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역사의 중대한 부분 - 노예제도


오늘은 미국의 노예제도와 그것이 미국 역사에 끼친 영향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예란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을 지배하거나 소유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부 역사학자들은 노예제도가 약 만년전 농업이 발달하면서 시작된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전쟁에서 포로가 된 사람들을 노예로 만들었습니다. 또 다른 형태로 범죄자 또는 빚을 갚을수 없는 사람들이 노예가 됐습니다.

전문가들은 오늘날 이라크에 해당되는 쑤메리안 사회(Sumerian society) 에서 약 5천년전 노예가 존재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노예는 인도, 중국, 아프리카, 중동, 그리고 아메리카 대륙에도 존재했습니다. 상공업이 발달하면서 노예제도도 확대됐습니다. 상공업의 발달은 판매용 제품을 생산할수 있는 노동력을 필요로 했습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의 노동은 노예의 몫이었습니다. 고대 사람들은 대부분 노예란 언제 어느때든 누구에게나 발생할수 있는 하나의 자연 현상이라고 믿었습니다. 그것이 악이며 정의롭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대부분의 사회에서 노예는 주인에 의해 풀려나 자유의 몸이 될수 있었습니다.

역사가 흐르면서 노예는 수요를 충당하기 위한 제품 생산에 이용됐습니다. 설탕이 바로 그같은 수요품의 하나였습니다. 약 12세기에 이탈리아 인들은 대규모 사탕수수 농장을 세우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러시아나 기타 유럽 다른 지역 사람들을 노예로 사용했습니다. 1300년이 되면서 러시아의 노예가 아프리카 흑인 노예로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오래전부터 아프리카 인들을 노예로 사용해오던 북 아프리카의 아랍인들이 이들을 노예로 판것입니다.

1500년대가 되면서 스페인과 폴튜갈이 아메리카에 식민지를 갖게 됐습니다. 유럽인들은 아메리카 토착 인디언들을 대규모 농장이나 광산에서 노예로 사용했습니다. 대부분의 인디언들은 유럽인들이 갖고 온 질병이나 열악한 대우로 숨졌습니다. 따라서 스페인과 폴튜갈인들은 서 아프리카의 흑인들을 데려다 노예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메리카 대륙에 있던 프랑스, 영국, 네델란드 인들도 이들을 노예로 사용했습니다.

북 아메리카의 남쪽 식민지들은 노예 노동이 없이는 불가능한 농업 경제를 발전시켰습니다. 많은 노예들은 Plantation 이라 불리우는 대농장에서 살았습니다. 이들 대 농장은 목화나 담배와 같은 중요한 작물을 재배했습니다.

매 Plantation은 가족이 운영하는 하나의 작은 마을과 같았습니다. 주인 가족은 대부분 강이 내려다 보이는 대규모 저택에서 살았습니다. Plantation에는 여러채의 건물들이 필요했습니다. 예를들면 음식을 만드는 건물, 가구와 같은 필요한 물건을 만드는 건물등이 그것입니다. Plantation의 주업은 물론 농업이었습니다. 따라서 가축을 기르는 축사, 농작물을 저장하고 말라는 건물, 음식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 연기로 그을리는 건물등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물건을 영국에 실어가기 위해 배를 대는 강가의 시설도 있었습니다.

대농장 주인은 전 농토를 차지하고 농장이 돈을 버는지를 살폈습니다. 그는 노예를 포함해 그곳에 사는 사람들을 감독하고 그들의 침식과 의복등을 책임졌습니다.

대규모Plantation은 노예가 200명까지 있었습니다. 노예들은 밖에 내다 팔거나 농장에 사는 사람들이 먹을수 있는 곡식을 길렀습니다. 이들은 고기와 우유를 얻는 가축도 길렀습니다. 밖에서 일하는 노예들은 매우 힘들고 오랜 시간의 일을 해야만 했습니다. 이들은 날이 밝으면 나가서 저녁이 되면 돌아왔습니다. 이들은 대부분 가구나 난방 시설이 없는 극도로 열악한 환경에서 살았습니다. 다섯명이나 열명이 한방에서 사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집안에서 일하는 노예들은 주로 주인의 집에서 일했습니다. 이들은 요리나 빨래, 청소등을 했습니다. 이들은 밖에서 일하는 흑인들보다 힘이 덜들었지만 주인과 그 가족의 감독을 훨씬 더 많이 받았습니다.

남부의 식민지에서 제정된 법들은 노예들의 결혼, 재산 소유, 자유등을 불법으로 만들었습니다. 이들 법은 노예들에게 교육을 받지 못하게 했을 뿐 아니라 글을 읽는 것도 배우지 못하게 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주인들은 노예들에게 글을 가르치기도 하고 일을 잘했을때 돈을 주기도 했습니다. 어떤 주인들은 노예들에게 일을 시키기 위해 벌을 주었습니다. 그 벌 가운데는 구타, 굶기기등이 있었으며, 가족중 어떤 사람을 다른 주인에게 팔겠다는 위협등이 있었습니다. 어떤 주인들은 극심한 죄를 저지른 노예를 목매달아 죽이거나 산채로 불에 태워 죽이기도 했습니다.

