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간첩단 사건' - 남한 정치 개입 혐의 드러나


남한내 이른바 ‘간첩단 사건’의 여파가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공안당국의 수사결과 구속된 재미교포 사업가 장민호씨가 조직한 ‘일심회’를 통해 남한내 정치에 적극 개입하려한 혐의가 드러난 것으로 알려지면서 파장이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민주노동당은 오늘 북한 방문을 강행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서울의 하성봉 통신원을 통해 알아봅니다.

문: 386 출신 인사들의 북한공작원 접촉 사건과 관련해 남한내 공안당국이 간첩조직 '일심회'의 대북 암호문을 확보했다면서요. 암호문에 담긴 내용이 어떤 것인지요?

답: 국가정보원과 검찰은 386 세대 출신 인사로 환경단체 간부 및 전 국회의원 보좌관 등 10여명이 북한공작원 접촉사건에 연루된 정황을 잡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미 구속된 장민호씨는 북한에서 공로를 인정받아 `조국통일상’을 받은 사실이 처음으로 알려졌습니다.

공안 당국은 장씨로부터 일심회 10여명의 명단과 활동내용 등이 담긴 휴대용 저장장치, USB와 CD를 확보했습니다. 이 자료에는 지난 5. 31 지방선거와 내년 대선과정 등 국내 정치현안에 개입하려는 정황이 드러난 문건들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북한이 윤광웅 국방부장관의 해임건의안 처리 과정과 유력 대선후보자들의 동향과 6자회담에 대한 민주노동당의 입장 등도 보고대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공안당국은 확보한 USB 메모리 7~8개 등 장씨의 집에서 압수한 50여건에 이르는 암호화된 대북보고 문건을 해독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장씨의 문건에는 '환경단체를 끌어들여 반미 시위를 벌이겠다'는 내용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함께 공안당국은 앞서 구속된 5명을 상대로 중국에 있는 비밀 아지트 '동욱화원'에서 북한공작원과 접촉했는지, 북측에 국가정보를 넘겼는지 등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관련자들은 혐의를 완강하게 부인하고 있으며, 최기영 사무부총장 등 전·현직 당직자 2명이 구속된 민주노동당은 현재 구체적 혐의가 밝혀진 것이 없기 때문에 국정원이 민노당을 겨냥해 만든 조작사건이라며 수사 당국을 비난했습니다. 문성현 민주노동당 대표의 발표 내용입니다.

[문성현/민주노동당 대표] : “국정원이 여러가지 종합적인 상황 속에서 이 사건을 만든 것 아니냐, 하는 그런 판단···.”

그러나 당국은 “증거가 명백하다”며 혐의 입증에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김승규 국정원장도 오늘 한 국내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사건은 간첩단 사건이 확실하다”며 “사건의 양상이 충격적”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간첩단 사건으로 구속된 5명 중 2명의 전현직 간부가 구속된 민주노동당 대표단이 오늘 북한 방문을 강행해 논란이 일고 있다면서요?

답:네, 그렇습니다. 간첩단 사건으로 논란에 휩싸인 민주노동당의 문성현 대표와 권영길 원내대표, 노회찬 의원 등 13명으로 구성된 방북단이 오늘 오후 4박5일의 일정으로 평양 방문을 위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중국 베이징으로 출국했습니다.

민노당은 이번 방북이 조선사회민주당의 초청으로 해마다 이뤄지는 연례행사로 간첩단 사건과는 무관하다고 밝혔습니다. 민노당 고위관계자는 김영남 위원장과의 면담은 거의 확실시되고, 김정일 위원장과의 면담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민노당은 “이번 방북기간 동안 북한에 추가 핵실험은 절대 안된다는 뜻을 전하고, 평화사절단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지만 안보위기 상황에서 정치권 내에서 논란은 거세게 일고 있습니다.

먼저 한나라당은 “국민적 비난을 뒤로한 채 굳이 이 시점에 방북하겠다는 의도를 알 수 없다”며, “집안단속부터 하라”고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그러나 열린우리당은 “민노당이 알아서 할 일”이라는 입장을 내비추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방북은 국정원이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포괄적인 반대입장을 전했으나 통일부가 고심 끝에 방북을 최종 승인함에 따라 논란이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문: 그런가 하면 한나라당이 청와대가 간첩단 사건을 축소은폐하기 위해 김승규 국정원장을 사퇴시켰다는 의혹을 제기해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죠?

답: 네, 김승규 국정원장의 사임 압력설과 관련해서 청와대와 여당은 “근거없는 의혹제기”라고 반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최근 김 원장이 간첩단 수사를 의욕적으로 추진하자 청와대 386참모들이 자신들에게 불똥이 튈까 우려해 사임하라고 압박했다는 겁니다. 나경원 한나라당 대변인의 주장을 들어보시겠습니다.

[나경원/한나라당 대변인] “청와대가 이 사건 수사를 은폐하거나 축소하려 한다는 그런 의혹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라도 김승규 국정원장을 수사가 끝날 때까지 유임 시켜야 할 것입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김승규 원장의 교체는 이번 수사와 전혀 관계없다”면서 “근거없는 정치공세를 중단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논란이 계속되자 김승규 원장도 오늘 “간첩수사 외압설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일부 언론에서 이를 달리 추측하거나 확대해석하고 있어 안타깝다”라고 밝혔습니다. 또 열린우리당은 “누가 압력을 행사했는지, 축소은폐를 시도한 참모진이 누구인지 구체적으로 밝힐 것"을 요구하면서 반박했습니다. 허동준 열린우리당 부대변인입니다.

[허동준/열린우리당 부대변인] “한나라당의 인식 수준이 정말로 이 정도인지 한심스럽습니다. 명백한 허위사실이기 때문에 즉각 사과해야 하며,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입니다.”

문: 이와 함께 사의를 표명한 김승규 국정원장 등을 포함해 후임 외교·안보라인 개편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면서요. 전해주시죠.

답: 국정감사가 끝나는 이번주 목요일인 2일 공식발표될 예정인 외교안보라인은 통일, 외교, 국방, 국정원장 등 네 자리입니다. 통일부 장관은 김하중 주중대사와 이재정 민주평통수석 부의장 등 2명으로 후보가 좁혀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국방부장관에는 김장수 육군참모총장과 배양일 전 공군참모차장등 군 출신 인사 2명과 함께 첫 문민 국방장관 후보로 장영달 열린우리당 의원까지 3배수의 후보가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정원장에는 내부인사인 김만복 국정원 1차장을 비롯해 사의를 표명한 윤광웅 국방장관, 그리고 이종백 서울고검장 등 3명으로 후보가 압축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외교부장관에는 송민순 청와대 안보실장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가운데 김하중 주중대사와 유명환 외교부 1차관도 일단 3배수 후보에 올라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송민순 실장이 외교부 장관으로 이동할 경우에 후임 안보실장에는 김하중 주중대사와 이수혁 주독일대사, 서주석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