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은 지금] 탈북난민들의 강제송환 저지를 위한 국제 시위 열릴 예정 - 2004-12-21


미국내 화제가 되고 있는 소식들을 알아보는 ‘미국은 지금’ 시간입니다. 탈북자들의 강제 송환을 저지하기 위한 국제 시위가 22일 워싱턴과 서울 등 세계 12개 도시에 위치한 중국 대사관과 영사관 앞에서 열립니다.

미국의 북한 자유 연합과 한국의 기독교 사회 책임 등 40여개 참여 단체들은 이번 집회를 통해 중국정부의 탈북자 강제 송환 조치에 대해 항의하고, 탈북난민들의 인권보장을 평화적으로 촉구할 예정입니다.

김영권 기자가 보다 자세한 내용 전해드립니다.

*********************************

2004년 11월 70여명의 탈북 난민 강제 송환! 인권 운동가들의 지속적인 체포와 구금! 탈북자들을 도와줬던 조선족들에 대한 고문과 처벌! 중국정부가 지금까지 취해왔던 탈북자 관련 조치의 한 단면입니다.

미국과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40여개 인권과 종교, 사회, 문화 단체들은 22일 열릴 집회에서 중국정부의 이러한 반 인권행위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탈북자들의 송환 저지와 인도적인 대책을 촉구할 예정입니다.

워싱턴 집회를 공동으로 주도하고 있는 민간 비영리 단체인 디펜스 포럼의 수잔 솔티 대표는 이번 시위가 중국정부를 물리적으로 규탄하는 자리가 아니라 지난 1951년 국제 난민 협약에 서명한 중국정부의 책임과 의무를 강조하고, 이 협약에 의거해 탈북자들의 강제 송환을 즉시 중단할 것을 촉구하기 위한 자리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국제집회의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한국의 탈북난민 강제 송환저지 국제 캠페인 이호철 사무총장은 지난 달 22일 한국 국회에서 열린 북한 인권 비정부 기구 대표자 회의에서 국제 운동 결성이 첫 논의돼서 이달 8일에 정식 출범했다며, 시위 동기는 중국의 탈북자 송환 중단 촉구와 함께 국제사회에 탈북자들의 열악한 현실을 알리는데에 그 목적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탈북 난민에 대한 강제 송환 금지의 원칙이 국제법 위반이라는 것을 다시한번 중국 정부에 상기시키고, 특히 이와 같이 강제 송환된 탈북 난민들이 북한에서 아주 가혹한 처벌을 받고 있다는 것이 저희들에게 끊임없이 보고되는바이기 때문에 탈북 난민들의 강제송환을 어떻해 해서든지 국제사회의 그런 여론으로 막아야 하겠다는 것이 이번 캠페인의 목적입니다.”

미국과 한국 일본, 캐나다, 영국, 호주 등 6개국 12개 도시에서 개최될 이번 집회에서 참가자들은 각 단체들의 탈북자 송환 중지를 촉구하는 성명서 발표와 함께, 지금까지 북한으로 송환된 탈북자들과 중국 감옥에 수감돼 있는 탈북자, 탈북 난민 운동가, 그리고 탈북자들을 돕다가 체포된 조선족 동포들의 이름을 호명하고, 그 사례들을 구체적으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솔티 대표는 특히 워싱턴 집회에서는 중국정부의 탈북자 송환을 우려하는 미국 상,하원의원들의 성명서도 함께 발표될 예정이라며 집회 후 모든 자료들을 중국 대사관에 전달할 계획이며, 대사관측이 이를 거부할 경우, 팩스와 이 멜 등 여러 방법을 통해 성명서를 반드시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솔티 대표는 지난 1-2년 사이 워싱턴과 폴란드, 체코, 한국 등 여러 곳에서 탈북자들의 송환 중단을 촉구하는 집회들을 열었지만 아직까지 중국정부의 반응이 미온적이라고 지적하고, 그러나 탈북 운동가이자 기독교 선교사인 김희태 전도사와 같이 항의 집회의 영향으로 석방된 사례도 있었던만큼 앞으로도 항의 운동을 지속적으로 펼칠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솔티 대표는 김희태 전도사가 지난 2월 폴란드에서 가진 집회 이후 6개월뒤인 8월에 석방됐다며, 김씨는 당시 감옥에서 라디오 방송을 통해 자신의 이름이 거명됐다는 집회 소식을 듣고, 희망을 버리지 않았었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솔티 대표는 이번 집회가 여러 목적이 있지만 그 가운데 하나는 중국 정부의 비인권적인 정책으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희망의 소식을 전해주는 효과 역시 무시할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솔티 대표는 또한 중국정부가 이번 집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탈북자 강제 송환 조치를 취할 경우, 미국내 인권단체들과 함께 국제 올림픽 위원회 IOC 에 정식으로 이의를 제기하고 올림픽 개최지를 당시 개최지 경쟁에서 2위로 밀렸던 캐나다 토론토로 옮기는 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솔티 대표는 일각에서는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 운동 방안도 제기하고 있지만 80년 모스크바 올림픽이나 84년 LA 올림픽의 전례와 같이 국제적인 논란의 소지가 많은 만큼, 토론토 개최지 이전 방안이 타당하다고 보고, 중국정부의 후속 움직임에 따라 올림픽 개최지 이전 운동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미국내 주요 인권단체들은 중국정부의 민주화 인사들에 대한 체포와 고문등 인권유린에 항의해서 베이징 올림픽 공식 지정 물품과 중국산 물품 불매 운동을 전개할 계획인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베이징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고대하고 있는 중국정부가 인권단체들의 이러한 지속적인 시위운동에 대해 과연 어떻게 반응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