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2.20 (토요일)

라디오 / 생생통신, 탈북민 이야기

한국에 정착한  탈북민들의 살아가는 이야기를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북한 출신 통신원 연결해 들어봅니다.

팟캐스트


2014 12 17

김정일 3주기, 한국 정착 탈북민들 표정

12월 17일은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3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김정일 위원장 사망 3주기를 맞는 탈북민들의 심경은 남다를 수 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김정일 서거 3주기를 맞이하는 탈북민들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2014 12 10

탈북 대학생들, 방과 후 수업으로 공백 메워

한국에 정착한 탈북 학생들의 상당수는 북한에서 어려웠던 생활형편 또는 북한을 탈출한 후 장기간 은신생활로 인해 학습 공백의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때문에 한국에 입국한 후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더라도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요, 그래도 탈북 청년들을 지원하는 단체의 도움을 받아 열심히 학업에 정진하는 학생들도 적지 않습니다. 오늘은 이 소식 전해드립니다.


2014 12 02

한국 정착 탈북민들, 영어 때문에 고충

한국에 정착한 대부분의 탈북민들, 특히 탈북청소년들과 대학생들이 한국사회에 적응하기 어려워 하는 문제중의 하나가 바로 영어입니다. 남한말과 북한말 사이에 많은 차이가 생기고 있는데다가 한국 사회가 워낙 세계화로 인해 영어와 외래어를 많이 쓰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영어로 고충을 겪고 있는 탈북민들을 지원하고 있는 미래나눔재단 소식 전해드립니다.


2014 11 25

탈북 청소년 학교 '여명 '10주년 후원의 밤

탈북 청소년들을 위한 대안학교인 여명학교가 지난 21일 ‘제 10회 여명의 날’ 행사를 가졌습니다. 올해로 개교 10주년을 맞은 여명학교는 한국의 정규 학교에 적응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탈북 청소년들의 생활 정착과 교육을 위해 지난 2004년에 설립된 대안학교입니다. 오늘은 여명후원의 밤 행사 소식 전해드립니다.


2014 11 19

대학 교정에서 열린 북한 알리기 행사

한국의 젊은 세대들은 한반도 통일문제에 관심이 없다는 소리들을 많이 합니다. 그러나 또 한편 한반도 통일을 기원하며 통일시대를 준비하는 젊은이들도 사회 곳곳에 적지 않습니다. 경상북도 포항에 위치한 한동대학교에도 그런 젊은이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최근 한동대학교에서 열린 ‘한동북한중보주간’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2014 11 12

컴퓨터 시대에 도전하는 탈북 청년들

한국에 정착한 탈북민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들 가운데 하나가 바로 컴퓨터입니다. 한국이 정보통신기술 분야에 있어 워낙 앞서 있다 보니 탈북민들에게는 더욱 더 어렵게만 느껴집니다. 바로 이런 탈북청년들을 위한 무료 컴퓨터 강좌가 열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2014 11 05

축구로 하나된 남북청년들

우양배 통일축구대회는 탈북청년들이 한국 사회에 잘 정착하고 남한 청년들과 축구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지난 2009년 처음 시작됐습니다. 오늘은 남북청년들이 축구로 하나되는 화합의 장으로 여러분을 안내합니다.

진행:박영서
방송 일자:매주 화요일
방송 시간: 한반도 시간 밤 10시 45분

한국에 정착한 탈북민들의 살아가는 이야기를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북한 출신 통신원 연결해 들어보고, 북한에 있는 가족과 친구, 친지들에게 사연을 띄우는 라디오 편지 시간으로 꾸며드립니다.

방송에 대한 질문이나 의견은 이메일 ympark@voanews.com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