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0일 백악관에서 만나 손을 맞잡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일본의 아베 신조 총리가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두 정상은 공동 기자회견에서 긴밀한 동맹관계를 강조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통화를 하고, '하나의 중국' 원칙에 대한 존중 의사를 밝혔습니다. 중국의 지방병원에서 환자용 의료기기를 재사용해 여성 5명이 에이즈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돼 충격을 던져주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7.2.10
밥 퍼거슨 워싱턴 주 법무장관이 9일 시애틀에서 이민 행정명령 법원 판결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미국 내 주요 뉴스를 정리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국 연방 항소법원이 트럼프 행정부의 이민 관련 행정명령 집행을 정지시킨 1심 법원의 판결을 유지했습니다. 이어서 톰 프라이스 보건후생부 장관 지명자가 상원 인준을 받았다는 소식, 또 미국의 정보통신 기업인 인텔이 애리조나 주에 70억 달러를 투자해 반도체 공장을 짓기로 했다는 소식 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부지영
2017.2.10
9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제9 연방순회법원 앞에서 보안 요원들이 대기하고 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미국 제9연방 항소법원이 트럼프 대통령이 발동한 이민 관련 행정명령 집행을 잠정중단하라고 판결한 하급심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오늘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민 관련 행정명령을 둘러싼 사법절차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7.2.10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이규철 대변인이 10일 서울 특검 기자실에서 언론브리핑을 하고 있다.
한국의 이모저모를 알아보는 ‘서울통신’, 도성민 기자 연결돼 있습니다. 특검이 청와대를 압수수색을 할 수 있도록 법원에 행정소송을 냈다는 소식입니다. 한국 구제역 발생 5일만에 살처분 매장처리된 소가 800마리를 넘어섰습니다. 한국의 버스나 지하철에서 스마트폰을 보고 있는 승객들이 90%이상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도성민
2017.2.10
[60초로 보는 세계] 2017. 2. 10
00:01:00
오늘 하루 세계 곳곳의 중요한 사건들을 60초의 동영상으로 정리해드립니다. 브라질 에스피리토산토에서 경찰 파업으로 폭력 범죄가 급증했습니다. 이란에서 열린 이슬람혁명 38주년 기념식에 반미구호가 등장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9일 통화하고 양국 주요 현안들을 논의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하나의 중국’ 원칙을 존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2017년 미국 샌프란시스코 제9 연방순회법원 앞에서 캐런 쇼어 씨가 트럼프 반 이민 행정명령에 반대하는 내용의 피켓을 들고 있다.
미국 연방항소법원이 9일 이슬람 7개국 출신자 입국금지 행정명령에 대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복원 요청을 거부했습니다.
톰 프라이스 보건복지부 장관 지명자가 24일 상원 인준청문회에서 증언하고 있다.
미국 상원이 톰 프라이스 보건후생부 장관 지명자를 인준했습니다. 프라이스 장관은 바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건강보험개혁법을 강하게 반대한 인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을 방문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운데)가 10일 워싱턴의 미국상공회의소를 방문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워싱턴에 도착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정상회담에서 무역 문제 등 양국 간 폭넓은 현안들이 논의할 전망입니다.
마이클 플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자료사진)
미국의 마이클 플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 전 워싱턴주재 러시아대사와 미국의 제재 문제에 관해 논의했다고 ‘워싱턴 포스트’ 신문이 보도했습니다.
미 해군의 P-3C 초계기 (자료사진)
남중국해 상공에서 미 해군 초계기와 중국 군 항공기가 마주쳤지만 고의는 아닌 것으로 추정된다고 미군 관리가 밝혔습니다.
미국을 방문 중인 페데리카 모게리니 유럽연합 외교담당 고위 대표(왼쪽)가 9일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과 워싱턴 국무부에서 만났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9일 미국을 방문 중인 페데리카 모게리니 유럽연합 외교담당 고위 대표와 만나 양측 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10일 이슬람 혁명 38주년을 맞아 수도 테헤란에서 열린 행사에서 시민들이 미국 성조기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사진을 밟으면서 행진하고 있다.
이란에서는 10일 이슬람 혁명 38주년을 맞아 수도 테헤란 등 전국 각지에서 성대한 기념식이 열렸습니다. 특히 테헤란에서는 수 십만 명이 전통적인 구호를 외치고, 미국을 비난하는 내용의 그림을 들고 행진을 벌였습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자료사진)
독일의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지난해 베를린 테러 사태 이후 망명이 거부된 신청자들의 추방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존 니콜슨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 사령관. (자료사진)
미국의 지원을 받고 있는 아프가니스탄 보안군이 교착상태에 빠져 있다고 아프간 주둔 미군 사령관이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