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석탄을 싣고 공해상에서 50일 넘게 표류 중인 동탄호가 베트남에 석탄을 하역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베트남 정부가 허용할지 주목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적절한 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기를 고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자신과 김 위원장 모두 합의를 바라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은 북한이 제재 완화를 원한다면 핵무기를 포기해야 한다고 거듭 밝혔습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2022년까지 워싱턴에 한국전쟁에서 전사한 미군을 기리는 추모의 벽을 건립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건립 사업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동아시아 해상에서 북한의 불법적인 선박 간 환적을 감시하는 국제 공조에 한국은 참여하지 않고 있다고, 일본 정부가 밝혔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동시에 진행해야한다고 뜻을 모았습니다.
미 상원의 공화당 소속 의원들은 제재를 통한 압박이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을 재개할 수 있는 근본적 방안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민주당 의원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 전략을 재정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이 북한의 불법 활동 신고에 최대 5백만 달러의 포상금을 내걸었습니다. 북한의 제재 회피를 철저히 단속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힌 것이라는 지적입니다.
미국 정부는 북한의 불법 행위 신고에 포상금을 걸고, 불법 환적 단속을 위한 선박을 파견하는 등 제재 회피를 막기 위한 조치들을 취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몽골에서 개막된 국제회의에 불참해 계획했던 일-북 접촉이 무산됐다고 일본 언론이 5일 보도했습니다.
알렉산드르 코즐로프 러시아 극동·북극개발부 장관이 오늘(6일)부터 사흘 동안 북한을 방문합니다.
패트릭 섀너핸 미 국방장관 대행은 일본 방문 중 아베 신조 총리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거듭 확인했다고 미국 국방부가 밝혔습니다.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