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이집트, 무슬림형제단 체포령...중국 쓰촨성 홍수로 수십명 사망·실종


세계 각국의 주요 소식을 알아보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이집트 검찰이 무슬림형제단 지도부에 체포령을 내리면서, 대립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중국 쓰촨성에서 30년만의 대홍수로 수십명이 숨지거나 실종됐습니다. 캐나다에서 수십명이 사망한 열차 탈선사고는 기관사의 과실 때문이란 주장이 나왔습니다. 영국이 우편사업을 민영화하기로 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물가가 비싼 나라는 노르웨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VOA 김근삼 기자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진행자) 오늘도 이집트 소식부터 살펴보죠. 이집트 검찰이 무르시 대통령 지지세력인 '무슬림형제단' 지도부에 대한 체포령을 내렸다고요?

기자) 네. 앞서 지난 주말, 축출된 무함마드 무르시 대통령을 지지하는 시위대와 군이 충돌하면서 50여명이 숨지고 수백명이 다치는 유혈사태가 벌어졌었는데요. 이집트 검찰은 무슬림형제단이 폭력을 선동했다면서, 최고지도자인 무함마드 바디에 의장과 지도부에 체포령을 내리고, 대대적인 검거에 나섰습니다. 또 시위 당시 연행했던 600여명 중 200여명을 불법 무기 소지 등의 혐의로 구속했습니다.

진행자) 이집트 과도정부가 임시 내각 구성에서는 무슬림형제단에 화해의 손짓을 보내면서도, 시위에 대해서는 강력히 대응하고 있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말씀하신대로, 과도정부는 이슬람 근본주의 세력인 누르당과 무슬림형제단에 대해 내각에 참여하도록 촉구하고 있는데요. 임시총리를 중심으로 내각 구성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진행자) 무슬림형제단은 어떤 반응입니까?

기자) 이집트 검찰의 체포령에 대해, 독재를 부활시키려 하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했는데요. 특히 무슬림형제단 관계자들은 이슬람 성월인 라마단 기간에도 대규모 시위와 투쟁을 계속 이어나간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따라서 혼란과 대립이 장기화될 전망인데요. 무슬림형제단은 무르시 대통령 추출 과정을 군의 불법 쿠데타로 규정하면서, 과도정부의 모든 요구를 거부하고, 무르시 대통령의 복권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어제(10일) 시나이반도에서 무슬림형제단이 군 지휘관을 암살하려했다는 보도도 있었는데요?

기자) 외신에 따르면 당시 아메드 와스피 장군 일행이 탄 차량이 괴한의 총격을 받았는데요. 와스피 장군은 무사하지만 5살 어린이가 사망했습니다. 무슬림형제단은 오늘 발표한 성명에서 이 사건과의 연계를 부인하면서, 평화적인 저항을 계속할 거란 점을 강조했는데요. 국민들의 의지만으로 무력과 억압을 극복하고 승리를 거둘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진행자) 미국은 이집트 군의 무르시 대통령 축출 과정을 쿠데타로 보지 않고 있나요?

기자) 그렇습니다. 여전히 검토 중이란 입장인데요. 이집트에서 벌어진 사태를 불법 쿠데타로 규정할 지의 여부는 매우 민감한 문젠데요. 그렇게 될 경우 미국의 대 이집트 원조를 중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한편 미국 정부는 당초 예정대로 이집트에 F-16 전투기를 인도할 계획입니다.

/// VOA ID ///

진행자) 이번에는 중국으로 가보죠. 쓰촨성에서 심각한 홍수가 발생했다고요?

기자) 이번 주 폭우가 계속되면서 30년만의 대홍수가 발생했는데요. 880mm가 내린 두장옌 시를 비롯해 여러 곳에서 500mm 이상의 누적 강수량을 기록할 정도로 많은 비가 내렸습니다. 홍수로 산사태가 일어나고 교량과 건물이 무너지는 등 사고가 잇따랐는데요, 수십명에서 많게는 100명 이상이 숨지거나 실종됐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비가 가장 많이 내린 두장옌 시 싼시 촌에서 산사태가 민가 11채를 덮쳐 30~40명이 매몰되는 사고도 발생했습니다. 이번 홍수로 145만 명의 이재민도 발생했습니다.

진행자) 쓰촨성은 몇 년 전 대지진 참사를 겪었던 곳인데, 이번엔 수재가 일어났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특히 지난 2008년 대지진 참사를 기억하기 위해 건설한 지진 유적지와 희생자 공동묘지 등도 이번 홍수로 물에 잠기거나 일부 유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진행자) 재산 피해도 크겠군요?

기자) 이번 폭우로 농작물 피해 면적이 7만천ha, 주택붕괴와 파손은 2천여 채가 넘을 것으로 추산되는데요. 중국 정부는 긴급 구호 작업에 나섰습니다. 한편 내일부터 비가 잦아들 것으로 예보됐습니다.

진행자) 계속해서 사고 관련 소식인데요. 캐나다에서 얼마전 발생한 열차 탈선 사고가 기관사 과실이라는 주장이 나왔다고요?

기자) 네. 열차를 운영하는 회사가 밝힌 내용인데요. 당초 소방관들의 과실이라고 했다가, 자사 직원인 기관사 과실로 입장을 바꾼 것이어서 주목됩니다.

진행자) 사고 당시 어떤 상황이었나요?

