총리가 추진하는 헌법 개정에 대한 찬반 집회가 열렸습니다.

    구글-피아트, 무인자동차 개발 협력

    미국의 구글과 자동차 업체 피아트-크라이슬러가 무인자동차를 개발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중국-라오스 정상회담 "안보 협력 강화"

    중국과 라오스가 정상회담을 갖고 안보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미국, 파키스탄 F-16 전투기 구매 지원 중단

    미국 정부가 의원들의 반대로 파키스탄의 F-16 전투기 구입에 필요한 재정 지원을 중단했습니다.

    미 공화당 경선, 케이식 후보 전격 사퇴

    미국 공화당 대선 경선에 출마했던 존 케이식 오하이오 주지사가 4일 전격 사퇴했습니다.

    중-러, 미사일 방어 훈련 실시...'사드 겨냥'

    중국과 러시아가 5월 중으로 러시아에서 미사일 방어 공동 훈련을 실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미 국방장관 "11개국 장관 회의서 ISIL 격퇴 논의"

    독일에서 5일 개최되는 미국과 유럽의 국방외교장관 회의에서 ISIL 격퇴 방안을 집중 논의할 것이라고 미 국방장관이 밝혔습니다.

    동영상 국제 언론 자유, 12년간 계속 후퇴

    국제 언론 자유가 지난 12년간 계속 후퇴했다고, 인권단체 프리덤하우스가 최근 보고서에서 밝혔습니다. 세계 여러 곳에서 언론인을 겨냥한 폭력이 증가하고, 독재자와 극단주의 세력의 언론 탄압도 늘었습니다.

    '미주 일원 5억 인구, 지카 위험 노출'

    미주와 카리브해 지역에 거주하는 약 5억 명의 인구가 지카 바이러스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의료계가 경고했습니다.

    케리 장관 "시리아 대통령, 휴전 준수해야"

    존 케리 미 국무장관은 바샤르 알 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이 현재 진행 중인 새로운 휴전협상을 무시할 가능성에 대해 경고했습니다.

    이란 군 사령관, 미국에 호르무즈 봉쇄 경고

    이란은 미국과 그 동맹국들이 이란을 위협할 경우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할 것이라고 이란 혁명수비군 사령관 대행이 말했습니다.

    프랑스 경찰, 학교 무단점거 난민 강제 해산

    프랑스 경찰이 학교 시설을 불법 점거하고 있던 난민들을 해산시키기 위해 최루탄을 발사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 '수돗물 오염 사태' 플린트 방문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4일 오염된 식수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미시간 주 플린트 시를 방문할 예정입니다.

    미얀마, 미국에 '로힝야' 표현 자제 요청

    미얀마 정부는 미국이 로힝야족이란 표현을 사용치 않기를 바란다고 미얀마 외교부 관리가 밝혔습니다.

    트럼프, 인디애나 예비선거 승리...크루즈 중도 사퇴

    미국 대선에 출마한 도널드 트럼프 후보가 3일 열린 공화당 인디애나주 예비선거에서 승리했습니다.

    동영상 2016. 5. 4

    오늘 하루 세계 곳곳의 중요한 사건들을 60초의 동영상으로 정리해드립니다.

    트럼프, 지지율 조사서 클린턴에 앞서

    미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후보가 지지율 조사에서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 후보에 앞섰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