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브라질 사상 최초 ‘여성 대통령’ 나올 듯

  • 최원기

남미 브라질에서는 다음달 3일 새 대통령을 뽑는 선거가 실시됩니다. 브라질 언론들은 이번 선거에서 사상 최초로 여성 대통령이 당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브라질 대통령 선거의 배경과 전망을 살펴 봅니다.

문)브라질에서 곧 대통령 선거가 실시된다고요?

답)네. 브라질은 오는 10월3일 새로운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를 실시합니다. 현재 3명의 대통령 후보가 경합을 벌이고 있는데요. 전문가들은 이번 선거에서 사상 최초로 여성 대통령이 탄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문)누가 브라질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 될 지 궁금한데요. 이름이 뭐죠?

답)이름은 ‘딜마 호우세프’인데요. 브라질 사람들은 줄여서 ‘딜마’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딜마는 현재 집권 노동자당 소속 후보인데요. 각종 여론 조사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여기서 딜마 후보의 말을 들어보시죠.

포르투갈어 액트

“딜마 후보는 브라질 경제는 향후 10년간 전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으로 발전하는 경제가 될 것이라며, 외국 투자가들은 브라질에 대해 안정된 민주정치와 평화로운 투자 환경을 바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문)목소리에 상당히 자신감에 차있는 것 같은데요. 딜마가 어떤 인물인지 좀 자세히 설명해주시죠?

답) 네, 딜마 호세프는 룰라 행정부에서 자원부 장관을 지낸 여성 정치인입니다. 1947년생이니까, 올해 63살이고요. 딜마는 젊은 시절 좌파 운동을 해서 2년간 수감된 경력도 있는데요. 그 후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한 딜마는 지난 2000년 노동자당에 입당해 룰라 대통령을 도우면서 룰라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가 됐습니다. 딜마는 행정부에서 자원부 장관과 선임 장관을 거치면서 이번에 루라 대통령에 의해 대통령 후보로 적극 천거된 인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문)딜마 외에도 또 어떤 후보가 있습니까?

답)공식적으로는 이번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사람은 9명입니다. 그러나 브라질 언론들은 집권당의 딜마 후보와 제1야당인 사회 민주당의 주제 세하 후보 그리고 녹색당의 마리나 실바 후보 3명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문)3파전이라는 얘기인데, 딜마 후보가 유력하다는 것은 여론 조사에서 딜마 후보가 앞서고 있다는 얘기겠죠?

답)네, 선거 운동은 올해 초부터 시작됐는데요. 당초에는 중도우파 성향의 주제 세하 후보가 상당히 유력했습니다. 지난 3월 실시된 여론 조사에서 주제 세하 후보는 40%의 지지율로 딜마 후보를 누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7월을 계기로 딜마는 상승세를 타기 시작했고, 주제 세하 후보는 하락세로 돌아섰습니다. 현재 딜마 후보는 50%의 지지를 받고 있는 방면 주제 세하 후보는 27%의 지지에 그치고 있는데요. 여기서 사회민주당의 주제 세하 후보의 말을 들어보시죠.

포르투갈어 액트

“사회민주당의 주제 세하 후보는 브라질을 엄청난 잠재력이 있는 나라라며, 브라질ㅡㄴ 지금보다 훨씬 더 성장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문)아까 딜마 후보와 주제 세하 후보간의 경합에서 7월이 전환점이 됐다고 했는데, 당시 어떤 계기가 있었나요?

답)관측통들은 루이스 이나시오 룰라 다 실바 대통령의 정치적 지원이 전환점이 됐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룰라 대통령은 지난 8년간 집권하면서 브라질을 전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나라로 만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룰라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금도 60%를 넘는데요. 이렇게 높은 지지를 받는 룰라 대통령이 ‘브라질 경제가 계속 발전하려면 딜마 후보가 당선돼야 한다’고 말하자, 유권자들이 딜마 후보 지지 쪽으로 선회한 것입니다.

문)한 달 뒤에 물러갈 대통령의 지지율이 60%라면 상당히 높은 것인데요. 룰라 대통령이 그 동안 어떻게 했길래 이렇게 지지율이 높은 거죠?

답)전문가들은 룰라 대통령이 성공한 비결로 ‘시장경제와 개방’을 꼽고 있습니다. 룰라는 대통령이 당선되자 방만한 공기업을 정리하고 과감한 개방 정책을 펼쳤습니다. 또 외국 투자에 대해서 세금을 감면해줬습니다. 그 결과 브라질의 중산층 인구는 42%에서 53%로 늘었고, 외환 보유고도 1백70억 달러에서 2천억 달러로 늘었습니다. 브라질은 올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연간 7%의 경제 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문)그렇다면 딜마 후보가 대통령이 되어도 기존의 경제 성장과 개방 정책은 계속 되겠군요?

답)그럴 공산이 큽니다. 전문가들은 딜마 후보는 대통령이 될 경우 경제, 외교, 사회 정책에서 전임 룰라 대통령의 정책을 계속 밀고 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음달 실시될 브라질 대통령 선거의 배경과 전망을 살펴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