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서한을 보내, ‘건설적인 관계’를 희망한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중국 측도 즉각 환영의 뜻을 내놨습니다. 베트남을 찾는 중국 관광객이 늘어 두 나라 관계가 돈독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고요. 이어서, 일본 정부가 ‘다케시마(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포스터를 전국 관공서에 게시한다는 계획, 들여다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2.9 11:18 오후
영국 런던의 의회 건물. (자료사진)
영국 하원은 8일 테레사 메이 총리가 유럽연합 탈퇴 절차를 진행하도록 허용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이 법안은 상원으로 넘겨졌으며, 상원에서도 통과가 예상됩니다.
김경규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이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구제역 위기 경보 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했다고 밝히고 있다.
한국의 이모저모를 알아보는 '서울통신'입니다. 구제역 위기 경보 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한다고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했습니다.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가축시장을 폐쇄하고 농장 간 우제류 거래와 이동을 금지하는 등 후속조치에 나섰습니다. 개막 1년 앞으로 다가온 평창동계올림픽을 홍보하기 위한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중입니다. 이어서,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박근혜 대통령 측의 대면조사 불응에 유감을 표시한 소식,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도성민
2017.2.9 11:03 오후
닐 고서치 대법관 지명자가 지난 6일 의회 건물을 방문했다.
미국의 닐 고서치 대법관 지명자는 사법부에 대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비난이 사법부의 `사기를 떨어뜨리고 낙담시켰다'고 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월 국토안보부에서 국경 통제와 이민 단속 강화 등의 내용을 담은 새 행정명령을 들어보이고 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직후부터 연일 수많은 '행정명령'에 서명하고 있습니다. 안보와 무역, 복지분야 등 주제도 다양한데요, 행정명령이 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현숙
2017.2.9 10:55 오후
지난달 10일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이 상원 인준청문회에 출석해 미소짖고 있다. 세션스 법무장관은 8일 인준을 통과했다.
미국 상원이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 지명자를 인준했습니다. 상원은 어제 (8일) 표결에서 찬성 52 대 반대 47표로 인준안을 가결했습니다. 이로써 트럼프 행정부 각료 가운데 6번째 인선이 마무리됐습니다.
미국 무인기 X-47B. (자료사진)
미국 국방부는 무인기 공습으로 국제 테러조직 알카에다의 지도급 인사를 사살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달 17일 미국을 방문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왼쪽)가 뉴욕 트럼프타워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인과 회담했다.
일본 최대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인 닛신보 사는 9일 멕시코 현지공장 신설 계획을 취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카불 동부 잘라라바드의 적십사 차량 옆으로 경찰이 지나고 있다. (자료사진)
국제적십자위원회는 아프가니스탄에서 무장괴한들의 공격으로 적십자 요원 6명이 사망한 사건으로 아프간에서의 인도주의 활동을 일시 중단했다고 밝혔습니다.
케냐-소말리아 국경 지역의 다답 난민촌. (자료사진)
케냐 고등법원은 9일 정부가 다답 난민촌을 폐쇄하는 것은 위헌이라며 폐쇄하지 말 것을 명령했습니다.
[오늘의 사진] 2017. 2. 9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 ‘주요도시 경찰서장 협회’가 주관한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이민 관련 행정명령을 중단한 법원의 결정이 정치적이며, 이 때문에 국가안보가 위태롭게 됐다고 비난했습니다.
미국 공화당의 톰 코튼 상원의원. (자료사진)
미국의 연간 이민자의 숫자를 절반으로 줄이는 법안이 연방 의회에 발의됐습니다. 공화당 톰 코튼 상원의원과 데이빗 퍼듀 상원의원이 발의한 이 법안은 이민자의 숫자를 현재의 연 100만에서 50만 명으로 줄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소말리아의 모하메드 압둘라히 파르마조 전 총리가 8일 대통령 선거 승리가 확정된 후 연설하고 있다.
8일 치러진 소말리아 대통령 선거에서 모하메드 압둘라히 파르마조 전 총리가 승리했습니다.
EU 집행위원회 프란스 팀머만스 부위원장 (자료사진)
유럽연합이 난민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회원국들을 성토하면서, 이와 관련된 조치를 예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