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전문가, ‘후 주석 국빈방미 성과에 의문’


시카고의 월터 페이튼 컬리지 프렙 고등학교를 방문한 후진타오 국가주석이 한 학생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시카고의 월터 페이튼 컬리지 프렙 고등학교를 방문한 후진타오 국가주석이 한 학생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이 21일 나흘간의 미국 국빈방문 일정을 모두 마치고 귀국했습니다. 후 주석은 마지막 날 시카고에서 중국 문화와 언어를 가르치는 시설이 있는 고등학교를 방문했습니다. 자세한 소식입니다.

시카고의 월터 페이튼 컬리지 프렙 고등학교에서 인근 지역 어린이들이 중국의 전통 춤을 추며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을 환영했습니다. 이 학교에는 중국문화언어교육 시설인 공자학원이 설치돼 있습니다.

후 주석은 이같이 마지막 날 일정을 소화하고 21일 오후 미국 국빈방문을 마치고 비행기에 올랐습니다.

The summit was important simply for the..

워싱턴 DC의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의 중국 전문가인 제임스 맨 연구원은 후 주석의 방문은 단순히 행사들을 치르기 위한 것이었다며, 실질적인 성과가 무엇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후 주석의 방문은 화려한 행사들로 가득했습니다.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백악관에서의 국빈 만찬, 의회 지도부와 면담, 워싱턴 DC와 시카고에서 재계 지도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설이 있었습니다.

미 의회 의사당으로 이어지는 주요도로에는 중국의 오성기가 미국의 성조기 곁에서 휘날렸고, 미국 국립동물원에 임대된 판다 암수 한 쌍이 5년간 더 머물게 됐습니다.

실질적인 소득으로는, 중국이 보잉사 여객기 200대를 구입하기로 하는 등 총 450억 달러에 달하는 무역 및 투자 계약이 체결됐습니다. 또 인권 운동가들은 오바마 행정부가 중국의 인권 문제를 직접 거론한 것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19일 오바마 대통령과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후 주석은 중국이 인권 증진을 위해 헌신해왔으며 이를 통해 대단한 진전을 이뤘다고 말했습니다. 후 주석은 그러나 인권문제에 관해 여전히 해야 할 것이 많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에 대한 환상: 어떻게 우리의 지도자들이 중국의 억압에 대해 교묘히 발뺌하는 가’라는 책을 쓴 제임스 맨 연구원은 공동 기자회견에서의 후 주석의 발언이 과도하게 분석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I didn’t find that they had changed that much

맨 연구원은 “중국이 그렇게 많이 변했다고 생각하지도 않고 그날의 발언이 그렇게 주목할 만하다고 보지도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맨 연구원은 후 주석이 미국에서 받은 환대는 그의 중국에서의 입지를 다져줄 것이지만, 그 환대가 후 주석의 평판을 결정짓지는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The US is very important to China, more…

중국 입장에서 미국은 다른 나라 보다 훨씬 중요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 국내 정치와 공산당 지도부 문제에 결정적인 영향력은 없다는 것입니다.

큰 틀에서, 미국과 중국은 양자 관계를 강화하고, 신뢰와 협력관계를 심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중국 외무부 대변인은 20일, 후 주석의 워싱턴 방문은 성공적이었으며 의심의 여지 없이 양국 관계를 진전시킬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한편, 오바마 대통령의 고향인 시카고를 방문한 후 주석은 학생들과 기자들 앞에서 양국이 조화롭게 공존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후 주석은 미국과 중국이 두 개의 다른 체제를 가지고 있지만, 양국 국민들은 모두 번영과 평화에 대한 열망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