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2.19 (금요일)

라디오 / 경제가 보인다

자본주의 경제는 과연 어떤 모습인지 한국에 정착한 탈북주민의 일상을 통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2014 12 16

겨울철 김장 준비와 비용 (2)

춥고 긴 겨울 동안 두고 먹을 김치를 담그는 김장철이 되자 탈북자 김형수씨도 서둘러 김장을 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북한에서처럼 많은 양의 김장을 하지는 않지만 김장에 필요한 재료를 모두 준비하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은데요, 특히 시장 경제가 발달한 한국은 선택의 폭이 넓은 만큼 가격과 품질을 꼼꼼히 비교해야 하는 과제가 있는데, 과연 탈북자 김형수씨는 어느 정도의 예산으로 김장을 준비하는지 알아봅니다.


2014 12 10

겨울철 김장 준비와 비용 (1)

춥고 긴 겨울 동안 두고 먹을 김치를 담그는 김장철이 되자 탈북자 김형수씨도 서둘러 김장을 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북한에서처럼 많은 양의 김장을 하지는 않지만 김장에 필요한 재료를 모두 준비하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은데요. 특히 시장 경제가 발달한 한국은 선택의 폭이 넓은 만큼 가격과 품질을 꼼꼼히 비교해야 하는 과제가 있는데, 과연 탈북자 김형수씨는 어느 정도의 예산으로 김장을 준비하는지 알아봅니다.


2014 12 02

겨울철 난방비 지출과 절약법 (1)

한국에서 사계절을 보낸 탈북자 김형수씨, 겨울철이면 집 난방과 더운 물 사용에 들어가는 난방비가 가계 지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는데요. 다른 집에서는 겨울철 어떻게 난방을 하는지, 또 난방비 지출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난방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과연 탈북자 김형수씨는 난방비로 얼마나 지출을 하는지, 또 난방비를 줄이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는지 알아봅니다.


2014 11 25

탈북자 김 씨의 대중교통 이용하기 (2)

탈북자 김형수씨, 한국에서 일상 생활을 하면서 느끼는 여러 편리함 중의 하나는 바로 편리한 교통 수단의 이용이라고 합니다. 누구나 빠르고 손쉽고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대중 교통 수단이 참 놀랍다고 하는데요. 과연 여러 가지 종류의 대중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데 드는 비용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한 달 수입과 총 지출에서 교통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알아봅니다.


2014 11 19

탈북자 김 씨의 대중교통 이용하기 (1)

탈북자 김형수씨, 한국에서 일상 생활을 하면서 느끼는 여러 편리함 중의 하나는 바로 편리한 교통 수단의 이용이라고 합니다. 누구나 빠르고 손쉽고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대중 교통 수단이 참 놀랍다고 하는데요. 과연 여러 가지 종류의 대중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데 드는비용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한 달 수입과 총 지출에서 교통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알아봅니다.


2014 11 12

식료품 구매로 보는 엥겔 지수 (2)

탈북자 김형수씨, 북한에 있을 때보다 훨씬 더 다양한 종류의 식품을 소비하지만 전체 가계 지출에서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율인, 엥겔지수는 더 낮아졌다고 합니다. 그만큼 북한에 있을 때보다 한국에 와서 김형수씨의 소득 수준이 높아졌다는 얘긴데요. 탈북자 김형수씨, 한 달 소득에서 식료품비 지출이 과연 어느 정도나 되는지 알아봅니다.


2014 11 05

식료품 구매로 보는 엥겔 지수 (1)

가계의 총 지출액 중에서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율을 엥겔 지수라고 합니다. 소득이 낮은 가계일수록 총 지출에서 식료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높아지고 소득이 높은 가계일수록 그 비율은 낮아지는데요. 탈북자 김형수씨, 북한에 있을 때보다 훨씬 더 다양한 종류의 식품을 소비하지만 전체 가계 지출에서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율은 더 낮아졌다고 하는데요. 탈북자 김형수씨의 장바구니를 자세히 한 번 들여다봅니다.

'경제가 보인다'는 자본주의 경제는 과연 어떤 모습인지 한국에 정착한 탈북주민의 일상을 통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진행·제작: 전영란

방송시간: 매주 화요일 밤 10시 20분 (한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