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8.29 (토요일)

라디오 / 경제가 보인다

자본주의 경제는 과연 어떤 모습인지 한국에 정착한 탈북주민의 일상을 통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2015 8 29

경제가 보인다: 병원 가기 (2)

탈북자 김형수씨, 며칠째 어깨가 아프다면서도 곧 낫겠지.. 하면서 그냥 두었다가 통증이 심해지자 병원에 가기로 합니다. 단순한 진료를 위해서 병원을 찾은 적은 있지만, 여러 가지 검사를 받고 입원을 하고, 통원 치료까지 받은 적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하는데요. 탈북자 김형수씨가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고 입원을 하고 통원 치료를 받는 과정과 그 과정에서 의료 보험을 비롯해서 탈북자 김형수씨가 개인적으로 가입한 보험으로부터 어떤 혜택을 받는지 전해드립니다.


2015 8 22

경제가 보인다: 병원 가기 (1)

탈북자 김형수씨, 며칠째 어깨가 아프다면서도 곧 낫겠지, 하면서 그냥 두었다가 통증이 심해지자 병원에 가기로 합니다. 단순한 진료를 위해서 병원을 찾은 적은 있지만, 여러 가지 검사를 받고 입원을 하고, 통원 치료까지 받은 적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하는데요. 탈북자 김형수씨가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고 입원을 하고 통원치료를 받는 과정과 그 과정에서 의료 보험을 비롯해서 탈북자 김형수씨가 개인적으로 가입한 보험으로부터 어떤 혜택을 받는지 전해드립니다.


2015 8 15

경제가 보인다: 느릅나무 껍질 국수 공장 방문기

한국에서는 흔하지 않지만 북한에서, 특히 평안도 지역에서는 느릅나무 껍질로 만든 국수를 자주 먹는다고 합니다. 북한에서는 느릅재기 국수라고 부른다고 하는데요, 탈북자 김형수씨와 친분이 있는 동료 탈북자 한 명이 한국에 이 느릅나무 껍질로 만드는 국수 공장을 열었다고 하죠. 탈북자 김형수씨, 국수의 가격과 판매 상황, 그리고 앞으로의 사업 전망 등을 알아보기 위해 직접 공장을 찾아갔다고 하는데요. 여러분들을 느릅나무 껍질로 만드는 국수 공장으로 안내합니다.


2015 8 08

경제가 보인다: 소규모 양봉 사업 알아보기

사업과 창업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진 탈북자 김형수씨, 이번에는 부인과 친분이 있는 지인이 직장 생활을 하면서 동시에 작은 양봉 사업을 시작했다는 얘기를 듣게 됩니다. 현재 직장 생활을 하고 있는 탈북자 김형수씨, 직장 일과 병행할 수 있다는 얘기에 귀가 솔깃해지는데요. 직접 찾아가서 소규모 양봉사업의 수익성과 전망, 방법 등을 알아본다고 합니다. 과연 소규모 양봉 사업은 탈북자 김형수씨에게 분홍빛 전망을 안겨줄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2015 8 01

경제가 보인다: 탈북민 식당 운영 탐방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체를 운영하는 탈북자들의 모임인 NK 경제인 연합회 모임에서 탈북자 김형수씨, 양 꼬치 식당을 운영하는 동료 탈북 경제인을 알게 되는데요. 식당을 한 번 찾아 오라는 얘기에 음식 맛도 보고, 음식점 경영에 대한 얘기도 들어볼 겸 식당을 찾아갑니다. 과연 한국 사람들도 실패하기 쉽다는 식당 경영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탈북자 김형수씨와 함께 알아봅니다.


2015 7 25

탈북자 경영활동 지원 'NK 경제인연합회' (2)

한국에 정착한 탈북자들의 수가 3만 명에 육박하면서 탈북자들이 한국 사회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있는데요, 최근 탈북자들의 경영 활동 지원과 권익 보장, 자립지원 그리고 남북한 경영인들의 교류 협력과 상생을 위한 NK경제인연합회가 만들어졌습니다. 창업을 비롯한 경제 활동에 관심이 많은 탈북자 김형수씨, NK 경제인연합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NK 경제인연합회는 어떤 단체인지, 탈북자 김형수씨는 이 단체에서 어떤 활동을 하게 되는지 소개합니다.


2015 7 18

탈북자 경영활동 지원 'NK 경제인연합회' (1)

한국에 정착한 탈북자들의 수가 3만 명에 육박하면서 탈북자들이 한국 사회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있는데요. 최근 탈북자들의 경영 활동 지원과 권익 보장, 자립지원 그리고 남북한 경영인들의 교류 협력과 상생을 위한 NK경제인연합회가 만들어졌습니다. 창업을 비롯한 경제 활동에 관심이 많은 탈북자 김형수씨, NK 경제인연합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NK 경제인연합회는 어떤 단체인지, 탈북자 김형수씨는 이 단체에서 어떤 활동을 하게 되는지 소개합니다.

'경제가 보인다'는 자본주의 경제는 과연 어떤 모습인지 한국에 정착한 탈북주민의 일상을 통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진행·제작: 전영란

방송시간: 매주 화요일 밤 10시 20분 (한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