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8.30 (일요일)

한반도

북한, 다음달 7일 이산가족 실무접촉 개최 동의

북한이 29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을 내달 7일 판문점에서 갖자는 남측 제안에 동의했다. 북한은 이런 내용의 전통문을 이날 오후 1시 판문점 연락사무소를 통해 남측에 전달했다. 이날 오후 서울 대한적십자사 남북교류팀에서 직원들이 분주히 업무를 보고 있다.

2015.08.29 18:46
북한이 다음달 7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을 갖자는 한국의 제안에 동의했습니다. 더 보기

조선신보 '남북관계 급진전 기회, 한국 정부 진지함 유지해야'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는 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는 남북관계가 급진전될 기회를 맞았다며, 한국 정부가 진지함을 유지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미-한 새 작전계획, 북 도발 징후 선제공격 강화'

미국과 한국이 북한의 급변사태와 전면전에 대비한 새 작전계획을 수립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산 필로폰 미국 밀수 시도 일당, 유죄 인정

북한산 필로폰을 미국에 밀수하려다 체포된 일당이 미국 법정에서 유죄를 인정했습니다.

FAO, 북한 전문가 30명 독일서 '산림 복구' 연수

북한 전문가들이 백두대간을 염두에 두고 독일의 대학에서 ‘산림 복구’ 연수를 받을 예정입니다.

'북한 소행 강제실종 전세계 20만 명'

유엔은 20만여 명이 한국과 일본 등 세계 도처에서 북한에 의해 강제실종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한국, 다음달 7일 이산가족 상봉 실무접촉 제안

한국 정부는 남북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을 다음달 7일 갖자고 북한에 제안했습니다.

북한, 당 중앙군사위 개최...고위급 접촉 평가, 군사위 개편

북한은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 위원장 주재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열어 남북 고위 접촉 결과를 평가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역대 최대 규모 통합 화력훈련 첫 참관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28일 경기도 포천의 육군 승진과학화훈련장에서 펼쳐진 사상 최대 규모의 통합 화력훈련을 참관했다고 청와대가 밝혔습니다.

"남북 합의 이행 땐 핵 문제도 긍정 영향...직접 대화 기대"

6자회담 한국 수석대표인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남북 고위급 접촉의 합의가 잘 이행되면 북한 핵 문제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디오 [인터뷰: 일천만이산가족위 이상철 위원장] "생사 확인 시급...상봉 인원 늘려야"

이산가족들의 모임인 ‘일천만이산가족위원회’ 이상철 위원장과 함께 적십자 실무접촉 제의를 바라보는 이산가족들의 감회와 바람을 들어보겠습니다.

미 할리우드, 첫 탈북민 소재 영화 '북한 탈출' 제작 가시화

미국의 한국계 유명 배우와 할리우드의 영화 제작자들이 북한과 중국 국경 지역의 탈북민을 소재로 한 영화를 제작할 계획입니다.

오디오 한국 종교인들, 남북한 평화·통일 위한 공동 선언

한국 종교인들이 종교를 초월하여 다 함께 한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 선언을 채택했습니다.

미 전문가들 "박 대통령 열병식 불가피한 선택"

미 전문가들은 박근혜 대통령의 중국 전승절 열병식 참관이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중국 열병식 참관 결정...2일 한-중 정상회담

중국 전승절 7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는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열병식 -군사 퍼레이드까지 참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인터뷰: 조엘 위트 존스홉킨스대 연구원] "38 노스, 위성 분석 통해 정확한 북한 정보 전달"

미국의 북한 전문 웹사이트로 크게 주목 받고 있는 '38노스'의 정보 수집 과정과 앞으로의 활동 계획에 대해, 운영자인 조엘 위트 존스홉킨스대 연구원으로부터 직접 들어봤습니다.

유럽연합, 올해 대북사업 2백75만 유로 책정

유럽연합이 올해 대북 사업 예산으로 2백75만 유로, 미화 310만 달러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유럽 비정부기구들이 내년에 벌이는 대북 영양 개선 사업에 제공됩니다.

'북한 고려항공, 4년 연속 세계 최악 항공사'

북한의 고려항공이 4년 연속 최악의 항공사로 평가됐습니다.

한국 '이산가족 상봉이 첫 단추'…남북관계 신중

남북간 심각한 군사 대치 상태는 해소됐지만 한국 정부는 향후 남북관계에 대해 신중한 입장입니다.

오디오 [인터뷰: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장] 박근혜 대통령 중국 전승절 열병식 참관 의미와 파장

박근혜 한국 대통령의 중국 전승절 행사 군사 퍼레이드-열병식 참관 결정의 의미와 파장에 대해서 전문가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