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주간경제] 중국 철강제품 수요 감소, 미국의 수입량은 늘어 - 2004-05-01


미국내 철강제품 가격의 통제가 이뤄질지도 모른다는 우려속에 중국의 철강제품 수요가 줄어들면서 미국의 철강제품 수입량은 늘고 있습니다.

미국 상무부가 밝힌데 따르면 금년 ¼분기 미국내 철강제품의 수입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1% 늘어났습니다. 특히 지난 3월 한달동안의 철강제품 수입량은 지난 2월의 수입량 보다 22.4% 증가했습니다.

지금까지 중국이 개발위주의 정책을 추구함에 따라 중국으로 유입됐던 막대한 양의 세계 철강제품은 이제 중국이 성장 둔화정책으로 전환함에 따라 미국시장으로 흘러들고 있습니다.

철강업계의 분석가들은 앞으로 미국내 금리가 인상되고 달러화의 가치가 상승하면 미국내 철제품이 미국내 시장으로 몰리게 되고 연말에 가서는 철제품 가격이 다시 떨어지는 현상을 빚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

미국경제는 금년들어 ¼분기인 첫 3개월 동안에 연율 4.2%의 성장을 거뒀습니다. 29일 미국 상무부가 밝힌 보고서는 지난 3개월 동안 미국내 총 생산량이 지난해 마지막 분기의 성장율과 비교할때 약간 늘어났으나 투자자들의 예상치 보다는 낮은 것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미국의 국내 총생산고는 모든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측정하고 있으며 경제의 건전도를 재는 가장 중요한 경제측정치가 됩니다.

이 보고서는 또 미국에서 금리를 올리도록 만드는 인플레이션 현상이 점진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

한편 지난주 미국인들의 실업자 수당 신규 신청건수는 전달보다 줄었습니다. 미국 노동부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주 신규 실업자 수당 신청건 수는 만 8천명이 줄어들어 새로 실업수당을 받는 미국인들의 총수는 33만 8천명에 머물고 있습니다.

경제 분석가들은 이처럼 실업 수당 신청건수가 줄어든 것은 업계의 종업원 해고 건수가 완화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나 3백만명이 넘는 실업자들이 전국에 걸쳐 정부의 보조를 받고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

앤 베네만 미국 농업부장관은 일본이 앞으로 수개월 내에는 미국산 쇠고기에 대해 시장을 개방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베네만 농업장관은 미국회 한 소위원회에서 증언하는 가운데 미국 농업부 관계관들이 일본 쇠고기 시장을 다시 개방하도록 일본과의 협상에서 진전을 보고 있고 한국측과도 계속 노력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달초 일본과 미국은 일본이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을 재개하는 시기를 결정하기위해 전문가들로 구성된 실무 그룹을 형성할 것에 합의했습니다. 한편 한국은 미국산 쇠고기가 광우병으로부터 안전이 보장될때까지 계속 금지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지난3월중 일본의 공업생산이 약간 증가했습니다. 일본 통산성은 지난달 공업생산이 0.1% 증가해 경제전문가들이 예상했던 것 보다 낮은 수준을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일본 통산성은 공업생산이 이달 4월에는 6% 그리고 5월 에는 2% 각각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

한편 일본 중앙은행은 일본의 경제성장 예고치를 상향 조정하고 고질적이던 일본의 디플레이션 현상이 예상보다 더 빨리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습니다.

일본 중앙은행 이사회는 현재의 금융정책을 유지하기로 결정하는 보고서를 발표하고 미국과 동북아시아의 경제성장으로 일본의 수출은 증가하고 기업들과 근로자들의 소득은 향상돼 이는 소비의 증가화 경제회복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본 금융문제 분석가들은 일본경제에 대한 준연례 보고서를 통해 성장을 부추기기 위한 더이상의 규제완화 조치는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

중국의 금융당국은 28일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투자를 통제하기 위해 시중은행들에게 이번 주말까지 신규대출을 중지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중국 당국은 이를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았으나 업계 대표들은 신용 대출을 억제하려는 중국 당국의 이례적인 이 조치는 일반금융은 물론 담보금융과 상업어음 발행 그리고 수출금융등에 적용된다고 전했습니다.

금융문제 전문가들은 이런 조치가 아무런 해명도 없이 어떻게 이뤄 질수 있는지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