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일본, 한국 대통령 독도 방문 항의…중 구카이라이 재판 TV 방영


세계 각국의 주요 움직임을 알아보는 ‘지구촌 오늘’ 시간입니다.

진행자) 한국의 이명박 대통령이 독도를 전격 방문해서 일본이 강하게 항의하고 있는데요. 이 소식 먼저 살펴볼까요?

기자) 예. 한국의 이명박 대통령이 오늘(10일)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독도를 전격 방문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오후2시경 헬기편으로 독도에 도착한 뒤, 1시간 10분간 머물렀습니다. 이 대통령은 ‘한국령’ 팻말이 있는 지점에서 사진활영도 하고, 독도를 한바퀴 돌아보고, 유일하게 독도에서 거주하고 있는 이들과 다과를 하며 “독도는 진정한 우리 영토이고 목숨 바쳐 지킬 가치가 있는 곳”이라고 당부하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일본도 독도를 다케시마라고 부르며 자국 영토라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이번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에 크게 반발하고 있죠?

기자) 예. 일본 정부는 이 대통령이 독도를 방문한 것이 확인되자 무토 마사토시 주한 일본대사를 즉각 소환했습니다. 겐바 고이치로 일본 외무상의 말을 들어보시죠.

[겐바 외상 녹취] in Japanese..

겐바 외상은 이 대통령이 왜 이 시점에 방문을 추진했는지 의문이 생긴다며, 이를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겐바 외상은 무토 주한 일본대사에게 일시 귀국을 지시하는 한편, 신각수 주일 한국대사를 외무성으로 불러 강하게 항의하기도 했습니다. 노다 요시히코 일본 총리도 이 대통령의 독도 방문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으며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한국은 일본의 반발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요?

기자) 김성환 한국 외교장관은 겐바 외무상과의 통화에서 독도가 한국 영토라고 재차 강조하고, 한국 대통령의 독도 방문에 대해 일본 정부가 문제를 제기하는 것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중국 보시라이 전 총칭 당서기의 부인 구카이라이의 살인혐의 재판이 어제(9일) 단 하루만에 끝났는데요. 허페이시에서 열린 재판 모습이 공개됐죠?

기자) 예. 중국 관영 CCTV는 어제(9일) 저녁 2분 30여초 동안 구카이라이가 법정에 들어서는 모습에서부터 재판장의 질문에 답하는 장면 등을 내보냈습니다. CCTV 외에 일반 언론들의 법정 접근은 봉쇄됐습니다. 구카이라이는 지난해 11월 영국인 사업가 닐 헤이우드를 독살한 혐의로 기소됐는데요. 재판은 끝났지만 구카이라이에 대한 형 판결은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진행자) 이번 사건에 연루된 공안 간부들에 대한 재판도 오늘(10일) 열렸죠?

기자) 예. 안후이성 허페이시 중급인민법원은 전 충칭시 공안국 부국장 2명, 기술수사총대장, 형사경찰총대장 등 4명에 대한 심리를 진행했습니다. 이들은 헤이우드가 구카이라이에 의해 독살된 사실을 파악하고도 그녀를 보호하기 위해 수사를 하지 않은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이들이 이번 사건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연루됐는지는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분석가들은 공안 간부들에 대한 판결에 따라 보시라이 전 당서기의 운명이 판가름 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진행자) 시리아에서 정부군과 반군 사이에 총력전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요. 북부 도시 알레포에서 정부군이 공격을 강화했다는 소식이죠?

기자) 오늘(10일) 시리아 정부군이 알레포 시에 대한 새로운 포격을 개시했다고 영국에 본부를 둔 ‘시리아인권관측소’가 밝혔습니다. 알레포는 시리아의 최대 도시이자 상업 중심지로, 지난 몇주간 정부군이 집중공격을 가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현지 언론인들은 정부군이 알레포 내 일부 지역을 탈환했다고 전했는데요. 대부분의 반군은 알레포 시 북부로 후퇴했지만, 무기와 군수품이 떨어지는 상황에서도 교전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시리아에서 교전이 격화되고 있는 와중에, 시리아 정부에 우호적인 국가들이 반군에 전투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죠?

기자) 예. 이란이 주도한 국제회의에 러시아 중국 등 28개국 대표가 참여했습니다. 어제(9일) 이란 국영방송에 따르면 참가국들은 3개월간의 휴전과 대화라는 이란 정부의 주장을 지지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회의에 반군을 지원하는 서방과 중동국가는 대부분 불참했는데요. 서방 국가들은 이번 회의가 시리아 내전 사태에 대한 관심을 분산시키기 위한 것으로 평가절하했습니다.

진행자) 한편, 미국 정부는 시리아에 새로운 제재를 발표했는데요.

기자) 예. 미국은 10일 시리아 정권과 이를 지원하는 무장단체 헤즈볼라에 대해 새로운 제재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가나를 방문하고 있는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은 “국민들을 탄압하는 시리아 정권과 또 그 정권을 지지하는 자들에 대해 제재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으로 헤즈볼라의 미국내 자산은 동결되고 미국내 금융기관과의 거래가 금지됩니다.

진행자) 멕시코의 마약밀매조직 여두목이 미국에 인도됐다는 소식도 있죠?

기자) 예. 멕시코 법무부는 어제(9일) ‘태평양의 여왕’이란 별명을 가진 산드라 아빌라를 미국으로 인도했습니다. 아빌라는 미 플로리다 주 마이애미에서 마약 소지 및 밀매 혐의로 재판을 받습니다. 미국 요원들은 2001년 아빌라가 시카고로 운반한 코카인 대금을 요구하는 통화 내용을 도청했습니다. 아빌라는 2007년 돈세탁과 마약 밀매 혐의로 멕시코시티에서 체포돼 수감생활 중이었습니다.

진행자) 중국에서 최근 계속된 폭우로 만리장성이 일부 붕괴됐다고요.

기자)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허베이성 차오시 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지난 6일 장자커우에서 계속된 폭우 때문에 다징먼 구역의 만리장성이 유실돼 보수 작업이 진행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전문가들은 유실된 36m 구간을 보수했고, 추가 붕괴를 막기 위해 주변 장벽에 대해서도 보강 작업을 했습니다. 이번에 붕괴된 만리장성 다징먼 구역은 14세기와 17세기 사이 명나라 시기에 지어진 것으로 오랫동안 침식을 견뎌왔다고 합니다.

진행자) 만리장성에 대해 짧게 소개해 주시죠.

기자) 만리장성은 북방민족을 막기 위해 기원전 208년 전국시대에 처음 착공돼 진나라 때까지 지어진 것입니다. 중국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유물로 유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돼 있습니다. 허베이성에서 간쑤성까지 총길이가 6천352km에 달합니다.

진행자) 마지막 소식입니다. 내년 세계 원유 수요가 줄어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죠?

기자) 예. 석유수출국기구 OPEC은 월례 보고서에서 여름에 운전을 많이 하는 기간이 지남에 따라 석유 수요가 안정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국제 경제의 불확실성과 변동성으로 내년에는 석유 수요가 감소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어느 정도나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습니까?

기자) OPEC는 내년 세계 석유 수요 예상치를 앞서 전망한 것보다 20% 정도 삭감할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OPEC은 내년 전망치와 관련해 불확실성이 매우 높으며, 수요 전망이 하방 위험 쪽으로 쏠려있다고 밝혔습니다. OPEC는 세계 석유수요가 올해는 90만 배럴 증가한 하루 8872만 배럴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내년 수요 전망치는 81만 배럴 증가한 하루 8952만 배럴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