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2010년 미국 인구 3억 9백여만명


선거 유세장에 모인 미국인들

선거 유세장에 모인 미국인들

: 미국 인구가 2010년 현재 3억 9백여 만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년마다 한 차례씩 실시되는 인구조사 결과는 정치계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문) 2010년 인구조사결과가 발표됐죠?

답) 예. 미국의 센서스국은 10년 마다 인구조사에 나서는데요, 미국 시민뿐 아니라 합법적인 이민자, 불법 이민자 등 미국 내 거주하는 모든 이들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21일 워싱턴에서 열린 기자회견 장에서 총 인구수가 처음으로 공개됐는데요. 로버트 그로브 센서스국 국장은 “2010년 인구조사 결과 지난 4월 1일 현재 미국 인구는 3억8백74만 여명”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문) 십 년에 한번씩 조사가 실시된다고 했는데, 인구가 많이 늘었습니까?

답) 2000년에 비해 2천7백만 명이 늘어, 증가율이 9.7%를 기록했습니다. 이 같은 증가율은 미국 경제가 대공황을 겪은 1930년대의 7.3%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었습니다. 지난 십 년간 경기침체, 이민자 규제, 출산율 저하로 인해 인구 증가율이 둔화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문) 국내 인구 이동은 어떤 특징을 보였습니까?

답) 동북부 지역의 인구는 감소하고 남서부 지역의 인구가 뚜렷이 증가했는데요. 네바다주와, 애리조나, 유타, 텍사스, 플로리다, 조지아 주등의 지역에서 인구가 평균 21% 증가했습니다.

문) 이른바 ‘선벨트’라고 하는 따뜻한 지역에 인구가 늘었군요.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답) 방금 말씀하신 대로 기후가 쾌적해 미국인들이 많이 몰리고, 남미 출신 이민자들이 지리적으로 가까운 남서부 지역에 주로 유입된 것도 한 이유입니다. 또 다른 요인은 일자리인데요. 과거에는 미국 동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공업지대가 형성됐지만, 최근 부상하고 있는 에너지와 IT 정보산업은 미국 남서부 지역에 밀집해 있습니다. 이번 조사 결과 자동차 산업의 중심지인 미시건 주는 업계가 침체됨에 따라 전국에서 유일하게 인구가 감소했습니다.

문) 정치인들이 인구조사 결과에 깊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우선 게리 로크 미 상무장관의 설명을 들어보시죠.

And the 2010 census will help shape the makeup of state legislatures, and decide the

로크 장관은 “2010년 인구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연방하원 의석을 각 주에 몇 자리씩 배당해야 할지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로크 장관은 하원에서 모든 미국인들을 동등하게 대표하기 위해 인구조사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문) 그러니까 하원의 경우 인구가 많은 주는 의원이 많고, 인구가 적은 주는 의원이 적게 된다는 것이군요. 지난 10년간 남서부 지역으로 인구가 대거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정치 지형도 바뀌겠군요.

답) 예. 미국 주요 언론들은 인구조사 결과를 토대로 선거구를 새로 확정할 경우 텍사스에서 연방 하원의원 의석수가 4석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플로리다도 2석 늘고, 이 밖에 남서부의 5개 주에서 1석씩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반면에 오하이오 주와 뉴욕 주는 2석씩 줄고, 이 외에도 동북부 8개 주에서 하원의석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문) 연방하원 의석 수가 늘어나는 지역이 대부분 공화당을 지지하는 지역이군요. 오바마 대통령이 2012년 대통령 선거에서 재선을 노리고 있는데요. 이번 인구조사 결과가 어떤 영향을 주게 될까요?

답)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오바마 대통령이 2008년 대통령 선거 당시 패했던 주의 대부분에서 인구가 크게 늘어나고, 승리했던 주에서는 인구 증가가 정체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문) 오바마 대통령에게는 불리한 결과라고 볼 수 있겠군요.

답) 단순하게 결론 내리기는 힘든데요. 지난 10년간 증가된 인구의 75% 이상이 민주당 성향이 강한 소수인종으로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이민자가 많이 늘어난 지역에 새로운 지역구가 생기면 오바마 대통령이 이끌고 있는 민주당을 지지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미국의 인구 총조사 결과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