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안보리 제재시 자위조치 불가피’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2차 핵실험에 대한 제재에 나선 가운데 북한은 29일 안보리가 더 이상의 도발을 할 경우 한층 강한 자위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북한은 특히 자신들에게 우호적인 입장을 취해 온 중국과 러시아도 함께 비난하면서, 오늘 오후 또다시 동해상에서 단거리 미사일 한 발을 발사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은 29일 자신들의 2차 핵실험에 대한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 논의를 비난하며 "안보리가 더 이상의 도발을 해 오는 경우 그에 대처한 더 이상의 자위적 조치가 불가피해질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북한은 외무성 대변인 담화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현 사태의 책임은 전적으로 북한의 평화적 위성 발사를 유엔에 끌고 가 비난놀음을 벌린 미국과 그에 아부, 추종하는 세력들에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담화는 특히 "북한 앞에서는 위성발사가 주권국가의 자주적 권리라고 말한 나라들이 정작 위성이 발사된 후에는 유엔에서 그를 규탄하는 책동을 벌였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에 대한 그 동안의 우호적인 태도와는 달리 이번 2차 핵실험에 대한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듯한 움직임을 보이는 데 대해 우회적으로 비난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담화는 "이는 저들만이 가지고 있던 것을 북한도 가지는 것이 싫다는 소리이며 결국 작은 나라는 큰 나라에 복종하라는 것"이라며 "북한은 영토도 인구도 작지만 정치군사적으로는 당당한 강국이라는 자부심과 배심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에 대해 취하겠다고 밝힌 '더 이상의 자위적 조치'와 관련해 담화는 유엔군사령부가 정전협정을 체결한 당사자인 점을 상기시키면서 "안보리의 적대 행위는 정전협정의 파기이며 세계는 이제 곧 북한 군대와 인민의 안보리 강권과 전횡에 어떻게 끝까지 맞서 자기의 존엄과 자주권을 지켜내는가를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북한은 장거리 로켓 발사에 따른 유엔 안보리의 의장성명 등에 대해서도 지난 달 29일 외무성 대변인 성명을 통해 안보리의 사죄를 요구한 바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은 29일 오후 6시 12분께 함경북도 화대군 무수단리에서 지대공 단거리 미사일 1기를 또다시 발사했다고 한국 정부 관계자가 밝혔습니다.

북한은 2차 핵실험 이후 지난 25일과 26일 단거리 미사일 5기를 발사한 바 있습니다.

한편, 북한의 정전협정 무효화 주장으로 서해 북방한계선, NLL 부근에서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 군 당국은 이 일대에서 불법조업 중인 중국 어선들이 갑자기 대거 철수한 사실을 확인하고 북한 군 동향을 예의 주시하고 있습니다.

합동참모본부는 서해 NLL 해상에서 조업 중인 중국 어선들이 28일부터 철수를 시작해 한 때 2백80 척에 달했던 어선 수가 1백20 척 가량으로 크게 줄었다고 밝혔습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에 따라 서해상에서의 미사일 발사 등 군사적 행동을 앞둔 북측의 사전 조치일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어선 철수가 북한의 요청에 의한 것인지를 파악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군 관계자는 중국 어선들이 북한 당국과 조업을 하지 못하도록 설정한 기간 즉 금어기를 맞아 해마다 이맘때쯤이면 어선들이 철수하지만 올해는 예년보다 1주일 정도 앞당겨 철수가 시작됐다고 말했습니다.

군 당국은 북한 군의 구체적인 특이동향은 아직 없다고 밝히면서도 제 1, 2차 연평해전이 중국 어선들이 빠져나간 직후 발생했던 선례를 중시해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국방연구원 차두현 박사는 "북한이 군사행동에 들어갈 경우 통상 해당수역에 대해 항해금지를 선포하기 때문에 이번 중국 어선 철수는 금어기 때문인 것 같다"고 분석하면서도 "북한의 도발 징후 가능성을 아주 배제할 순 없다"고 말했습니다.

"지금 중국 어선 같은 경우 커뮤니케이션에 아무래도 문제가 있으니까 만약 돌발 상황이 생겨도 북한 어선들처럼 신속하게 대피가 안되니까 미리 알고 빠진 것도 있다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한편, 북한은 한국의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 PSI 전면 참여 이후에도 남북해운합의서에 따른 남북 해사당국 간 소통과 선박운행을 정상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종주 통일부 부대변인입니다.

"남북 해사당국 간 통신도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조금 전인 오늘 오전 9시30분에도 해사통신이 정상적으로 이뤄졌습니다, 특히 어제는 북측이 해사통신망을 통해서 북한 선박 1건에 대한 신규 운항허가 신청을 해 오기도 했습니다."

이 부대변인은 또 "북한의 2차 핵실험 이후 민간 방북을 제한하고 있지만 시급한 인도적 지원을 위한 물자 반출은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국제기아대책기구 등 5개의 인도적 지원단체가 북한으로 생필품을 반출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