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카시미르 분쟁지역 주민, 정신질환 치료 받는 사람들 늘어나 (영문 관련 기사) - 2003-11-04


지난 1989년 카시미르에서 분리주의자들의 반란이 시작된 이후, 정신질환의 치료를 받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파키스탄과 인도는 그동안의 충돌로 6만여명 이상이 사망하고 또 주민들에게 헤아릴수 없는 고통을 안겨준 이 분쟁지역의 영유권을 서로 주장하고 있습니다. 전투로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겪고 있는 주민들을 치료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카시미르의 하계수도 스리나가르에 있는 라이나와리 정신병원은 많은 환자들로 시끌벅적합니다. 이 병원은 대부분 카시미르 분리주의자들의 투쟁으로 생긴 정신병을 치료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의료시설중의 하나입니다.

자이드 와니 박사는 이 병원의 레지덴트 정신과 의사로 현재 1989년 분리주의자들의 무장 투쟁이 시작된 이후 이곳 주민들이 겪고 있는 심각한 정신질환 문제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와니 박사는 본격적인 무장투쟁이 시작되기 전인 1990년대만 해도 이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환자는 1천 7백명 정도였던 것이 지난해인 2002년에는 그 숫자가 4만 8천여명으로 급증하는 등 정신병 환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이 병원을 찾아오는 환자의 대부분이 특히 우울증과 불안감과 정신적 외상 후에 나타나는 스트레스성 질환이라고 말했습니다.

와니 박사는 정신적 외상 후에 나타나는 스트레스성 질환, P-T-S-D는 여기서 흔히 볼 수 있는 심각한 정신질환 중의 하나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와니 박사는 거의 죽음과 같은 끔찍한 일을 경험했거나 다른 사람이 위협을 받거나 살해되는 장면을 목격했던 사람들은 총소리나 부르짖는 소리나 문 두드리는 소리만 들어도 과거를 회상하는 장면전환인 플래시백 증상을 보인다고 설명합니다.

와니 박사는 이들 환자가 가슴이 두근거리는 심계항진 증세를 보일 때마다 식은 땀을 흘리거나 비슷한 증상을 나타낸다고 말하고, 이것은 몇번이고 그들의 눈앞에서 보게 되는 영화 같은 것으로 그들은 악몽을 갖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카시미르에서는 사람들이 악몽을 가질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회교 분리주의자들과 인도 보안군 사이의 전투로 지금까지 6만여명 이상이 희생되었으며, 이들은 대부분 민간이들입니다. 쌍방은 인도 국경 안에 있는 카시미르 지역의 4분의 3을 지배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2명의 반군들이 길 건너에 있는 정부 청사를 공격할 때, 25세의 히나 라시드 양은 컴퓨터 학원에 있었습니다. 이 반군들은 라시드 양의 학원이 들어있는 상가쪽으로 달아나려고 하는 두명의 인도군 병사를 살해했습니다. 그리고 보안군에 맞서 끝까지 저항했습니다.

라시드 양은 그 일이 있은 후터 항상 무의식중에 손을 가슴에 대는 버릇이 생겼다고 말합니다.

경찰이 라시드 양을 6시간동안 한쪽 구석에 피신하게 해주고 포위 24시간만에 그 반군들을 사살했습니다. 하지만 그 끔찍한 장면을 목격하고 나서부터 라시드 양은 자기에게 자꾸 불길한 일이 일어날 것 같은 강박관념에 빠지게 된다고 말합니다.

라시드 양은 특히 카시미르에서는 언제 어느 때라도 무슨 일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이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하고, 자신은 항상 마음에 준비를 하고 있으며 그때의 악몽같은 일을 결코 잊을 수가 없다고 실토합니다.

국제적인 비정부기구인 [국경없는 의사들]은 오랜 충돌로 야기된 만성 불안감과 우울증 증세를 보이고 있는 카시미르 사람들을 돕기 위해 라이나와리 정신병원에 상담소를 개설했습니다.

정신과 의사인 사스키아 오린 씨는 상담의사들이 겪게 되는 가장 큰 애로중의 하나는 환자들로 하여금 정신적 외상 후에 나타나는 스트레스성 질환인 P-T-S-D나 다른 질환을 마약으로 치료할 수 있다고 하는 생각을 없애주는 일이라고 말합니다.

오린 씨는 이들이 습관적으로 마약을 복용하게 되며 여기에 있는 훌륭한 의사들은 마약을 처방해주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만약 약물 치료를 하지 않는 의사는 이상하게 생각한다고 밝히고, 하지만 그 병의 실체와 메커니즘에 대처하는 것을 강화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할 일들을 차근차근 설명해주면 그들은 그것을 이해하게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의사들은 또한 이 지역에서 P-T-S-D와 다른 문제들에 관해 게몽활동을 병행하고 있기 때문에 카시미르 사람들은 이제 혼자서 고통을 당하지 않아도 됩니다. 끝없이 계속되는 분쟁으로 정신적 외상과 불안감은 계속 늘어날 것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