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신문 헤드라인] 아프간 연합군 공습으로 사망한 민간인 90명 달해, 어린이 대다수  - 워싱턴 포스트


미국 신문의 주요 기사를 간추려드리는 유에스 헤드라인스입니다. 오늘은 서지현 기자와 함께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진행자: 오늘자 신문들, 역시 엊그제 개막된 민주당 전당대회 소식, 모두 1면에 싣고 있네요. '워싱턴 포스트' 신문은 힐러리 클린턴 의원의 연설 사진을 크게 실었네요.

답: 네. 1면 머릿기사, '바락 오바마는 나의 후보자다'는 제목입니다. 경선에서 낙마한 힐러리 클린턴 의원은 오바마 의원을 위해 민주당의 단합을 촉구했습니다. 클린턴 의원의 연설이 끝난 뒤 오바마 의원은 클린턴 의원에게 전화를 걸어 지지에 감사를 표했고, 또 빌 클린턴 전 대통령에게도 전화를 걸었다고, '워싱턴 포스트' 신문은 전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는 또 민주당 전당대회 첫째날 프로그램에서는 조지 부시 대통령이나 존 맥케인 상원의원 등 공화당 측에 대한 비판이 빠져 일부 민주당원들의 불만을 샀지만, 둘째날, 화요일 연사들은 맥케인 상원의원을 '대통령의 꼭두각시'라고 표현하는 등 공화당에 대한 비판을 내놓았다며 민주당 전당대회의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진행자: '워싱턴 포스트' 다른 1 기사가 눈길을 끕니다.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 주도 연합군의 공습작전으로 민간인 90명이 사망한 사실이 밝혀졌다구요?

답: 네. 유엔은 최소 90명의 아프가니스탄 민간인이 지난 주 미군 주도 연합군의 공습 작전으로 사망했다는 신빙성 있는 증거가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90명 가운데 3분의 2는 어린이였다고 합니다. 유엔의 공신력 있는 발표이고, 또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 등 미군 주둔지에서 민간인 사상이 최근 늘고 있어 꽤 파급력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워싱턴 포스트'는 이로 인해 아프가니스탄 정부가 미국과 나토 연합군의 아프가니스탄 주둔을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다고 전했습니다.

유엔 측은 그 어떤 군사작전을 계획하고 전개함에 있어 무엇보다 민간인의 안전과 행복이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해왔다며, 현재의 상황은 유엔으로서 매우 큰 우려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는 미군이 지난 해부터 공습 작전을 늘려 민간인 사망자수가 그간 늘어나왔다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다음은 경제 소식 살펴볼까요? '뉴욕 타임스' 미국 도시들에서 재정 부족으로 인한 공공 시설의 민영화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네요.

답: 네. 거대 다국적 투자사들이 고속도로 건설이나 공항 등 공공 시설 투자에 뛰어들면서 민영화가 가속화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뉴욕 타임스'에 따르면 올 가을 시카고 공항이 민영화될 것으로 보이구요. 이번주 플로리다 주는 '앨리게이터 앨리'의 유료 도로에 대한 50~75년 간의 도로비 입찰을 JP 모건, 레만 브로더스 등 6개 다국적 투자사들을 대상으로 진행했습니다. 최근까지만 해도 공공 기반시설에 민영 자본이 유입되는 것은 활발하지 않았는데요. 각 주와 시들은 세금을 늘리거나 사용자 시설비를 더 받는 등의 조치로 그간 비용을 충당했습니다. 민영 자본이 뛰어들면서 미국 공공 부문의 손실 위험에 처해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평가입니다.

진행자: 다음은 의료보험 가입자 수가 늘었다는 소식이 눈길을 끕니다. 미국은 보험료가 비싸서 건강 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은데, 오히려 미가입자 수가 줄었다구요?

답: 네. '워싱턴 포스트' 신문은 지난 해 의료보험 미가입자 수가 전 년보다 1백만명 가까이 줄어 총 4천5백70만명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는 정부 보조 의료보험에 가입한 사람들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되는데요. 이들 가운데 대부분은 어린이들입니다.

반면 여전히 민영 보험 가입자 수는 계속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해 민영보험 가입율은 67.5%로 전년도 67.9%에 비해 하락했으며, 직장 보험 가입율도 전년의 59.7%에서 59.3%로 떨어졌습니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결과에 대한 확대해석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경제 하락세가 지난 해 하반기부터 시작된 점을 고려해 볼 때 지난 해 통계 수치는 현재의 경제 상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진행자: 이제 한반도 소식 살펴보죠. 신문들 모두 북한이 영변 시설 불능화 중단과 원상복구 고려를 선언한 소식, 상세히 싣고 있는데요.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관련 보도, 전해주시죠.

답: 네. 북한이 왜 지금 이 때에 영변 핵시설 원상복구를 고려한다고 선언했는지에 대한 분석이 나와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 타임스'는북한은 이전에도 중요한 행사가 열릴 때면 관심을 얻기 위해 위기를 조성해온 긴 역사가 있다며, 예를 들어 이번에는 민주당 전당대회가 열리고, 또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의 한국 방문 역시 북한을 불편하게 했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로스앤젤레스 타임스'는 또 해리 트루만 미국 대통령 이후 북한 정권은 김일성 주석, 김정일 국방위원장으로 이어지며 계속됐다며, 많은 분석가들은 이같은 북한이 '레임 덕' 행정부, 특히나 관계가 껄끄러웠던 부시 행정부와는 협상을 계속하길 꺼려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