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문재인 한국 대통령, 프란치스코 교황에 방북 제안


29일 바티칸을 방문한 문재인 한국 대통령(왼쪽)이 프란치스코 로마 가톨리 교황과 악수하고 있다.
29일 바티칸을 방문한 문재인 한국 대통령(왼쪽)이 프란치스코 로마 가톨리 교황과 악수하고 있다.

바티칸을 방문한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29일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방북을 공식제안했습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이 교황궁에서 프란치스코 교황과 배석자 없는 단독 면담을 진행했다면서, “기회가 돼 방북해주신다면, 한반도 평화의 모멘텀이 될 것”이라며 “한국인들이 큰 기대를 갖고 있다”고 언급했다고 소개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프란치스코 교황은 “초청장을 보내주면 여러분들을 도와주기 위해, 평화를 위해 나는 기꺼이 가겠다”며 “여러분들은 같은 언어를 쓰는 형제이지 않느냐, 기꺼이 가겠다”고 답변했다고청와대 대변인은 밝혔습니다.

로마 교황청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양자는 대화를 촉진하기 위한 가톨릭 교회의 역할에 대해 논의 했다며, “공동의 노력과 선의는 연대와 박애주의의 지지를 받아 한반도 평화와 정세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희망을 공유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미국 ABC 방송은 이날 청와대가 설명한 방북 가능성에 대한 프란치스코 교황의 발언에 대해, 로마 교황청에서는 어떤 언급도 없었다고 전했습니다.

또 교황의 방북여부와 관련해 교황청에서 현재 검토가 진행중인 사안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습니다.

앞서 문대통령은 지난 2018년 로마 교황청 방문 당시에도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방북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VOA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