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오늘

5일 레바논 베이루트의 부두가 전날 발생한 폭발로 크게 파괴된 모습이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에서 초대형 폭발 참사가 발생해 100여  명이 숨지고 4천여 명이 다쳤습니다. 타이완과의 단교 이래 처음으로 미국 보건장관이 며칠 내 타이완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유엔 사무총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가져온 교육 위기에 대처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0.8.6 1:51 오전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중국이 언론인 비자 문제로 대립하고 있습니다. 일본제철이 한국 법원의 자산 압류 결정에 대해 즉각 항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터키가 시리아 쿠르드 반군과 미국 회사가 원유 수출 계약을 맺은 것을 비난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0.8.5 1:43 오전
미국 국기를 배경으로 소셜미디어 앱 '틱톡'을 사용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지금 이 시각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미국과 중국이 이번에는 ‘틱톡’을 둘러싸고 갈등을 겪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 대유행 상황이 장기화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아이가 납에 심각하게 노출돼 있다는 지적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0.8.4 4:45 오전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31일 기자회견을 열고 9월 6일 열릴 예정이었던 홍콩 입법회 선거를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홍콩 당국이 입법회 선거를 1년 연기하기로 했습니다. 유럽연합(EU)이 러시아와 중국, 북한의 사이버 공격에 대해 처음으로 제재를 단행했습니다. 독일의 2분기 경제 실적이 10% 넘게 역성장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0.8.1 1:28 오전
30일 독일 스팡달렘의 미 공군기지 입구.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지금 이 시각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이 구체적인 독일 주둔 미군 철수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홍콩 당국이 홍콩 민주화 인사 12명의 선거 후보 자격을 박탈했습니다. 이란이 최초로 지하에서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데 성공했다고 주장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0.7.31 2:02 오전
 28일 브라질 브라질리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방역 관계자들이 공립 학교를 찾아 소독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현재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계절성 바이러스가 아니라고 세계보건기구(WHO)가 경고했습니다. 이란이 호르무즈 해협에서 미군 항공모함 모형을 투입해 군사훈련을 했습니다. 미국과 호주 외무, 국방장관들이 워싱턴에서 연례 장관급 회의를 연 소식, 이어서 전해드리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0.7.29 8:00 오후
27일 미국 뉴욕주 브링햄턴에서 미국립보건원과 모더나사가 공동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임상시험이 진행됐다. 시험에 참가한 멜리사 하팅 씨가 백신주사를 맞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개발의  선두주자인 모더나와 화이자가 나란히 백신 개발의 최종 관문인 3상 임상시험에 들어갔습니다.  독일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확대하자는 미국 제안을 거부했습니다. 뉴질랜드가 홍콩과 체결한 범죄인 인도조약을 중단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0.7.29 2:37 오전
중국이 폐쇄한 청두 주재 미국 총영사관 건물 앞을 27일 공안들이 지키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지금 이 시각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중국 청두 주재 미 총영사관이 27일 폐쇄됐습니다. 여름 휴가철을 맞아 전 세계 곳곳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재확산 비상이 걸렸습니다. 중국산 무인기, 즉 ‘드론’의 ‘앱’이 이 보안에 취약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0.7.28 1:40 오전
23일 중국 청두의 미국 총영사관 입구.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지금 이 시각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의 휴스턴 주재 중국 총영사관 폐쇄에 맞서, 중국도 청두 주재 미국 총영사관의 폐쇄를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최근 박물관에서 이슬람 사원으로 변경된 아야소피아에서 첫 이슬람 예배가 진행됐습니다. 유엔이 가난한 사람들에게 한시적으로 기본소득을 제공하자고 제안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0.7.25 12:59 오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 백악관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지금 이 시각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내 중국 공관 폐쇄는 언제나 가능하다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말했습니다. 영국이 내년 1월부터 일부 홍콩인들에 대한 시민권 부여 절차를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일본 도쿄올림픽 조직위원장이 내년 올림픽대회 개최가 불가능할 수도 있다고 발언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0.7.24 2:31 오전
22일 미국 휴스턴의 중국 총영사관.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이 휴스턴 주재 중국 총영사관 폐쇄를 요구했습니다.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약 1천500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러시아가 영국 선거에 개입했다는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0.7.23 1:50 오전
유럽연합(EU) 정상들이 21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회복기금에 합의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오른쪽)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드 대통령(가운데)이 전날 회의 도중 함께 문서를 보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유럽연합(EU) 정상들이 닷새에 걸친 마라톤협상 끝에 코로나 회복기금에 극적으로 합의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신장 지역 인권 침해와 관련된 11개 중국 기업에 제재를 단행했습니다. 중국은 반격을 예고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0.7.21 8:00 오후
EU leaders summit in Brussels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유럽연합(EU) 정상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회복기금을 놓고 접점을 찾지 못하고 나흘째 회의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영국이 홍콩과의 범죄인 인도조약을 중단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올해 러시아 시베리아 지역에서 볼 수 있는 이상고온 현상이 인간 탓이라는 연구 결과, 이어서 전해드리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0.7.21 4:20 오전
미국에서 이번 여름이 끝날 때쯤이면 코로나19 백신 생산이 가능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러시아 해커 집단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정보와 기술을 노린 사이버 공격을 자행했다고 미국과 영국, 캐나다 정보당국이 주장했습니다. 유럽연합(EU) 정상들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사태 이후 첫 대면 회의를 연 소식,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0.7.17 8:00 오후
16일 중국 베이징 상업지구의 건설 현장에서 인부들이 일을 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사태 여파로 지난 1분기에 마이너스를 기록했던 중국 경제성장률이 2분기 흑자로 반등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 2분기 경제 성장률이 3.2%를 기록했습니다. 이라크 주둔 미군 병력을 감축해도 미국은 이라크 안정화 역할을 잘 해낼 수 있다고 미 중부군 사령관이 말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0.7.16 8:00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