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날씨와 생활] 쌀쌀한 아침, 일교차 큰 날씨


북한의 한주간 기상 예보와 날씨 관련 정보를 알아보는 “날씨와 생활”입니다. 오늘도 한국 기상청, 한반도 기상기후팀의 경혜미 북한담당예보관을 전화로 연결해보겠습니다.

문) 우선 오늘 날씨부터 알아볼까요?

답) 오늘은 기압골의 영향을 받은 후 북서쪽에서 확장하는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흐리고 비 또는 눈이 온 후 서쪽지방부터 점차 그쳤으나, 동해안지방은 지형적인 영향으로 비가 오겠습니다.

주요지점의 강수량을 살펴보면, 안주 32mm, 희천 17mm, 중강 7mm, 개성 2mm를 기록하였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2도에서 영상 14도, 낮 최고기온은 0도에서 19도의 분포로 어제보다 낮았습니다.

비가 그친 후 밤부터 기온이 점차 내려가서 내일 아침에는 평년기온보다 낮아 춥겠고, 북서풍이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겠으니 건강관리와 농작물 관리에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문) 내일 날씨는 어떻습니까?

답) 10월 25일 화요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대체로 맑겠으나, 북부산간과 동해안지방은 아침까지 구름많고 한때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0도에서 영상 6도, 낮 최고기온은 영하 4도에서 13도로 오늘보다 낮겠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문) 계속해서, 이번 한주간 날씨 전망도 해주시죠?

답) 10월 26일(수)부터 31일(월)까지의 기상전망입니다. 기압골의 영향으로 27일에는 평안남북도지방에서 비가 오겠고, 28일은 대부분의 지방에서 비가 오겠습니다. 그밖의 날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서 가끔 구름 많겠습니다.

기온은 전반에는 평년보다 낮겠으나 후반에는 비슷하겠습니다. 평양의 아침 최저기온은 2도에서 8도, 낮 최고기온은 14도에서 19도의 분포가 예상됩니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북부해상에서 26일에 높게 일겠습니다.

문) 그리고, 오늘이 절기상 상강(霜降)인데요. 어떤 의미가 있는지 좀 소개해 주시죠?

답) 상강은 한로(寒露)와 입동(立冬) 사이에 드는 절기로, 24절기 가운데 열여덟 번째에 해당합니다. 양력으로는 10월 23일 또는 24일이고, 음력으로는 9월이며, 태양의 황경(黃經)은 약 210°가 됩니다.

된서리가 내리기 시작하는 시기로, 아침이면 온 땅이 서리로 뒤덮여 아침 햇살을 받아 온통 하얗게 반짝거렸다고 하는데요, 이 시기에는 쾌청한 날씨가 계속되고 밤에는 기온이 매우 낮아 수증기가 지표에서 엉겨 서리가 내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 때는 단풍이 절정에 이르며 국화도 활짝 피는 늦가을의 계절이기도 합니다. 국화주를 마시며 가을 나들이를 하는 이유도 이런 계절적 사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무렵이 되면 농촌에서는 가을걷이로 분주해져서, 벼를 베고 타작을 하며, 벼를 베어낸 논에는 다시 이모작용 가을보리를 파종했는데요, 밤, 감과 같은 과실을 거두어들이며, 서리가 내리기 전에 마지막 고추와 깻잎을 따고 고구마와 땅콩을 캤다고도 합니다.

문)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기상청에서 다음 달, 11월부터 내년 1월까지 기상전망을 발표하셨는데요, 앞으로 어떤 날씨가 예상되나요?

답) 11월 상순에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겠으며, 북쪽 기압골의 영향으로 비가 오겠습니다. 중순에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겠으나 찬 대륙고기압이 일시적으로 확장할 때도 있어 기온 변동폭이 크겠고, 서해안 또는 내륙산간에는 눈이 오는 곳도 있겠습니다.

하순에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겠으며, 기압골의 영향으로 비가 오겠고 내륙산간에는 눈이 오는 곳도 있겠습니다. 11월의 전체 기온은 평년보다 높겠고,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습니다. 12월에는 대륙고기압과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의 변동폭이 크겠으나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기압골과 지형적인 영향으로 서해안과 산간지방에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2012년 1월에는 차고 건조한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추운 날이 많아 기온은 평년보다 낮겠습니다.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겠으며 지형적인 영향으로 서해안과 산간지방에는 많은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습니다.

진행자) 네, 지금까지 한국 기상청, 한반도 기상기후팀 경혜미 북한담당예보관을 연결해서 북한 지역 이번 주 날씨와 생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