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메리카 클래스룸] 미국 대학 분류 어떻게 하나?…이원진 씨/대학탐방 - 위스컨신 대학


미국 대학들은 학부과정에서 유니버시티, 칼리지, 커뮤니티 칼리지 등 여러가지로 분류되고 있는데요, 곽현기자가 페어팩스 고등학교 카운슬러면서 베스트 아카데미 원장을 맡고 있는 이원진 씨로부터 미국의 대학들은 어떤 형태로 분류되고 있는 지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디오 듣기를 클릭하세요-

****

조: 농장과 목장으로 둘러싸인 가운데 위치한 대형 종합대학, 그러면서도 국제적 감각이 뛰어난 대학중의 하나가 위스컨신 주 매디슨에 위치한 위스컨신 대학교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입니다. 이시간에는 미국 중서부 빅 10의 하나인 위스컨신 대학교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위스컨신이 어떠한 곳입니까?

노;위스컨신 주는5대호의 하나인 미시건 호를 끼고 있는 중서부에 위치한 고장입니다. 넓이는 한반도보다 약간 작고요, 주로 농장과 목장, 임야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산이래야 구릉정도에 불과하지만 그래도 지평선만 이어지는 다른 중서부 주들보다는 변화가 조금은 더 있다고 할수 있겠죠. 이 학교 의학통계와 정보학과의 김경만 교수의 설명을 직접 들어볼까요?

김경만;

조; 학교가 위치한 매디슨은 주의 수도입니다. 매디슨이 어디쯤 위치한 곳인지 다시 김경만 교수가 설명합니다.

김경만;

조;UW 매디슨은 위스컨신 주립대학 시스템 산하 약 30개 대학중 최대 규모이자 본부가 되는 대학인데요, 이 학교도 규모가 꽤 크죠?

노;그렇습니다. 학생수는 4만 여명에 달하고요, 150여개 분야의 학사, 200여개 분야의 석사, 130여개 분야의 박사 과정을 갖고 있는 이 학교도 중서부 지역의 대형 주립대학 그룹인 이른바 빅 텐(Big 10)의 하나입니다.

조;대부분의 주립대학교는 타주 출신 학생 비율이 아주 낮은데, UW 매디슨에는 타주 학생 비율이 40%에 가깝습니다. 미국 어느 주립대학보다 높은 비율인데요, 이처럼 외부에서 학생들이 많이 찾는 이유 무엇입니까?

노; 말할 것도 없이 좋은 교육을 받을수 있다는 장점때문입니다. 미국의 저명한 한 대학 평가서는 이 학교의 과목중 70개 과목이 전국 상위 10위권안에 드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생물공학, 교육, 농업, 엔지니어링, 커뮤니케이션, 사회학등은 잘 알려진 우수 분야들입니다. 김경만 교수로부터 직접 들어보죠.

김경만:

노; 1910년경 부터 전국적인 수준의 대학교로 부상한 매디슨은 또 다른 평가에서 박사과정의 수준은 전국의 8위, 교수들의 저술량은 전국의 제 2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평가됐습니다.메디슨에서는 이곳에 재직중 노벨상을 받은 교수들이 3명, 졸업생이나 전직 교수들 중에서 이 상을 받은 사람들이 7명이 나왔습니다.

조; Fisk 대학 평가서가 이 학교의 교육수준을 5점 만점에 4.5를 주고 있는데, 과장이 아니군요. 이처럼 대형 종합대학은 연구중심 대학인 경우가 많은데요, 이학교의 연구활동 역시 괄목할만한 수준 아닙니까?

노; 미국의 연구중심 대학들은 정부나 기업체등의 의뢰를 받아 각종 연구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연구가 얼마나 많은가는 그 학교의 질을 있수 있게 해주는 또 하나의 척도가 됩니다. 이 학교는 미국의 공립대학교중에서 연방자금을 받는 연구는 전국 5위, 비 연방 자금 연구는 전국 2위이며, 연구에 투입되는 자금은 전국 3위 수준입니다. 또 이 학교의 박사 배출수는 전국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조; 김경만 교수의 설명을 들어보면 그러한 편가들이 과장이 아니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김경만;

조; 김교수의 말을 들어보니 여기야 말로 배아 줄기세포 연구의 본고장이라 할수 있겠군요. 더구나 피부에서 줄기세포를 배양하는 연구가 그렇게 뛰어난걸 이제야 알았네요.

노; 매디슨은 국제간의 교류와 연구활동이 많기로도 잘 알려진 학교입니다. 포드재단에서 최근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매디슨은 미국에서 국제관계 교수의 수가 가장 많은 대학이며 그중에서도 특히 아시아, 아프리카, 라티 아메리카에 관련된 교수의 수가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다시 김경만 교수로부터 한국 학생과 한국 교수 수에 관해 들어보죠.

김경만;

조; 그러다 보니 한국인 동창생도 무척 많다고 하는데요,

김경만;

노; 학교 당국자는 이곳이 대서양이나 태평양 연안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중부 지방이라는 점을 지적하면서 ‘그러나 우리는 우수한 학생들이 세계로 부터 고립돼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특히 국제적 색채를 강조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학도 차츰 한국 그 기반을 튼튼히 하고 있다고 합니다.

김경만;

노; 미국의 대학 평가서 피스크 가이드는 이러한 조건들로 인해 위스컨신 대학교를 투자한 돈에 비해 가장 실속있는 교육을 받는다는 이른바 베스트 바이 (Best Buy) 학교의 하나로 꼽고 있습니다.

조; 지금까지 위스컨신 대학교 매디슨 캠퍼스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이시간에 좋은 말씀 들려주신 김경만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