기자) 사고는 지난 6일 새벽 발생했는데요. 캐나다 동부 퀘백주에서 유조 탱크 70여개를 달고 가던 열차가 선로를 이탈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당시 기관사가 승무원 교대를 위해 잠시 정차한 사이, 열차가 혼자 미끄러져 내려가면서 사고가 시작됐는데요. 열차가 곡선 구간에서 탈선하면서, 인근 마을을 덮쳤고, 폭발로 큰 불까지 일어나면서 대형 참사로 이어졌습니다. 사고 현장은 마을 전체가 검게 불타버린듯한 끔찍한 모습인데요. 인명피해의 경우 현재까지 확인된 사망자만 20여명에 실종자까지 합치면 50명이 넘을 것으로 우려됩니다.

진행자) 그런데 기관사가 어떤 과실을 저질렀다는 겁니까?

기자) 애초에 열차가 왜 기관사도 없이 혼자 미끄러져 내려가기 시작했는지가 중요한데요. 제동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사고 열차가 미끄러져 내려가기 전, 또 다른 작은 화재가 있었고 소방관들이 출동해서 불을 껐는데요. 열차를 운영하는 '레일월드' 사는 당초 소방관들이 불을 끄는 과정에서 열차 엔진 작동을 중단시켰고, 그래서 제동장치가 제 기능을 못하면서 사고의 빌미를 제공했다는 주장이었습니다. 엔진이 꺼지면서 제동장치도 작동을 안해서 열차가 미끄러졌다는 거죠. 그런데 어제(10일) 현장을 방문한 이 회사의 부르크하르드 회장은, 중간에 누가 제동장치를 잘못 조정한 게 아니라, 처음부터 기관사가 제동장치를 제대로 설정하지 않은 게 원인이라면서 입장을 바꾼겁니다.

진행자) 캐나다 당국은 어떤 입장인가요?

기자) 여전히 수색작업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신중한 입장인데요. 캐나다 경찰은 누군가 고의로 사고를 내기 위해 제동장치를 느슨하게 했을 가능성 보다는, 태만에 의한 과실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사고 원인을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VOA ID ///

진행자) 이번에는 영국으로 가보겠습니다. 우편사업을 민영화하기로 했군요?

기자) 빈스 케이블 영국 산업장관이 어제(10일) 밝힌 내용인데요. 영국의 우편사업 기관인 '로열메일' 지분의 절반 이상을 민간에 넘긴다는 겁니다. 여기에는 직원들에게 돌아갈 지분 10%도 포함됐는데요. 케이블 장관은 이를 위해 올 회계연도가 끝나는 내년 3월 이전에 로열메일을 기업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참고로 로열메일은 16세기 초에 설립된 유서 깊은 기관입니다.

진행자) 왜 민영화하는 겁니까?

기자) 케이블 장관은 수익과 서비스를 모두 높이기 위한 결정이라고 밝혔는데요. 특히 영국에 앞서 우편사업 민영화를 실시한 독일 등의 예를 들면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로열메일 보다 훨씬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케이블 장관은 장기적인 차원에서 로열메일의민영화는 합리적인 결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로열메일의 수익 구조에 문제가 있나요?

기자) 점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로열메일이 예전에는 편지나 소포를 보내기 위해 거의 유일한 수단이었지만, 이제는 사정이 바뀌었는데요. 페덱스나 UPS 같은 국제물류업체들과 경쟁해야하고, 사람들이 전자우편(이메일)이나 인터넷 메신저를 더 많이 활용하면서 편지도 줄었습니다. 그나마 인터넷 홈쇼핑을 이용하는 고객이 늘면서, 소포 물량이 증가했다는 점은 긍정적인데요.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수익 구조 개선을 위해 우표 가격을 올리고, 경비 절감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진행자) 영국 정부의 발표에 대해, 로열메일 직원들은 어떤 입장입니까?

기자) 아무래도 국영기업을 민영화하면 구조조정 같은 고용 불안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로열메일 근로자들이 속한 영국 통신노조는 정부의 결정에 반대 입장을 밝혔습니다. 현재 로열메일의 수익률을 고려하면 굳이 민영화할 필요가 없으며, 민영화가 되면 영국인들에 지금까지 제공해온 주 6일 배달같은 보편적인 우편 서비스도 제공하기 어려울 거란 주장입니다.

진행자) 다음 소식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세계에서 물가가 가장 비싼 나라가 노르웨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군요?

기자) '넘베오(www.numbeo.com)'라는 물가정보 전문 인터넷 사이트가 오늘(11일) 발표한 내용인데요. 노르웨이가 1위 였습니다. 미국 뉴욕도 물가가 비싸기로 유명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뉴욕 소비자 물가를 100으로 놓았을 때, 노르웨이의 물가 지수는 174에 달했습니다.

진행자) 살인적인 물가군요?

기자) 또 스위스가 152, 호주가 134, 룩셈부르크가 125로 뒤를 이었는데요. 북한은 조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고요, 한국은 80.44로 조사대상 102개국 가운데 35위였습니다. 한편 물가가 가장 싼 나라는 인도로, 물가지수가 31이었는데요. 미국 뉴욕 물가의 3분의 1 밖에 되지 않는거죠.

진행자) 도시별 물가도 조사했군요?

기자) 도시별 물가 순위 1위에서 4위도 모두 노르웨이 도시들이 휩쓸었는데요. 스타방에르가 물가지수 189로 1위였습니다. 한편 한반도 주변 도시 중에는 도쿄가 122로 가장 높았는데요. 미국 뉴욕 물가를 기준인 100으로 정한거니까, 뉴욕보다도 비싼 거죠. 또 서울이 84로 뒤를 이었고요, 베이징은 80, 상하이는 74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