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0.30 (목요일)

한반도

미 6자 특사 "북한 핵·인권 해결 동시에 추구"

30일 한국 아산정책연구원에서 열린 비공개 라운드테이블에서 시드니 사일러 미국 국무부 6자회담 특사가 발언하고 있다.

2014.10.30 20:40
한국을 방문 중인 시드니 사일러 미국 6자회담 특사는 북한의 핵과 인권 문제 해결을 동시에 추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더 보기

미 6자 특사 "북한 핵·인권 해결 동시에 추구"

한국을 방문 중인 시드니 사일러 미국 6자회담 특사는 북한의 핵과 인권 문제 해결을 동시에 추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유엔 북한인권결의 초안, ICC 회부 명시

유엔총회에 제출된 북한인권 결의안 초안에 북한 인권 상황에 대한 국제형사재판소 회부를 권고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EU '북한 요청 시 인권결의안 수정 검토 가능'

유럽연합은 북한의 공식 요청이 있을 경우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초안의 수정을 검토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오디오 [인터뷰: 유엔 한국대표부 오준 대사] 북한의 유엔 인권보고관 초청 배경과 전망

인권 문제에 관한 북한의 최근 태도 변화에 대해 유엔 주재 오준 한국대사로부터 자세히 들어봅니다.

서울안보대화 각 국 대표들 한반도 통일, 비핵화 토론

제3회 서울안보대화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신뢰 구축과 한반도 통일에 관한 토론이 열렸습니다.

리퍼트 신임 주한 미국대사 "미-한, 소중하고 특별한 동반자'

30일 새로 부임한 미국의 마크 리퍼트 주한 대사가 "미국과 한국은 소중하고 특별한 동반자 관계"라고 강조했습니다.

개성공단 입주 한국 업체 사실상 첫 폐업

개성공단에 입주한 한국 기업 한 곳이 최근 경영난으로 폐업 절차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인권단체들 "다루스만 방북과 국제형사재판소 회부 맞교환 안돼"

국제 인권단체들과 전문가들은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 방북과 인권 범죄 책임자의 국제형사재판소 회부를 맞교환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유엔보고관 "북한, 인권범죄 기소 조항 삭제 요구"

북한이 유엔 인권최고대표와 특별보고관의 방북 조건으로 유엔 결의안 중 인권범죄 기소 조항의 삭제를 요구했습니다.

"북한 정치범 수용소 확대...숙청·탈북자 처벌 강화와 연관"

북한의 일부 정치범 수용소가 대폭 확장되는 등 공포정치가 강화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방북 일본 대표단 "신속한 납치 재조사 요구"

일본 정부 대표단이 평양에서 북한의 납치자 문제 특별조사위원회와 이틀째 협의를 마쳤습니다.

올 1-3분기 중국 방문 북한 주민 14만 명...절반은 취업 목적

올 1월부터 9월까지 중국을 정식 방문한 북한 주민이 14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절반은 취업 목적이었습니다.

북한 아리랑,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 확실시

한반도의 대표적인 전통민요인 아리랑이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등재될 것으로 보입니다.

리히텐슈타인, WFP 대북 사업에 11만 달러 지원

유럽 리히텐슈타인이 유엔 세계식량계획 WFP의 대북 사업에 미화 11만 달러를 지원했습니다.

BBC 올해의 여성 100인에 탈북자 박연미 선정

영국 BBC 방송이 선정한 ‘올해의 세계 여성 100인’에 탈북 여대생 박연미 씨가 포함됐습니다.

사일러 특사 "6자회담 재개 조건 완화된 것 없어"

시드니 사일러 미국 국무부 6자회담 특사는 회담 재개 조건과 관련한 자신의 최근 발언에 대해 북한이 해야 할 사전 조치 기준을 완화한 게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한국 국정원 "북한, 한국 내 스마트폰 해킹 시도 정황"

북한이 한국 국민의 스마트폰 해킹을 위한 악성장치를 유포해 약 2만여 대의 스마트폰이 감염됐을 가능성을 포착했다고 한국 국가정보원이 밝혔습니다.

한국 정부 외교백서 '북한, 공포정치로 불안정성 증대'

한국 정부는 최근 발간한 2014년 외교백서에서 북한 김정은 체제와 관련해, 무분별한 공포정치로 체제의 불안정성이 더욱 증대된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경기도 김포 애기봉에 54m 전망대 설치 추진

경기도 김포에 있는 해발 165m의 애기봉에 높이 54m의 전망대를 설치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