역사가들은 많은 노예를 거느린 부유한 농장주들은 지역 사회의 지도자가 됐다고 말합니다. 이들은 지방 정부의 요직을 차지했습니다. 이들은 보통 2년에 한 차례씩 식민지 수도에서 열리는 의회에도 참석했습니다. 노예 소유주들은 농장의 힘든 일을 노예들에게 맡겼기 때문에 시간이 있었고 남부의 정치에 영향을 미치는 인물로 성장하기 위한 교육을 받을수 있었습니다.

오늘날은 세계 모든 나라가 노예 제도를 반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초기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많은 미국인들은 노예 제도가 나쁘지만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1700년대 까지도 부자들의 노예 소유는 아주 흔한 현상이었습니다. 미국의 독립을 위해 싸웠던 많은 지도자들도 노예를 갖고 있었습니다. 그같은 현상은 남부 뿐 아니라 북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 한예로 발명가이며 외교관이자 사업가로 유명한 벤자민 후랭클린이 있습니다. 그는 30년 동안 노예를 갖고 있었으며, 이들을 자신의 잡화 상점에서 팔았습니다. 그러나 오랜 삶을 통해 노예에 대한 그의 생각은 달라졌습니다. 벤자민 후랭클린은 처음으로 흑인들을 위한 학교를 세웠으며 나중에는 노예의 자유를 주창했습니다.

북부에서는 노예 제도가 그다지 절실히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경제적인데 있었습니다. 추운 날씨, 척박한 토양등으로 남부에서 처럼 대규모 농장이 발달할수 없었습니다. 그결과 북부는 경제를 상공업에 의존하지 않을수 없었습니다.

무역은 식민지 사람들이 필요한 물품을 영국으로부터 사들이는 중요한 방법이었습니다. 또한 무역은 신 대륙에서 생산된 물건을 팔아 돈을 벌수 있는 방법이기도 했습니다. 뉴잉글랜드는 바다를 통한 무역의 중심지가 됐습니다. 그곳에 사는 사람들은 조선 기술자들이 됐으며, 그 배로 상품을 영국에 실어보냈습니다. 배를 만드는데는 현지에서 나오는 목재를 사용했습니다. 이들은 또 세계로 상품을 실어나르는 사업가들이 됐습니다.

그 결과 대서양 부근의 선박 제조 도시들이 급속히 발달했습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도시는 매사츄셋즈의 보스톤이었습니다. 1720년대가 되자 이곳 인구는 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영국에서도 보스톤보다 인구가 많은 도시는 런던과 브리스톨뿐이었습니다. 선박 제조 회사에서 일하거나 투자를 한 사람은 보스톤 거주 남성중 25%가 넘었습니다. 선장과 사업가들은 대부분의 공직을 차지했습니다.

아메리카 식민지의 주요 수출 품목은 고래 기름, 생강, 철, 목재, 그리고 사탕 수수로 만든 알콜 음료인 럼등이었습니다. 선박들은 이들 제품을 뉴잉글랜드로부터 아프리카로 실어갔습니다. 그리고는 아프리카인들을 사왔습니다. 아프리카인들은 적대적인 종족에 붙잡힌 다음 노예 상인들에게 팔려갔습니다.

뉴잉글랜드 배의 선장들은 배에 실을수 있는 최대 인원의 흑인들을 샀습니다. 이들 배의 상황은 잔인했습니다. 아프리카 인들은 움직일수도 없는 좁은 공간에 쳐넣어 졌습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쇠사슬이 채워졌습니다. 많은 흑인들은 그같은 상황을 견디는것 보다는 죽는것이 낫다고 느껴져 자살을 하기도 했습니다. 어떤 흑인들은 배에서 생긴 병으로 숨졌습니다.

살아남은 사람들은 미국 남부 식민지나 카리브해 연안 지역의 노예로 팔렸습니다. 카리브 해 국가에서는 사탕 수수를 기르는데 노예가 필요했습니다. 미국 남부에서는 담배, 벼농사등에 노예가 이용됐습니다.

1750년대에는 거의 미국 식민지 거주민 전체의 약 25%가 흑인 노예들이었습니다. 1500년대에서 1800년대까지 유럽인들은 약 1,200만명의 흑인 노예를 아프리카로부터 미국으로 데려왔습니다. 오는 도중에 사망한 흑인도 무려 200만명에 가까웠습니다.

역사가들은 가장 많은 노예를 실어온 배는 영국 배들이었다고 말합니다. 어느 선장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혐오를 느껴 종교에 귀의했습니다. 그의 이름은 죤 뉴튼(John Newton)이었습니다. 그는 노예 수송을 중단하고 앵글리칸 쳐치의 지도자가 됐습니다. 그는 어메이징 그레이스(Amazing Grace)라는 노래를 작곡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