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WFP “미 정부 대북 식량 지원 3차 선적분 도착”


미국 정부가 북한에 지원하는 50만t 식량 중 세 번째 선적분이 오늘 북한 남포항에 도착했습니다. 세계식량계획 WFP의 장 피에르 드 마저리 평양사무소장은 WFP가 담당하고 있는 북한의 8개 지역 131개 군 전역에서 식량 분배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국제사회로부터 추가 지원을 받을 준비가 완료됐다고 밝혔습니다. 조은정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미국 정부가 북한에 지원하는 식량 50만 t 중 세 번째 선적분인 옥수수 3만2천t이 20일 북한 남포항에 도착했다고 세계식량계획 WFP가 밝혔습니다.

미국 정부가 보낸 식량은 지난 6월 29일 3만7천t의 밀을 시작으로, 8월4일에는 두 번째 선적분인 2만4천t의 옥수수가 북한에 도착했습니다.

장 피에르 드 마저리 WFP 평양사무소장은 20일 '미국의 소리'방송과의 전화통화에서 세 번째 선적분 도착을 확인하면서, "WFP가 대북 지원 사업을 수행하는 데 매달 4만t의 식량이 필요한 점을 감안해 미국 정부의 식량 선적 일정이 빠듯하게 짜여져 있다"고 말했습니다.

드 마저리 소장은 또 미국 정부가 제공한 식량이 WFP가 담당하고 있는 8개 지역 즉, 평양시, 양강도, 함경남북도, 황해남북도, 강원도, 평안남도의 1백31개 군 전체에서 현재 3백70만 명에게 분배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WFP는 앞으로 이들 지역에서 수혜자 수를 6백20만 명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드 마저리 소장은 "북한의 심각한 식량 부족 상황을 감안해 지원 식량이 항구에 하역되자마자 빨리 주민들에게 분배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하역된 식량은 일단 각 군의 창고로 운송된 뒤 수혜 대상기관이나 수혜자 본인들에게 지급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현재 평양의 WFP 대표사무소와 지역 사무소, 그리고 청진, 함흥, 해주 사무소에 현장요원들이 상주하면서 인근 지역에서 이뤄지는 식량 분배 작업을 감독하고 있다"고 드 마저리 소장은 밝혔습니다.

드 마저리 소장은 "현재 한국어를 말하는 몇 명을 포함한 분배 감시요원 충원을 거의 마쳤다"며 "북한에서 활동하는 WFP 소속 국제요원 59명 중 절반 이상은 현장분배 감시 업무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드 마저리 소장은 9월부터 북한에서 확대된 식량 지원 사업을 새롭게 시작하기 위해 북한 당국과 현재 문서 작업을 마무리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드 마저리 소장은 "오는 9월부터 15개월 간 진행될 '긴급 구호사업'을 위해 63만t 정도의 식량이 필요하다"며, 미국 정부가 WFP에 기부를 약속한 40만t 이외에 추가 기부가 절실하다고 말했습니다.

드 마저리 소장은 "북한 당국과의 문서 작업이 완료되면 곧바로 한국 등 각국에 지원을 호소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드 마저리 소장은 "특히 한국 정부에는 WFP의 사업계획과 필요자금 등을 꾸준히 알려주고 있으며, 협의창구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한국 정부가 아주 이른 시일 내에 WFP의 대북 사업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