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0.25 (토요일)

한반도

케리 국무장관 "북한과의 대화 목적은 비핵화뿐"

24일 미국 워싱턴 국무부 건물에서 미-한 외교·국방장관 회담이 열렸다. 왼쪽부터 한국의 한민구 국방장관, 윤병세 외교장관, 미국의 존 케리 국무장관, 척 헤이글 국방장관.

2014.10.25 03:59
존 케리 미 국방장관은 북한과의 대화 목적은 오직 비핵화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더 보기

케리 국무장관 "북한과의 대화 목적은 비핵화뿐"

존 케리 미 국방장관은 북한과의 대화 목적은 오직 비핵화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주한미군사령관 "북한 핵탄두 소형화 능력 갖춰"

북한은 핵탄두 소형화 기술을 갖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커티스 스캐퍼로티 주한미군사령관이 말했습니다.

[단독인터뷰: 북한 장웅 IOC 위원] "숙청설 터무니없어…조정원 총재 IOC 위원 선출 정면 지원"

숙청설이 나돌았던 북한의 장웅 국제올림픽위원회, IOC 위원이 건재를 과시했습니다.

사일러 미 6자회담 특사, 다음 주 한-중-일 방문

시드니 사일러 미 국무부 6자회담 특사가 27일부터 한국, 중국, 일본을 차례로 방문한다고 국무부가 밝혔습니다.

북한, 유엔 인권토론회 항의 서한 발송

북한이 유엔에서 최근 열린 북한인권 토론회를 비난하는 서한을 유엔 사무총장에게 보냈습니다.

부시 전 대통령, 미국 내 탈북자들 초청해 환담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인권법 제정 10주년을 맞아 미국 내 탈북민들을 만났습니다.

미-한, 전작권 전환 재연기...2020년대 중반 목표

미국과 한국이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시기를 재연기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한국 "북 핵·미사일 대응 전력 확보 후 전작권 전환"

한국 군 당국은 한국 군이 필요로 하는 핵심 군사능력이 완성되고 북한의 불안정성이 해소된다면 언제든 전시작전통제권을 한국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오디오 [인터뷰: 한국 국방연 박창권 책임연구위원] 미-한 전작권 재연기 의미와 파장

미국과 한국이 전시작전통제권 재연기에 합의했습니다. 사실상 무기한 연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한국의 국책연구기관인 국방연구원 박창권 박사를 전화로 연결해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미·한 국방장관 6.25 참전 영웅에 감사 표시

6.25 한국 전쟁에서 오른 팔과 다리를 잃은 89세의 미군 참전 용사가 지난 23일 미 국방부에서 한-미 동맹상을 받았습니다.

미 구호단체, B형 간염 예방접종 위해 11월 방북

미국의 구호단체가 다음 달 북한을 방문해 B형 간염 예방접종을 실시합니다.

마이클 커비, 유엔재단-미국유엔협회 인권상 수상

마이클 커비 전 유엔 북한인권 조사위원회 위원장이 유엔 재단과 미국 유엔협회가 공동으로 수여하는 인권상을 받았습니다.

라이스 보좌관-윤병세 장관 회동…대북정책 불변 재확인

미국의 수전 라이스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워싱턴을 방문 중인 윤병세 한국 외교장관과 회동했습니다.

한국 "대북전단 찬반 충돌 시, 살포 저지할 것"

한국 민간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가 25일로 예정된 가운데 류길재 한국 통일부 장관은 대북 전단을 막을 수 없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한국 통일장관 "북한, 긴장 고조 중단하고 대화 나서야"

류길재 한국 통일부 장관은 북한이 2차 고위급 접촉에 유보적인 태도를 보이는 데 대해, 긴장 고조 행위를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올 것을 촉구했습니다.

북한, 동북아평화협력 포럼 비난...참가 거부할 듯

다음주 서울에서 열리는 동북아평화협력 포럼에 대해 북한이 강력히 비난하고 나섰습니다.

평양과기대 학생, 최초로 스위스 유학

북한 최초의 국제대학인 평양과학기술대학 학생들이 처음으로 스위스에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북한 영화, 한국 일반 영화관서 최초 상영

북한에서 제작된 영화가 한국 영화관에서 처음으로 상영됩니다.

미 국무부 버스비 부차관보 "인권 관련 대북제재 적극 고려"

미국 정부는 북한 인권 문제와 관련해 독자적인 제재 방안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미 정부 고위 관리가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