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2.02 (월요일)

라디오 / 생생통신, 탈북민 이야기

한국에 정착한  탈북민들의 살아가는 이야기를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북한 출신 통신원 연결해 들어봅니다.

팟캐스트


2015 1 28

탈북 여대생 전용 기숙사 문 열어

탈북 과정의 고통으로 심리적 상처를 갖고 있는 대다수 탈북민들에게 안정적인 주거 환경은 중요한 문제입니다. 북한출신 여학생들이 한국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기숙사가 곧 문을 엽니다. 오늘은 이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2015 1 21

탈북 청년들 커피 전문점 창업

한국에 정착한 탈북민들의 경제적 자립은 매우 중요하고도 절실한 문제입니다. 현재 탈북민들의 경제 활동 참가율은 54.1%로 탈북민의 연령대가 경제 활동이 가장 활발해야 할 2,30대가 약 70%인 점을 고려할 때 심각한 실정입니다. 하지만 이런 가운데 주체적 자립을 꿈꾸며 창업에 도전하는 젊은이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2015 1 14

탈북 청소년들 소외된 이웃에 연탄배달 봉사

이제 탈북사회도 마냥 도움을 받는데서 벗어나 한국 사회를 위해 무엇을 해야할까 고민하는 탈북 청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탈북 청소년들이 힘겹게 겨울을 나고 있는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들을 찾아 연탄을 배달하며 사랑과 나눔을 실천했습니다. 오늘은 이 소식 전해드립니다.


2014 12 31

한 해 마무리 탈북민들, 한국 정착 이야기

탈북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 조사에 따르면 탈북민들의 상당수는 북한을 탈출해 한국에 정착하기까지의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과 혼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사회 정착 기간이 얼마냐에 따라 한국 사회에 대한 이해도와 반응은 약간씩 다릅니다. 오늘은 한해를 보내는 탈북민들의 한국 정착 이야기 전해드립니다.


2014 12 24

한국 정착 탈북민들 성탄절 풍경

12월 25일은 크리스마스, 성탄절 입니다. 하지만 종교 자체를 부정하는 북한에는 크리스마스가 없습니다. 때문에 한국에 정착한 탈북민들에게 크리스마스는 익숙하지 않은 날입니다. 오늘은 북한에서 살다온 탈북민들의 크리스마스 풍경 전해드립니다.


2014 12 17

김정일 3주기, 한국 정착 탈북민들 표정

12월 17일은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3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김정일 위원장 사망 3주기를 맞는 탈북민들의 심경은 남다를 수 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김정일 서거 3주기를 맞이하는 탈북민들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2014 12 10

탈북 대학생들, 방과 후 수업으로 공백 메워

한국에 정착한 탈북 학생들의 상당수는 북한에서 어려웠던 생활형편 또는 북한을 탈출한 후 장기간 은신생활로 인해 학습 공백의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때문에 한국에 입국한 후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더라도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요, 그래도 탈북 청년들을 지원하는 단체의 도움을 받아 열심히 학업에 정진하는 학생들도 적지 않습니다. 오늘은 이 소식 전해드립니다.

진행:박영서
방송 일자:매주 화요일
방송 시간: 한반도 시간 밤 10시 45분

한국에 정착한 탈북민들의 살아가는 이야기를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북한 출신 통신원 연결해 들어보고, 북한에 있는 가족과 친구, 친지들에게 사연을 띄우는 라디오 편지 시간으로 꾸며드립니다.

방송에 대한 질문이나 의견은 이메일 ympark@voanews.com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