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올림픽의 발상지 그리스, 성공적인 하계올림픽 개최 '준비완료' - 2004-08-11


그리스의 아테네 올림픽 대회 관계관들은 지난 수년동안 준비작업이 비효율적이고 지난치게 부진하다는 비난이 그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오는 금요일, 13일에 개막되는 2004년 아테네 하계 올림픽 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를수 있는 준비를 완료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아테네 시 당국자들과 올림픽 대회조직위원회 관계자들은, 그리스인들이 기강을 결여하기 때문에 올림픽 같은 초대형 행사를 치를 준비를 완료하지 못할 것이라는 회의적인 시각을 떨쳐 버릴 수 있게 된 것을 자랑스럽고도 다행한 일로 여기고 있습니다.

세계의 이목이 그리스의 수도, 아테네시에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아테네 여성 시장은 올림픽 대회 개막일을 사흘 앞두고 36개 올림픽 경기장이 모두 완공돼 운영태세를 갖추었다고 선언했습니다. 국제올림픽 위원회는 그리스가 올림픽 대회를 치를 만반의 준비를 때 맞추어 완료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했음을 기쁘게 여긴다고 말했습니다.

그리스 정부 관계관들은 비록 아슬아슬하긴 했지만 대회준비를 마감시한전에 완료함으로써 가슴벅찬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스 관계관들은 동시에 수도 아테네가 새로운 도로와 철도노선 그리고 새로운 멋진 스포츠 시설들을 갖추도록 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에 대해서도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스는 아테네 올림픽 대회를 유치했을때, 7년의 준비기간을 앞두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는 그 절반의 기간을 허송세월로 보내고 국제올림픽 위원회 관계자들로부터 여러 차례의 경고를 받은 후에야 시간에 쫓기며 준비작업을 서두르기 시작했습니다. 아테네시의 도라 바코야니스 시장은 그리스인들이 뭔가 해낼수 있음을 보여줬다고 말합니다.

아테네 올림픽 대회 준비를 완료하는 과정에서 일부 생략된 것들이 있음을 바코야니스 시장도 인정합니다. 수영 경기장의 지붕공사가 생략되었고 또한 아테네 시청 직원들이 초과 근무를 하면서 아직도 가로수를 심고 장애자용 특별 도로 시설을 만들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바코야니 시장은 그리스가 그동안 받아온 모든 비난에서 이제는 한숨을 돌리게 됐다고 말합니다.

그리스의 올림픽 준비과정에 대한 비난은 외국 언론들 뿐만 아니라 그리스 국내 매체들로부터도 제기됐었습니다. 도로 표지와 버스 등 대중교통 노선표지 등이 외국인 방문자들을 위해 적절히 번역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아테네 대학의 테오도르 쿨룸비스 교수는 앞으로 드러나게 될른지도 모를 올림픽 준비의 결함사항들이 세계의 언론들에 의해 부풀려질 수도 있지 않을까 우려합니다.

쿨룸비스 교수는 사소한 것들에 대한 부주의가 드러나게 되면 그 자체가 1천배 이상으로 확대되어 보도될것이라면서 그런 것이 가차없는 현실이라고 말합니다. 많은 그리스인들의 또 한 가지 걱정은 올림픽 준비예산액이 당초의 55억 달러보다 엄청나게 불어난 사실입니다. 그리스 재무부의 일부 관계관들은 올림픽 예산액이 당초의 두 배 이상 늘어났을 것이라고 사석에서 지적합니다.그러나 바코야니스 아테네 시장은 그리스가 오랫동안 생각만 했을 뿐 실현하지 못했던 새로운 고속도로와 새로운 공항, 아테네시의 새로운 순환도로를 건설한 것은 올림픽 준비를 통해 이루어진 값진 수확이라고 평가합니다.

한편, 올림픽 개막일이 임박한 가운데 각종 경기장 입장권 5백만 장 가운데 판매량이 절반에 불과하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그리스인들은 입장권 사기에 나섰습니다. 그리스인들은 지금까지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았던 배드민턴과 탁구 등 비인기 종목의 입장권들을 구입하는 열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스 상인들은 현지를 방문하는 외국인수가 예상에 미치지 않고 있다고 불만을 털어놓습니다. 그리스 신문들은 그 주요이유는 국제경제의 둔화와 유럽연합 회원국 단일 통화인 유로화의 강세, 올림픽 기간중 벌어질지도 모를 테러 공격 등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아테네 대학의 쿨룸비스 교수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림픽에 대비해 모든 것을 서둘러 추진해온 것이 그리스 국민에게 새로운 자긍심을 갖게 해주었다고 말합니다. 그리스인들은 13일의 개막식을 보면서 마치 깨끗이 면도를 하고 새 정장, 새 넥타이 차림에 향수까지 뿌리고 새 자동차로 가장 멋진 모습으로 나타난 자신을 보는듯한 느낌을 갖게 될 것이라고 쿨룸비스 교수는 말합니다.

바코야니스 아테네 시장은 그리스가 올림픽 준비기간중 낭비했던 시간을 결코 만회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했던 회의론자들의 지적에 게의치 않습니다. 그리스인들은 스스로를 자랑스럽게 여기며 능히 일구어낸 일들과 아테네시에 대해, 또 오늘 날의 그리스에 대해 자부심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국제올림픽 위원회의 작크 로게 위원장은 그리스인들이 올림픽 발상지에서 2004년 대회를 훌륭히 치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함으로써 그리스인들에 대한 국제올림픽위원회의 신뢰감을 표명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