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항공모함 랴오닝 호가 25일 동중국해에서 항해하고있다. 일본 자위대가 촬영해서 공개한 사진이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타이완이 대 항모 미사일을 양산하기로 했습니다. 중국의 항공모함에 타이완이 미사일로 대응하는 전력강화 경쟁이 본격화되는 양상입니다. 소수민족의 공공기관 공격이 잦았던 신장위구르 자치지역에서 중국 당국이 대규모 대테러 결의대회를 열었습니다. 이어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수뢰 혐의로 조사받고 있다는 소식, 함께 전해 드리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1.3
미치 맥코넬(왼쪽) 상원 원내대표와 폴 라이언(오른쪽) 하원의장 등 공화당 지도부. 오는 20일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출범하면, 공화당은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 시절 이후 처음으로 상·하원과 행정부까지 장악한 다수 집권여당 지위로 복귀한다.
미국 내 주요 뉴스를 정리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외회 다수당인 공화당이 3일 개원한 115대 의회에서 바락 오바마 행정부의 유산을 무너뜨리면서 보수 의제를 구축해나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관국경보호국(CBP) 전산망이 일시 마비돼 여행객들이 혼란을 겪은 소식에 이어서, 오바마 대통령이 오는 10일 시카고에서 고별연설을 통해 백악관 생활 8년을 반추하고 지지자들에게 감사를 표할 계획이라는 이야기,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현숙
2017.1.3
지난달 3일 서울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의 첫 변론기일이 열리고 있다. 이날 열린 첫 변론은 당사자인 박근혜 대통령이 출석하지 않아 개정 9분만에 종료됐다.
한국의 이모저모를 알아보는 '서울통신'입니다. 대통령 탄핵심판 첫 변론이 열렸지만, 박근혜 대통령이 나오지 않아 9분 만에 끝났습니다. 조류독감(AI)으로 달걀 가격이 급등하면서, 정부가 달걀과 닭까지 해외에서 수입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고양이가 조류독감에 영향받은 사례가 확인돼 포유류 감염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 이어서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도성민
2017.1.3
공화당 경선주자 시절인 지난해 4월 미국 뉴욕에서 진행된 NBC '투데이' 쇼 생방송에 출연한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세번째) 대통령 당선인 가족. 오른쪽부터 아들 에릭, 딸 이반카, 트럼트 당선인, 부인 멜라니아 여사, 아들 트럼프 주니어, 딸 티파니.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미국에서 오는 20일 도널드 트럼프 차기 대통령 취임식을 앞두고, 가족들에 대한 관심도 높습니다. 새로운 '퍼스트 패밀리'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7.1.3
참다랑어 수은함량 감소..."환경 개선 노력 효과"
00:01:41
2004년 이후 참다랑어 몸 속 수은함량이 꾸준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화력발전소의 수은 배출을 줄이는 등 환경 개선 노력이 효과를 거뒀다는 분석입니다.
지난해 7월 이란 핵 협상이 최종 타결되자, 이란 수도 테헤란 시민들이 거리로 나와 축하하고 있다.
미국인 과학자 37명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에게 이란 핵 합의를 유지할 것을 공개적으로 촉구했습니다. 핵 합의가 이란과 주변국들의 핵 개발을 막는 데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겁니다.
터키 언론들이 지난 1일 이스탄불 나이트클럽에 테러 공격을 가해 39명을 살해한 용의자들 중 한 명이라며 한 남성의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 속 남성은 이스탄불 탁심 광장 주변을 서성이고 있었다.
터키 언론들이 지난 1일 이스탄불 나이트클럽에 테러 공격을 가해 39명을 살해한 용의자들 중 한 명이라며 한 남성의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지난해 6월 조류독감에 양성반응을 보인 홍콩의 도매 시장에서 보건 관계자들이 가금류를 살처분하고 있다.
중국 남부 광저우성 보건당국은 H7N9 조류독감의 새로운 인체 감염 사례를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올 겨울 들어 중국 내에서 조류독감이 인간에게 전염된 경우는 모두 19건으로 늘었습니다.
2일 브라질 아마조나스 주 교도소에서 폭동이 발생한 후 수감자 가족들이 수감 시설 밖에서 소식을 기다리고 있다. 이번 폭동은 1992년 이래로 브라질 교도소에서 일어난 최대 폭동으로 적어도 60명의 재소자가 사망했다.
브라질 서북부 아마조나스 주에 있는 교도소에서 폭동이 발생해 적어도 60명이 숨졌습니다. 현지 언론들은 경쟁관계인 마약 조직들 사이에 전투가 벌어진 뒤 참수된 시신들이 교도소 담장 너머로 던져졌다고 보도했습니다.
중국 항공모함 랴오닝 호가 25일 동중국해에서 항해하고있다. 일본 자위대가 촬영해서 공개한 사진이다.
중국은 2일 중국 군 항공모함이 지난주 처음으로 남중국해 군사훈련에 참여했다고 확인했습니다. 앞서 타이완 관리들은 이번 훈련이 타이완 남부 166km 해상에서 진행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3일 필리핀을 방문한 러시아 해군 소속 대잠구축함 '아드미랄 트리부츠' 호가 마닐라 남부 항구에 정박해 있다.
러시아 해군 함정 2척이 필리핀과의 해군 간 교류를 위해 3일 필리핀에 도착했습니다.
2일 시리아 다마스쿠스 동부 외곽 지역의 알-라이한 마을에서 반군 병사들이 도랑을 파고 있다.
시리아 반군들이 정부 군의 휴전 위반을 주장하며 이달 말 카자흐스탄에서 열리는 평화회담 참가 논의를 중단한다고 선언했습니다.
2일 이라크 사다르 시의 한 번화한 시장터에서 차량 폭탄 테러가 발생해 수 십명이 사망했다.
유엔은 이라크에서 지난해 테러와 각종 폭력행위 등으로 민간인 6천878명이 숨지고 1만2천388 명이 다쳤다고 밝혔습니다.
[60초로 보는 세계] 2017. 1. 3
00:01:00
오늘 하루 세계 곳곳의 중요한 사건들을 60초의 동영상으로 정리해드립니다.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지난 4월 시카고법대에서 연설하고 있다.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10일 정치적 고향인 시카고에서 임기 8년을 마무리하는 고별 연설을 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