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5.29 (금요일)

한반도

미·한·일 '대북 압박 강화'...중·러, 대화 강조

미국의 북 핵 6자회담 수석대표인 성 김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29일 중국 베이징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015.05.29 20:04
미·한·일 6자 수석이 함께 중국을 방문해 대북 압박 공조를 촉구했지만, 중국은 대화를 강조했습니다. 더 보기

박근혜 대통령, 미 하원대표단 접견..."한·미 동맹 공고"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미-한 동맹이 공고하게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정부 주관 광복 70주년 기념 통일박람회 개막

광복 70주년을 맞아 한국 정부가 주관하는 ‘통일박람회’가 29일 개막했습니다.

오디오 [인터뷰: 남광규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 교수] 북-일, 일본인 납치 재조사 답보상태에 머물러

일본인 납치 재조사 문제가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는 배경과 향후 전망 그리고 북-일 관계에 미칠 영향 등에 대해 한국 전문가와 함께 자세히 알아봅니다.

안보리, 북한 SLBM 사출실험 논의..."우려 표명"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이 북한의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 수중 사출실험에 우려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국무부, 북한 '대테러 비협력국' 재지정

미국 국무부가 올해도 북한을 ‘대테러 비협력국’으로 재지정해 20년째 명단에 포함되었습니다.

신임 미 태평양사령관 "북한, 최대 안보 우려...지도부, 예측 어렵고 위험"

해리 해리스 미 태평양사령관이 27일 공식 취임했습니다. 해리스 사령관은 평소 북한 지도부에 대해 우려와 부정적 견해를 밝혀 왔습니다.

북-일 스톡홀롬 합의 1주년...납북자 가족들 분통

북한과 일본의 스톡홀름 합의가 타결된 지 1년이 지나도록 진전이 없는 상황에서 일본인 납북자 가족이 분통을 터트리고 있습니다.

북아일랜드 정당 "노벨평화상 수상자, 북한 선전 이용돼 실망"

북아일랜드의 민주연합당은 최근 북한을 방문한 여성 평화운동단체에 북아일랜드 출신 노벨평화상 수상자가 포함된 데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유럽 인권단체 '국제사회 대북 식량 지원, 새 접근법 찾아야'

국제사회는 북한에 대한 식량 지원과 관련해 새로운 접근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유럽의 대북 인권단체가 밝혔습니다.

'북한인 의사 부부, 리비아서 ISIL에 피랍'

리비아 해안도시 시르테 인근에서 지난 22일 북한인 의사 부부가 납치됐다고 미국 `AP통신'이 보도했습니다.

북한, 박근혜 대통령 맹비난…한국, 북한 규탄

한국 정부는 북한이 최근 박근혜 대통령을 연일 맹비난하는 데 대해 강한 유감과 함께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오디오 [인터뷰: 김용현 동국대 교수] 북한, 한국 대통령 비난 공세 배경과 파장

한국의 북한 전문가와 함께 북한의 한국 대통령에 대한 비난 공세 배경과 앞으로 남북관계에 미칠 영향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 전문가들 "미-한 정상, 미사일방어체계 논의할 것"

다음달 미-한 정상회담에서 미사일방어체계 문제가 논의될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북한, SLBM 동영상..."미국 미사일 영상 짜집기"

북한이 최근 사출시험에 성공했다고 주장한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의 발사 동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주한미군 "실험요원 22명 탄저균 노출…감염자 없어"

미국 군 연구소에서 주한미군 오산 공군기지로 배송된 살아있는 탄저균에 오산기지 실험요원 22명이 노출됐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러시아 철도공사 사장 "북한 고위층, 한반도 종단철도에 긍정적"

블라디미르 야쿠닌 러시아 철도공사 사장은 남북한을 관통하는 한반도 종단철도 사업에 대해 북한의 철도 담당 고위층들도 긍정적 입장인 것으로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러셀 미 차관보 "대북 인권개선 압박 유지할 것"

대니얼 러셀 미 국무부 차관보는 북한의 인권 상황이 참혹하다면서, 이의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압박을 예고했습니다.

미·한·일 6자수석 회동 "대북 압박과 제재 강화"

미국과 한국, 일본은 북한 비핵화의 진전을 위해 대북 압박과 제재를 강화하기로 하고, 국제사회와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습니다.

유엔보고서 '북한 영양부족 주민 수 1천만 명 넘어'

북한에서 영양부족 상태인 주민 수가 1천만 명이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는 유엔 보고서가 나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