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0.23 (목요일)

한반도

케리 국무장관 "북한 미국인 석방에 대가 없어"

존 케리 미 국무장관이 22일 베를린에서 열린 프랑크 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외무장관과의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4.10.23 03:33
존 케리 미 국무장관은 미국인 제프리 파울 씨의 석방과 관련해 아무런 대가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더 보기

북한 "김정은, 오바마 요청 고려해 미국인 석방"

북한은 김정은 국방위 제1위원장이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요청을 고려해 미국인을 석방했다고 밝혔습니다.

미 전직 고위관리들 "파울 석방, 미-북 관계에 큰 영향 못 미칠 것"

북한이 미국인 파울 씨를 전격적으로 석방했지만, 당장 미-북 관계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다고 미국의 전직 고위관리들이 밝혔습니다.

국무부 ‘북한, 비핵화에 긍정적 발전 보여야’

북한은 미국인 억류 문제뿐 아니라 비핵화 조치에서도 긍정적 발전을 보여줘야 한다고 국무부가 밝혔습니다.

북한 석방 파울, 고향 오하이오서 가족들과 재회

북한에 억류됐다가 6개월 만에 석방된 제프리 에드워드 파울씨가 고향에 무사히 도착했습니다.

캐나다 NGO 지원 메주콩 40t, 남포항 도착

캐나다의 구호단체가 북한 취약계층을 위해 지원한 메주콩 40t이 지난 15일 북한 남포항에 도착했습니다.

'러시아, 250억달러 들여 북한 철도 개보수'

북한이 러시아로부터 250억달러의 자금을 유치해 3500km에 이르는 철도 현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북 억류 미국인 파울, 전격 석방...2명 계속 억류

북한에 억류됐던 미국인 제프리 파울씨가 6개월만에 석방됐습니다. 미국인 2명은 여전히 억류돼있습니다.

오디오 [인터뷰: 세종연구소 정성장 박사] 북한 미국인 석방 의도

한국 세종연구소 정성장 박사가 최근 토론회에서 김 제1위원장의 권력 장악은 김정일 사망 전에 이미 마무리됐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북한이 억류 미국인 1명을 전격 석방한 의도에 관해 알아보고 토론회 관련 내용도 들어봅니다.

한국 정부, 북한 억류 파울씨 석방에 신중한 반응

북한이 억류하고 있던 미국인 에드워드 파울 씨를 전격 석방한 의도에 대해 한국 정부는 신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미 국무부 VOA 인터뷰 관련 "북한, 인권 문제 해결해야"

미 국무부는 21일 VOA의 장일훈 유엔주재북한대표부 차석대사 인터뷰와 관련해 북한에 인권 개선과 비핵화를 촉구했습니다.

오디오 [단독 인터뷰: 장일훈 유엔 북한대표부 차석대사] "북한인권 현장실사 논의, 국제사회 태도에 달려"

국제사회의 태도에 따라 북한 인권 상황에 대한 현장 실사도 논의 가능한 주제라고 장일훈 유엔주재 북한대표부 차석대사가 밝혔습니다.

미 국무부 민주주의 인권 차관보 27일 방한

미국 국무부는 톰 말리노스키 민주주의·인권 및 노동 담당 차관보가 27일 한국을 방문한다고 21일 밝혔습니다.

한국 고위당국자 "북한, 2차 고위급접촉 수용 번복 않을 것"

오는 30일 남북 2차 고위급접촉을 열자는 한국 정부의 제안에 대해 북한이 열흘 가까이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 휴전선 부근 성탄절 장식탑 43년만에 철거

한국 김포시 휴전선 부근 문수산 애기봉 전망대에 설치돼 있던 성탄절 장식탑이 43년 만에 철거됐습니다.

한국 군 "북한 무인기 잡는 저고도 레이더 실전 배치"

한국 기술로 개발된 3차원 저고도 레이더가 올 연말부터 실전 배치에 들어갑니다.

한국 통일부, 북한 억류 김정욱 선교사 송환 촉구

한국 정부는 북한에 억류됐던 미국인 제프리 파울 씨가 석방된 것과 관련해 김정욱 선교사도 석방하라고 북한에 거듭 촉구했습니다.

미-한 안보협의회 23일 워싱턴 개최

미-한 안보협의회가 23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가운데, 전작권 전환 시기와 조건 등을 확정활 계획입니다.

한국 통일준비위 정부협의체 1차회의…"통일준비 적극지원"

한국 청와대 직속 통일준비위원회의 정부위원협의체가 22일 서울에서 1차 회의를 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