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도 고립지역 최악의 유혈사태, 대화와  경제발전이 무장활동 종식에 도움될것' - 분석가들 - 2004-10-05


인도 동북부 국경 지대의 외딴 시골 지방에서는 얼마 전에 3일 동안의 무장 분자들의 공격으로 60명 이상이 사망하고 적어도 200명이 부상하는 등 최근 몇 년 사이 최악의 폭력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인도 정부는 다수의 무장 단체들과 싸우는 한편으로 일부 무장단체들과 평화 회담을 열기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인도 동북부 지역을 차지하고 있는 7개 산악 주들은 문화와 전통, 그리고 지형학적인 측면에서 인도의 나머지 지역들과 분리돼 있습니다. 이 7개 주들은 남쪽으로는 방글라데시, 북쪽과 동쪽으로는 중국과 부탄, 버마에 가로 막힌 좁은 지역에 걸쳐 있습니다. 이 지역은 강력한 자연 재해가 발생하거나 며칠 전에 아쌈 주와 나갈란드 주가 다수의 폭탄 공격으로 많은 인명 피해가 났던 것처럼 대형 폭력 사태가 발생할 때를 제외하고는 뉴스에 오르 내리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독자적인 정치 분석가인 프렘 샨카르 자 씨는 동북부 지방은 인도에서 가장 고립되고 다루기 힘든 지방이라고 설명합니다.

그 지역에는 독특한 특징과 판이한 언어, 그리고 옷 입는 방식이 다른 아주 많은 수의 소규모 부족들이 살고 있다고 자 씨는 설명하면서, 지역 전체가 인도의 다른 지역과 차단돼 있으며, 그 결과로 경제가 커다란 타격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최근의 폭력 사태와 관련해 아쌈 주에 기반을 둔 [아쌈 연합 해방 전선]과 [보도란드 민족 민주 전선]이라는 2개의 분리주의 단체가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두 단체는 자치권 확대나 인도로부터의 독립을 위해 싸우고 있는 2개 주의 수 십개 분리주의 단체들 가운데 일부 입니다. 대부분의 단체들은 그들의 요구가 인도 정부로부터 무시 당하고 있으며,또한 인도 연방 정부가 그 지역의 풍부한 천연 자원을 약탈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일부 분리주의 운동의 역사는 5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러나, 아쌈 주 주민들이 인도 평야 지대와 국경을 넘어 방글라데시로부터 사람들이 몰려들기 시작한 것에 대해 분개하기 시작한 1970년대 말부터 동북부 지방에서 대규모 무장 활동이 확산되기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정착민들은 그나마 얼마 되지 않던 일자리들을 차지했고, 많은 현지 부족들의 문화적 정체성을 위협했습니다. 저항 세력들은 외부에서 온 정착민들과 폭력 사태를 단속하기 위해 파견된 인도 보안군들을 겨냥하기 시작했습니다.

무장 분자들은 밀림이나 버마,방글라데시, 부탄 접경 지역의 산악 지대에서 쉽게 은신처를 찾고 있다고, 인도 군 지휘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몇 달전에 부탄과 버마는 분리주의자들이 두 나라에 세운 군사 기지들을 분쇄하기 위한 공격 작전을 전개했습니다. 최근의 유혈 사태는 반군이 그같은 공격 작전 이후 조직을 재결성했음을 과시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인도 당국자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인도 정부는 특히 방글라데시가 자국 영토 내에서 무장 분자들의 자유로운 활동을 허용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지만, 방글라데시는 그같은 주장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아쌈 주의 수석 장관인 타룬 고고이 씨는 인접국가들이 무장 분자들의 군사 기지 설치를 막기 위한 협력을 확대하지 않을 경우 반란 활동을 종식시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지적합니다.

고고이 장관은 방글라데시와 버마에 있는 분리주의 자들의 뿌리를 우선 근절해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오늘날에는 무장 단체들이 서로 연계돼 있어서 과거보다 더 위험하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분석가들은 군사적 해결이 마지막 해답은 될 수 없다고 말하면서, 오직 정치적 대화 만이 그 지역의 많은 갈등들을 해결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인도 정부는 일부 단체들과 평화 회담을 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나갈란드 주의 한 무장 단체와의 협상은 6년 전부터 진행되고 있습니다.

인도의 쉬브라지 파틸 내무 장관은 최근 폭력 사태가 발생한 현장을 시찰한 후, 그같은 유혈 사태에도 불구하고 인도 정부는 다른 반군 단체들과의 협상을 원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인도 정부는 유연한 입장이며 평화 회담 추구를 원하고 있다고, 파틸 장관은 말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부족들 사이에 서로 상충되는 독립 요구는 그같은 일을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고, 분석가들은 지적합니다. 그리고, 최근의 공격을 주도했다가 비난을 받고 있는 두 단체 같은 일부 무장 단체들은 정부와의 협상에 응하기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정치 분석가 자 씨는 일부 무장분자들의 경우에 이제는 더 이상 분명한 정치적 이념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아니며, 이른바 테러 단체의 형태를 띠기 시작한 것이 부분적인 이유라고 설명했습니다. 자 씨는 지역의 경제 발전이 확대되면 무장 활동 종식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대다수 사람들의 문제에 부응함으로써 사회 복귀를 거부하는 소수의 무장 분자들을 고립시키면, 궁극적으로 현지 주민들이 그들에게 등을 돌리게 될 것이라고 자 씨는 전망했습니다.

일부 분석가들은 이미 그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최근의 폭력 사태에 분노한 주민들이 유혈 사태에 책임이 있는 소수 민족 보도 분리주의 단체 요원들의 집을 불태웠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수 많은 희생자를 낸 유혈 게릴라 운동에 염증을 느끼기 시작하면서 현지 주민들과 시민 단체들은 평화적인 해결책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