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9.18 (목요일)

라디오로 여는 세상 / 경제가 보인다

자본주의 경제는 과연 어떤 모습인지 한국에 정착한 탈북주민의 일상을 통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2014 9 17

탈북자 김씨의 식당 창업 알아보기 (2)

탈북자 김형수씨, 동료 탈북자가 식당을 창업했다는 소식을 듣고 식당을 방문했습니다. 손님들도 많고 영업이 잘 되는 모습을 지켜 본 김형수씨, 한국에서 작은 규모의 식당을 창업하려면 자본이 얼마나 드는지, 수익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궁금한 게 많아졌습니다. 경제가 보인다, 오늘은 탈북자 김형수씨의 궁금증을 함께 해결해 봅니다.


2014 9 10

탈북자 김씨의 식당 창업 알아보기(1)

탈북자 김형수씨는 최근 북한에 있을 때부터 알고 지내던 지인이 북한 음식을 전문으로 하는 식당을 창업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과연 자본주의 사회에서 창업은 어떻게 하는지, 또 수익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궁금한 것이 많은 탈북자 김형수씨, 한국에 와서 창업한 탈북자 친구를 직접 만나서 궁금한 것을 물어보기로 합니다.


2014 9 02

탈북자 김 씨의 한국서 영화 보기 (2)

집에 있는 대형 텔레비전으로 영화를 봐 왔던 탈북자 김형수씨, 동네에 있는 영화관에 직접 가 보기로 합니다.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원하는 영화를 보려면 미리 예약을 해야 한다는 얘기를 들은 김형수씨, 영화관에 전화를 걸어 예약을 했습니다. 표는 영화관에 가서 받으면 된다는 얘기를 듣고 영화관으로 출발하는데요. 김형수씨는 영화를 보면서 어떤 자본주의를 느끼게 되는지 전해드립니다.


2014 8 27

탈북자 김 씨의 한국서 영화 보기

여름 휴가를 다녀온 탈북자 김형수씨, 한국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여가 생활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누구나 저렴한 비용으로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영화보기부터 도전을 하기로 했습니다. 탈북자 김형수씨의 영화보기 편을 소개합니다.


2014 8 19

탈북자 김 씨 가족의 여름휴가 준비 (3)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탈북자 김형수씨도 여름 휴가를 계획합니다. 가계부 검토에 이어서 휴가지 숙소를 예약한 김형수씨는 이제 휴가지에서 먹을 식품 장보기에 나섭니다. 과연 김형수씨는 예산에 잘 맞춰서 장보기를 마칠 수 있을지, 김형수씨의 장바구니를 확인해봅니다.


2014 8 13

탈북자 김 씨 가족의 여름휴가 준비 (2)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탈북자 김형수씨도 여름 휴가를 계획합니다. 지난 시간 가계부를 검토한 김형수씨는 처음 떠나는 휴가이니만큼 1박2일 휴가를 떠나기로 합니다. 장소 예약을 포함한 김형수씨의 휴가 준비 과정을 소개합니다.


2014 8 05

탈북자 김 씨 가족의 여름휴가 준비 (1)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탈북자 김형수씨도 여름 휴가를 계획합니다. 날짜, 장소 등 여러 가지 준비할 것이 많지만 우선 여름 휴가를 위한 자금이 있는지 오늘은 먼저 부인과 함께 자금 사정을 살펴봅니다.

'경제가 보인다'는 자본주의 경제는 과연 어떤 모습인지 한국에 정착한 탈북주민의 일상을 통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진행·제작: 전영란

방송시간: 매주 화요일 밤 10시 20분 (한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