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국방안보포럼 양욱 연구위원] 북한 군사무기 전력 현황과 의미


지난 2013년 7월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열린 정전 60주념 기념 군사행진에 등장한 미사일. (자료사진)
지난 2013년 7월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열린 정전 60주념 기념 군사행진에 등장한 미사일. (자료사진)

한국 군 당국은 최근 발간된 2014 국방백서를 통해 북 핵과 미사일의 고도화를 공식 인정했습니다. 극대화된 비대칭전력 위협을 강조하고 있는 것인데요. 국방안보포럼 양욱 연구위원을 전화로 연결해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인터뷰 오디오 듣기] 양욱 국방안보포럼 연구위원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8:08 0:00
다운로드

문) 2014 국방백서에서 가장 관심이 집중되는 부분은 아무래도 북 핵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한국정부도 북한의 핵무기 소형화 능력을 상당부분 인정하고 있는데요. 현재 어느 정도 수준이라고 보십니까?

문)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도 무시 못할 비대칭전력인데요. 한국 정부가 대포동-2호의 최대사거리를 1만 km라고 평가하고 있는데, 이 정도면
미 본토에 도달할 수 있는 수준 아닌가요?

문) 북한군 총 병력은 120만 명 수준으로 확인이 됐지요. 이는 한국군 63만 명의 거의 2배 수준입니다. 공군 병력도 만 명 늘렸고 해군력도 증강시켰는데
여기에는 어떤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을까요?

문) 북한 지상군은 물론 전차와 야포, 방사포 등 포병 전력도 강화됐습니다. 장갑차 2500여 대, 특수전 병력도 2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보여지는데, 이에 맞선 한국군의 대응책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문) 북한은 또 기습 침투용 고속특수선박 등을 건조하는 등 수중 공격능력 향상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잠수함 위협 수준을 어느 정도라고 평가하십니까?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