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스포츠 월드] 워싱턴의 여자 미식축구팀 ‘디씨 디바스’


스포츠라고 하면 미국은 물론 전 세계 어디에서든지 남성들의 전유물인 것이 사실인데요. 따라서 팬 들의 관심이나 텔레비전 중계, 그리고 수입 등 모든 면에서, 여성 운동 선수들의 상황은 남성들의 상황과 비교가 안될 정도로 열악하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이 시간에도 많은 여성들은 경기장과 훈련장에서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데요, 스포츠 월드, 오늘 이 시간에는 이연철 기자와 함께 열심히 뛰는 여성 운동선수들 가운데 하나인 워싱턴 디씨의 여자 풋볼팀 '디씨 디바스'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죠.

문: 미식축구라고도 불리는 풋볼은 그 어느 스포츠 보다 신체적 접촉이 많은 운동인데, 여성들이 이같이 격렬한 경기를 한다니 좀 의외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답: 네, 많은 사람들이 미국 여자 풋볼에 대해 잘 모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2000년에 창설된 독립여자풋볼리그 IWFL에는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에서 동부 플로리다에 이르기까지 미 전역에 걸쳐 무려 30개가 넘는 팀들이 소속돼 있습니다. 출범 당시 불과 2팀이었던 것이 7년 만에 15배 이상으로 늘어난 것입니다.

현재 등록된 선수 숫자도 1,000명이 넘습니다. 올해의 경우 4월부터 6월까지 10주일 동안 정규리그 경기를 펼쳤고 3차례의 플레이오프를 거쳐 오는 8월11일에 챔피언 결정전이 열릴 예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여자 풋볼에 대해 생소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곳 워싱턴에 본거지를 둔 디씨 디바스의 주장인 레이네트 사보이 씨는 사람들은 긴 머리에 귀여운 드레스를 입고 굽이 높은 구두를 신은 자신을 보고 자신이 풋볼 선수라는 사실을 믿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을 풋볼 선수가 아니라 응원단장 쯤으로 여긴다는 것이 사보이 씨의 불만입니다.

디씨 디바스의 쿼터백인 앨리슨 햄린 씨는 많은 사람들이 여성들이 풋볼을 한다는 사실을 믿지 않지만, 실제로 경기를 하는 모습을 보고 나면 믿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문: 자, 그럼 본격적으로 오늘의 주인공인 디씨 디바스에 대해 소개해 주실까요?

답: 네, 이 곳 워싱턴 디씨를 홈구장으로 사용하는 디씨 디바스는 IWFL 출범 이듬해인 2001년에 IWFL에 합류했습니다. 지난 2006년에 전승으로 리그 우승을 차지했고, 올해도 정규리그에서 9전 전승을 거뒀지만 플레이오프 1차전에서 애틀란타 엑스폴로전에 아쉽게 패했습니다. 현재 모두 55명의 선수가 활동중입니다.

디씨 디바스 선수들은 올 시즌 경기가 모두 끝났지만 벌써부터 내년을 대비해 일주일에 세 차례 연습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디씨 디바스의 감독인 에즈라 쿠퍼 감독은 디바스 풋볼의 핵심은 개인보다는 팀을 위해 협력하는 협동정신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문: 미국에서 남성 스포츠의 상징으로 간주되고 있는 풋볼에 이처럼 많은 여성들이 도전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답: 많은 선수들은 풋볼의 매력을 그 이유로 꼽고 있습니다. 디씨 디바스의 도나 윌킨슨 선수는 강력하고 재미있는 풋볼이야말로 자신이 가장 원했던 스포츠라고 말했습니다. 5살때부터 다른 전통적인 여성 운동 경기 선수로 활약했던 윌킨슨 선수는 디씨 디바스에서 뛰기 위해 다른 모든 경기들을 포기했을 정도입니다.

팀에서 수비수인 라이배커로 뛰고 있는 윌킨슨 선수는 몸을 사리지 않는 수비로 '동물'이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윌킨슨 선수는 경기장에 들어가면 극도의 흥분으로 자신도 모르게 힘이 솟는다고 말했습니다.

문: 누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원해서 풋볼에 뛰어 들었다고 해도 힘든 점이 많을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어떻습니까?

답: 네, 팬들과 언론의 철저한 무관심, 열악한 경기 여건, 턱없이 부족한 투자 등은 여자 풋볼 뿐 아니라 모든 비인기 종목 선수들이 공통적으로 경험하는 어려움일 것입니다.

여기다가 여자 풋볼 선수들은 생계를 위해 다른 일자리를 가져야 하는 이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디바스의 쿼터백인 햄린 선수는 여자 풋볼 선수들의 가장 어려운 점은 모두 다른 일자리를 갖고 있어 연습에만 몰두할 수 없는 점이라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햄린 선수는 경찰관이고, 윌킨슨 선수는 건강이나 미용, 생활 분야 등에서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웰빙컨설턴트로 활동중입니다. 주장인 사보이 선수는 제약회사 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다른 선수들도 의사와 변호사, 기술자 등 다양한 직업을 갖고 있습니다.

햄린 선수는 게다가 많은 선수들이 자녀들과 가족을 위해 신경을 써야 하는 주부이기도 하다면서, 모든 선수들이 경기가 펼쳐지는 6개월 간은 큰 희생을 감수해야만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자 풋볼 선수들은 앞으로 여자 풋볼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게 되는 그 날을 위해 오늘도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윌킨슨 선수는 앞으로 언젠가는 사람들이 텔레비전을 통해 여자 풋볼을 볼 수 있을 것이라면서 그 날을 고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네, 잘 들었습니다. 한 주간의 주요 경기 소식과 각종 스포츠 화제들을 전해드리는 스포츠 월드, 오늘 시간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