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뉴스 초점] 7-10-08


한반도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한반도와 국제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알기 쉽게 풀어드리는 뉴스 초점 시간입니다. 오늘도 최원기 기자가 나와있습니다.

문)최 기자, 상당히 후덥지근한 날씨군요. 이런 날은 한 줄기 시원한 소나기가 쏟아져 더위를 좀 식혀주면 좋겠어요. 베이징에서 오랫만에 6자회담이 열렸다는데, 뭔가 시원한 뉴스는 없습니까?

답)아직은 시원한 뉴스는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북한 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6자회담이 10일 베이징에서 열려 첫 날 회의를 마쳤습니다. 미국, 북한, 중국, 한국, 러시아, 일본 등 6개국 수석대표들은 이날 오후 4시20분에 회담장인 베이징의 댜오위타이에 모여 기념촬영을 한 다음, 바로 회담을 시작했습니다.첫날 회담은 밤 9시30분께 마무린 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문)오늘은 주로 어떤 문제가 논의됐습니까?

답)이번 회담은 9개월만에 열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6개국 대표가 검증같은 문제에 대해 바로 토의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어떤 의제를 논의할 것이며, 회담을 어떤 방식으로 운영할지를 먼지 정하는 그런 날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 한국의 김숙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도 회담에 앞서 "첫 날 회의는 의제와 회의 운영 방식에 대해 주로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한국의 김숙 본부장은 북한의 김계관 부상과 따로 만났죠?

답)그렇습니다. 김숙 본부장은 9일 북한의 김계관 본부장과 따로 만나 의견을 교환했는데요. 김숙 본부장은 "중요한 문제에 대한 인식과 우선순위에서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많은 논의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습니다.

문) 이게 외교적인 언사라고 그런지 몰라도 "중요한 문제에 대한 인식과 우선순위가 다르다"는 것은, 알 것 같기도 하고 모를 것 같기도 한 말인데, 이게 무슨 뜻인지 좀 쉽게 풀이해 주시죠.

답)그럴까요. 여기서 중요한 문제라는 것은 '검증'을 뜻하는 것이구요. 인식과 우선순위가 다르다는 것은, 검증의 조건을 둘러싸고 이견이 있다는 것입니다. 즉, 한국과 미국은 북한이 모든 핵 프로그램에 대해서 철저하게 검증을 받으라는 입장인데요. 북한은 철저한 검증이 아니라, 영변 핵 시설에 국한된 것 같은, 제한적인 검증을 생각하고 있다는 뜻이라고 관측통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또 우선순위가 다르다는 것은 한국과 미국은 북한이 먼저 검증에 적극 협력하면 각종 정치, 경제적 보상을 해주겠다는 입장인 반면 북한은 먼저 경제적 보상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문)베이징 올림픽 얘기를 좀 해볼까요. 이제 올림픽 개막식이 한 달도 채 안남았는데요, 탈북자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구요?

답)네, 앞서 서지현 기자가 전해드렸습니다만, 베이징 올림픽을 앞두고 탈북자에 대한 관심이 조용히 고조되고 있습니다. 전에 저희 미국의 소리 방송이 보도해

드렸습니다만, 한국에서는 탈북자를 소재로 한 영화 '크로싱'이 지난 달 26일 개봉한 지 2주일 만에 6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이 영화를 보았습니다. 특히 한국의 천주교는 이달 말까지를 영화 관람 특별기간으로 정해 탈북자 문제에 관심을 가질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문)미국은 어떤 분위기입니까?

답)미국에서도 탈북자들을 돕기 위한 시위가 계속 열리고 있습니다. 미국의 수도 워싱턴에서는 매주 화요일 중국대사관 앞에서 탈북자들을 북한으로 강제송환하지 말 것을 촉구하는 시위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 시위에 참여하고 있는 이희문 목사의 얘기를 직접 들어보시죠.

이희문 목사 : 중국대사관에 찾아오는…

문)북한을 탈출해 이역만리를 떠도는 탈북자들이 이 방송을 듣고 용기와 희망을 잃지 않았으면 좋겠군요. 베이징 올림픽을 앞두고 남북 단일팀 구성이 무산됐다는 소식은 전에 전해드렸는데요, 남한은 올림픽 개막식에 남북한이 공동 입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구요?

답)네, 한국의 김하중 통일부 장관은 10일 올림픽에 출전하는 선수들을 격려하기 위해 태릉선수촌을 방문했는데요. 김하중 장관은 이 자리에서 남북한이 올림픽 개막식에 꼭 공동 입장했으면 좋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문)남북한 선수들은 지난 2000년 시드니 올림픽에 손에 손을 잡고 나란히 공동입장해 국제사회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는데요. 북한은 이 문제에 어떤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까?

답)북한은 남북한 공동입장에 대해 아직 아무런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데요. 관측통들은 북한이 한국의 이명박 정부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올림픽 단일팀이나 공동입장에 표출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회)뉴스 초점이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