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동계올림픽이 6일, 이탈리아 밀라노와 코르티나 담페초에서 개막했습니다. 이번 대회에는 미국을 포함한 93개 참가국이 3천5백 명이 넘는 선수를 파견했으며, 두 도시를 포함한 여러 지역 경기장에서 경기를 펼치게 됩니다.
마르코 루비오 미국 국무장관은 6일 미국이 러시아와 중국을 포함하는 3자 핵군축 협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군이 5일 동태평양 해상에서 마약 밀매 선박으로 추정되는 선박을 상대로 군사 타격을 가해 마약 테러리스트 2명이 사망했다고 미 남부사령부가 밝혔습니다.
미국과 이란 협상 대표단이 6일 오만 무스카트에서 오만 외교장관을 각각 만나 이란 정권이 핵무기 개발 야망을 포기하고 대중 봉기에 대한 가혹한 탄압을 중단하라는 미국의 요구를 외교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엘리자베스 살몬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포로로 붙잡힌 북한군 병사들에 대한 과도한 언론 노출이 국제법 위반 소지가 있으며, 이들과 북한 내 가족들에게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5일, 미국에 부실하게 협상된 ‘신전략무기감축협정 ‘뉴 스타트(New START)’을 연장하는 대신, 러시아와 새로운 핵무기 협정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형태의 협정이 50년간 유지돼 온 가운데 6일로 그 기한이 만료됐습니다.
미국 하원 법사위원회가 미국 전자상거래 기업 쿠팡을 상대로 한 한국 정부의 수사와 규제 조치에 대해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오는 6일 오만에서 미국과 이란의 회담이 예정된 가운데, 미국 당국자들은 이란에 시위대 탄압 중단과 핵무기 개발 중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원회(USCIRF) 위원장은 최근 이란 정권이 시민들의 봉기를 강경 진압하는 과정에서도 종교 소수자들에 대한 잔혹한 탄압이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국무부가 한국 기업 제이에스 리서치를 제재 명단에 올린 것은 이 회사가 생화학 무기 제조에 전용될 수 있는 통제 품목을 시리아에 이전했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 정권이 미국의 압박을 느끼고 있다며, 테헤란이 핵무기 개발 야망과 국민 봉쇄 탄압을 포기하도록 하는 미국의 요구에 대한 해결책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5일 워싱턴에서 열린 국가조찬기도회 연설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 정권에 대해 “그들은 지금 협상 중이고 우리에게 공격당하고 싶어하지 않는다"며 "큰 함대를 보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