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26 (수요일)

한반도

EU '인권특별대표 북한 방문 여전히 검토 중'

스타브로스 람브리니디스 유럽연합 인권특별대표 (자료사진)

2014.11.26 01:10
유럽연합이 인권특별대표의 북한 방문을 여전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아직 공식적으로 방북 초청을 철회하지 않았다는 겁니다. 더 보기

미 국무부 ‘북한, 핵 완전히 폐기해야’

미 국무부는 북한이 핵무기와 핵 계획을 완전히 폐기해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습니다.

미 상원, 미-북 이산가족 상봉 결의안 발의

미국 상원에 한국계 미국인들과 그들의 북한 내 친지의 상봉을 촉구하는 결의안이 제출됐습니다.

"프랑스 잠적 북한 유학생, 한국 보호 가능성 높아"

미국과 영국 언론들은 프랑스에서 유학 중이던 북한 대학생이 강제송환 되던 중 탈출한 사건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 중국 대북 정제유 수출 급증...원유 수출 기록 없어

중국이 올해 들어 북한에 대한 정제유 수출을 크게 늘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원유 수출 기록은 전혀 없습니다.

북한 김정은, 미국 원색 비난...이례적 행동

북한의 인권 상황에 대한 국제사회의 압박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미국을 직접 비난하고 나섰습니다.

미-한 연합사령관 "북한 비대칭 전력 건설에 중점"

커티스 스카파로티 연합사령관은 북한이 현재 비대칭전력의 건설과 훈련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그 성과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한국 "투명성 담보되면, 대북 비료 지원 등 가능"

류길재 한국 통일부 장관이 분배 투명성만 보장된다면 북한의 농업과 산림 사업에 비료를 지원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 개성서 남북 천태종 합동법회 개최

한국 통일부는 26일 개성 영통사 복원 9주년 남북 합동법회에 참석하는 천태종 관계자 30 명의 방북을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라스콤 "북한과 5억달러 본국 송금 문제 논의"

북한의 휴대전화 사업자인 이집트 오라스콤이 현지 수익 중 5억 달러를 본국으로 송금하기 위해 북한과 협의 중입니다.

일본 정부 “한국군 독도 방어훈련 극히 유감”

일본 정부는 25일 한국군이 독도 방어훈련을 실시한 데 대해 유감을 표했습니다.

북한 "러시아와 내년 해방 70주년 공동행사 진행"

북한은 해방 70주년을 맞는 내년에 러시아와 공동 경축행사를 진행하고 대표단을 교류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 최룡해 방러 마쳐...양국 정상회담 개최 주목

북한 최룡해 노동당 비서의 러시아 방문 일정이 마무리되면서, 북-러 정상회담이 열릴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남북러 합작 '라진-하산 프로젝트' 시범 운송 시작

남북한과 러시아의 합작사업 가능성을 타진 중인 라진-하산 프로젝트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한 시범 운송이 24일 시작됐습니다.

오디오 [뉴스 풍경] 유엔 북한 인권결의 채택, 미국 내 탈북자들 반응

매주 화요일 화제성 뉴스를 전해 드리는 ‘뉴스 투데이 풍경’입니다. 북한 주민들의 인권을 유린한 책임자를 국제형사재판소에 회부하도록 권고하는 북한인권결의안이 가결되었는데요, 미국 내 탈북자들의 반응을 취재했습니다.

한국 국회 외통위, 북한인권법안 법안소위 회부

한국 국회가 10년째 발이 묶여 있던 북한인권법 논의에 본격적으로 착수했습니다.

한국군, 사이버전 '군사작전' 공식화..."북한 사이버공격 증가"

한국 군 당국이 사이버사령부의 사이버전 수행을 사실상 ‘군사작전’으로 공식화하는 방안을 추진 중입니다.

북한 잠수함 미사일 발사 가속화...'사출실험 실시'

북한이 미사일을 잠수함 밖으로 사출하는 실험을 했다고, 미국 언론의 정보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