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유로존 재무장관 회의, 돌파구 없이 끝나


유로존 재무장관회의에 참석한 올리 렌 EU 경제 통화정책 담당 집행위원(왼쪽부터), 장클로드 융커 유로존 재정부 장관, 장클로드 트리셰 유럽중앙은행(ECB)총재, 클라우스 레글링 유로존 재정안정기금(EFSF) 위원장이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유로존 재무장관회의에 참석한 올리 렌 EU 경제 통화정책 담당 집행위원(왼쪽부터), 장클로드 융커 유로존 재정부 장관, 장클로드 트리셰 유럽중앙은행(ECB)총재, 클라우스 레글링 유로존 재정안정기금(EFSF) 위원장이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폴란드에서 이틀간 열린 유럽 연합 재무장관 회담이 재정 긴축정책을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로 조기에 종결됐습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증대하는 유럽의 금융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주요 조치들에 돌파구가 마련되지 못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이틀 일정으로 폴란드 브로츠와프 시에서 열린 유럽 연합(EU)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회의가 17일 예정보다 일찍 종결됐습니다. 이날 브로츠와프 시에는 수 천 명의 시위자들이 재정 긴축 조치를 반대하며 분노를 표출했습니다.

유로화 단일 화폐를 사용하는 17개 국가들에서 증폭하고 있는 재정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 연합이 자구책을 강구하고 있는 가운데, ‘재정 긴축’은 최근 유럽에서 유행어가 된 상태입니다.

조지 오스본 영국 재무장관은 영국 ‘스카이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유럽 연합이 직면한 도전이 아주 심각하다고 말했습니다.

I think everyone here understand…

회의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이 상황의 심각성을 이해하고 시간이 촉박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오스본 장관은 유로화를 공동으로 사용하는 유로존은 상황을 통제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유럽의 재무장관들은 국가 부도의 막다른 골목에 몰린 그리스에 추가로 11억 달러의 구제 금융을 제공하는데 대한 최종 결정을 다음 달로 연기했습니다. 그리스는 추가 구제 금융을 지원받기 위해서 구제 금융의 전제 조건인 긴축 조치를 차질 없이 이행할 것이라는 확실한 신호를 보내야 합니다.

이런 가운데 이날 회의에서는 그리스 구제금융 지원을 위한 담보협상이 합의에 근접했습니다. 프랑스의 프랑코 바로인 재무장관은 기자들에게 이번 회의에서 재무장관들은 핀란드가 그리스에 추가 구제 금융을 제공하는 대신 요구한 담보조건에 대해 합의를 도출하는 데 근접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핀란드는 그리스에 대한 2차 구제금융 지원에 참가하기 위해 그리스 정부가 현금 등 추가 담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요청했었습니다.

현재 그리스의 재정위기는 국가 부도위기로 심화되고 있습니다. 채무 불이행 우려가 고조되면서 3년 만기 그리스 국채 금리는 1백72%라는 기록적인 수준을 기록했고 국가 부도위험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그리스 정부는 재정적자 목표 달성 부족분을 메우기 위해 앞으로 2주일 이내에 그리스 국영기업 1백51곳의 인력 10%, 총 2만 명을 즉각 해고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한편 티모시 가이트너 미 재무장관은 이번 회담의 일부 행사에 참석했습니다. 가이트너 장관은 유럽의 재정 위기가 미국의 불안한 경제 회복을 위협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가이트너 장관은 “유럽 국가들이 유럽중앙은행(ECB)과 좀더 긴밀하게 움직여야 한다”며 “위기의 해결을 위해 세계 각국의 공조가 절실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가이트너 장관은 이와 함께 유럽 국가들이 유럽재정안정기금 규모를 더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유럽 장관들은 가이트너 장관의 제안에 냉담하게 반응했다고 국제 언론들은 전했습니다.

그리스의 천정부지로 치솟는 부채와 적자로 시작된 유럽의 재정 위기는 이후 포르투갈과 아일랜드로도 확대됐습니다. 아일랜드 역시 유럽 연합의 구제 금융을 제공받았습니다. 전문가들은 재정 위기가 더 큰 경제 규모를 가진 이탈리아 그리고 심지어 프랑스 까지 확대될 우려가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나 다른 부채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유럽 각국의 은행들은 이번 사태의 해결에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유럽 정부들이 재정 위기에 너무 소극적으로 그리고 너무 느리게 대응했고, 그 결과 시장에 더 큰 위기감이 초래됐다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