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9.22 (월요일)

라디오로 여는 세상 / 생생통신, 탈북민 이야기

한국에 정착한  탈북민들의 살아가는 이야기를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북한 출신 통신원 연결해 들어봅니다.

팟캐스트


2014 9 17

'평화 통일' 강의하는 탈북민들

탈북민들이 평화 통일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토대로 남한의 학생들에게 평화 교육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오늘은 평화통일강사로 강단에 서면서 스스로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올바른 통일관을 만들어가고 있다는 소식 전해드립니다.


2014 9 10

탈북민들의 추석 맞이 표정

8일은 한국 최대 명절의 하나인 추석 한가위였습니다. 멀리 떨어져 있던 가족들이 다 함께 한자리에 모여 음식을 나누고 정을 나누는 가족 만남의 축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탈북민들의 추석맞이, 탈북민들의 눈에 비친 한국의 추석 이야기입니다.


2014 9 02

남북한 출신 주부들의 요리 통한 만남

서울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탈북민들이 주축이 돼서 남한의 2,30대 주부들을 초청해 요리를 만들며 서로 친해지는 만남의 장을 마련했습니다. 오늘은 이 소식 전해드립니다.


2014 8 27

탈북 청소년 진학 돕는 대학입시 박람회

한국인의 교육열은 아주 유명합니다. 한국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대학 진학률이 가장 높은 나라기도 한데요, 한국에 살고 있는 많은 탈북 청소년들도 대학 진학을 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나 다른 체제에서 살다온 만큼 아무래도 이런 저런 어려움이 많습니다. 오늘은 탈북 청소년들의 대학 학업 이야기 전해드립니다.


2014 8 19

탈북 학생 돕는 다양한 장학제도

상당수 북한 출신 대학생들이 학업 중단을 심각하게 고민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경제적 어려움 때문인데요, 공부는 하고 싶지만 경제적 어려움으로 곤란을 겪는 탈북 청소년들이 각종 장학제도의 도움을 받으며 학업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소식 전해드립니다.


2014 8 13

탈북민들의 눈에 비친 8.15 광복절

8월 15일은 대한민국이 일본 제국주의 36년 식민 치하에서 벗어난 지 69주년이 되는 날로 남북한이 함께 이 날을 기념합니다.하지만 남북한의 역사 교육이 다른 만큼 한국에서 광복절을 맞이하는 탈북민들에게는 약간의 혼란이 따르는 것도 사실입니다. 오늘은 탈북민들의 눈에 비친 광복절 이야기 전해드립니다.


2014 8 05

북한 개방의 때를 준비하는 노동학교 (2)

탈북 청소년들과 남한 학생 40여명이 강원도 태백시 예수원 삼수령 목장에서 더불어 함께  땀을 흘리며 소통하는 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소식 전해드립니다.

진행:박영서
방송 일자:매주 화요일
방송 시간: 한반도 시간 밤 10시 45분

한국에 정착한 탈북민들의 살아가는 이야기를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북한 출신 통신원 연결해 들어보고, 북한에 있는 가족과 친구, 친지들에게 사연을 띄우는 라디오 편지 시간으로 꾸며드립니다.

방송에 대한 질문이나 의견은 이메일 ympark@voanews.com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