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메가와티 재선 가능성 점치는 인도네시아 국회 선거 완료 - 2004-04-05


메가와티 수카르노푸트리(Megawati Sukarnoputri) 인도네시아 대통령의 재선 출마 3개월을 앞두고 대통령에 대한 유권자들의 지지도를 가늠해볼수 있는 5일의 국회의원 선거가 끝났습니다.

투표용지가 늦게 도착하는 일부 지역에는 하루나 이틀 기표소가 더 문을 열 계획이지만전국의 투표소들은 대부분 문을 닫았습니다.

VOA 자카르타 특파원은 대부분 지역에서 투표참여율이 매우 높았다고 전했습니다. 도시 지역의 개표 상황은 먼저 알려질수 있으나 만 7천개가 넘는 섬나라인 인도네시아의 개표가 완료되려면 여러날이 걸릴 예정입니다. 이번 선거에서는 국회의원과 함께 각주와 지방 의회 선거도 동시에 실시됐습니다.

여론조사에서는 메가와티 대통령의 민주투쟁당(Democratic Party of Struggle)이 전 독재자 수하르토의 골카르 당(Golkar Party)에 뒤지고 있음을 나타냈습니다. 그러나 약 절반의 유권자들은 마음을 정하지 못했다고 대답했습니다. 골카르 당이 승리하면 7월 5일에 인도네시아 사상 처음으로 실시되는 대통령 직접 선거에서 메가와티 대통령이 재선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인도네시아 유권자들은 최근 인도네시아 정부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는 가운데 5일 이른 아침부터 투표에 임했습니다. 자카르타 남부의 가난한 망가라이 지역의 공무원인 코하루딘 씨는 이번 투표도 이전의 선거와 마찬가지로 공허한 공약들이 난무했다고 말했습니다.

코하루딘 씨는 이번에는 지난번과는 다른 정당에 투표했다고 밝히고 새 정부가 경제를 개선하고 가난한 사람들이 보건과 교육상의 혜택을 좀더 많이 받을 수 있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시민단체들은 선거절차가 너무 까다로운데다가 일반 유권자들에 대한 사전 계몽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자카르타 중부지역에서 가정 주부인 주주씨는 친구와 자녀들과 함께 투표장에 나왔습니다. 주주 여인은 이번 투표가 전보다 더욱 까다로왔다고 말했습니다.

주주 여인은 네장의 투표용지가 있었고, 후보사진과 정당에 일일히 표를 찍어야 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주주 여인은 꽤 재미있었다면서 자신처럼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평화와 안전과 생활고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후보에게 투표했다고 말했습니다.

가정주부인 루미나 여인은 지난 주에 투표방법에 관한 설명을 들었기 때문에 투표방법을 잘 알고 있었으나 막상 투표장에서는 후보의 사진은 알아볼 수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루미나 여인은 새 정부가 부패문제를 해결하고 서민들에게 보다 나은 삶을 가져다 주기를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가게 주인인 하리안토 씨는 선거운동현장에는 가볼 시간이 없었지만, 텔레비전방송을 통해 선거운동과 투표절차에 관해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하리안토 씨는 이번 선거에서도 그의 가족들이 늘 지지해온 정당에 표를 찍었다고 말했습니다.

하리안토 씨는 의원들이 가난한 사람들의 대변자로서 공정하고 정직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유권자들이 이 양대 정당에 실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5개 회교위주 정당에 대한 지지율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투표가 끝난이제, 모든 정당들은 앞으로 3개후에 치루어질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정치적인 제휴세력을 구축하기 위해 바삐 움직일 것입니다.

인도네시아에서 국회의원선거가 실시되기는 1998년 수하르토 전 대통령이 32년의 독재에서 물러난 이후 이번이 두번째입니다.

인도네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회교국가이나 골카르당, 메가와티 대통령의 PDIP 같은 일반 정당 세력이 가장 많은 지지를 얻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