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1.28 (수요일)

라디오 / 경제가 보인다

자본주의 경제는 과연 어떤 모습인지 한국에 정착한 탈북주민의 일상을 통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2015 1 28

탈북자 김 씨의 아르바이트 알아보기 (2)

한국에서의 경제 활동에 어느 정도 자신이 생겼다고 자부하는 탈북자 김형수씨지만 아직도 생소한 단어가 있는데요. 바로 아르바이트라고 합니다. 대학생들과 취업을 하지 못한 젊은이들이 많이 하고 있다는 아르바이트는 과연 무엇인지, 또 대학 진학을 앞두고 있는 아들에게 적당한 아르바이트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탈북자 김형수씨 직접 알아보기로 합니다.


2015 1 20

탈북자 김 씨의 아르바이트 알아보기 (1)

한국에서의 경제 활동에 어느 정도 자신이 생겼다고 자부하는 탈북자 김형수씨지만 아직도 생소한 단어가 있는데요. 바로 아르바이트라고 합니다. 대학생들과 취업을 하지 못한 젊은이들이 많이 하고 있다는 아르바이트는 과연 무엇인지, 또 대학 진학을 앞두고 있는아들에게 적당한 아르바이트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탈북자 김형수씨 직접 알아보기로 합니다.


2015 1 14

탈북자 김 씨의 휴대전화 교체하기 (2)

한국에 도착하자마자 탈북자 김형수씨, 부인과 스마트 폰을 구입했습니다. 이제 스마트 폰이 없는 생활은 상상도 할 수도 없게 돼버린 탈북자 김형수씨 부부, 어느 날 부인의 스마트 폰에 이상이 생긴 사실을 알게 됩니다. 새로운 휴대 전화로 바꾸는 문제를 고민하고 있는데요. 처음 구입할 때는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았지만 이제는 스스로 모든 걸 해결하기 위해 휴대 전화 교체에 나선 탈북자 김형수씨, 휴대 전화 교체 과정을 전해드립니다.


2015 1 07

탈북자 김 씨의 휴대전화 교체하기 (1)

한국에 도착하자마자 탈북자 김형수씨, 부인과 스마트 폰을 구입했습니다. 이제 스마트 폰이 없는 생활은 상상도 할 수도 없게 돼버린 탈북자 김형수씨 부부, 어느 날 부인의 스마트 폰에 이상이 생긴 사실을 알게 됩니다. 새로운 휴대 전화로 바꾸는 문제를 고민하고 있는데요, 처음 구입할 때는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았지만 이제는 스스로 모든 걸 해결하기 위해 휴대 전화 교체에 나선 탈북자 김형수씨, 휴대 전화 교체 과정을 전해드립니다.


2015 1 02

중국 법치 강화, 경제 둔화 가능성

북한과 쿠바가 경제과학기술부문과 상품 교류 협력 의정서를 체결했습니다. 중국 정부의 법치 강화 정책으로 중국 경제가 더욱 둔화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이 14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주요 경제 시사용어를 알아보는 경제 키워드 시간에는 ‘소비자 물가지수’에대해 알아봅니다.


2014 12 31

연말 불우이웃 돕기 모금 운동 동참하기

새롭기만 하던 자본주의 경제 체제에 어느 정도 적응했다고 생각한 탈북자 김형수씨, 하지만 특히 연말이 다가오면서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 기부와 자원봉사는 아직도 낯설다고 하는데요. 추운 겨울 구세군 자선 남비 모금 행사에 동참한 탈북자 김형수씨, 기부와 자원봉사에 대해 얼마나 이해를 했는지 알아봅니다.


2014 12 24

겨울철 난방비 지출과 절약법 (2)

한국에서 사계절을 보낸 탈북자 김형수씨, 겨울철이면 집 난방과 더운 물 사용에 들어가는 난방비가 가계 지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는데요. 다른 집에서는 겨울철 어떻게 난방을 하는지, 또 난방비 지출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난방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과연 탈북자 김형수씨는 난방비로 얼마나 지출을 하는지, 또 난방비를 줄이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는지 알아봅니다.

'경제가 보인다'는 자본주의 경제는 과연 어떤 모습인지 한국에 정착한 탈북주민의 일상을 통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진행·제작: 전영란

방송시간: 매주 화요일 밤 10시 20분 (한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