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오늘

중국 베이징 주재 미국 대사관.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중국 외교부가 미국 하원의 신장 위구르 인권 법안 채택과 관련해 미국 대사관 관리를 불러 항의했습니다. 시리아 북동부 지역에 주둔 중인 미군 병력이 완전 철수했다고 미 국방장관이 밝혔습니다. 남태평양 섬나라 사모아에 홍역이 창궐하면서 정부가 한시적으로 문을 닫았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12.6
중국 당국이 직업 교육 센터라고 주장하는 신장 위구르 자치구 다반청의 수용 시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 연방 하원이 중국 신장 위구르족 관련 법안을 가결했습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이틀째 일정이 영국 런던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법정 근로시간을 현행 주 48시간에서 40시간으로 단축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12.5
영국 런던에 3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를 알리는 보드가 세워져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정상회의가 영국 런던에서 3일과 4일 이틀간 열립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과의 무역 합의에 '마감시한'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에서 이달부터 손전화를 개통할 때 얼굴 스캔을 의무적으로 해야하는 규정이 시행에 들어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현숙
2019.12.4
지난달 29일 '시베리아의 힘' 가스관의 일부인 아무르 가스 정제소 모습.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러시아와 중국을 잇는 대규모 천연가스관이 2일 개통했습니다. 중국이 미국 정부의 홍콩인권법 제정과 관련해 미군 함정의 홍콩 입항 금지 등의 조처를 취했습니다. 중국 정부가 국가 주도 경제 권역 개발 프로젝트인 '창장 삼각주 개발 계획'을 확정 발표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12.3
28일 추수감사절을 맞아 아프가니스탄 바그람 미 공군기지를 방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군들과 명절 음식을 함께 나눴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추수감사절을 맞아 아프가니스탄을 깜짝 방문해 미 장병들의 노고를 위로했습니다. 일본 정치계의 거물인 나카소네 야스히로 전 총리가 향년 101세를 일기로 별세했습니다. 인구 증가와 이상 기후 등으로 아시아 지역의 식량 위기가 갈수록 고조되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11.30
28일 홍콩 민주화 시위대가 미국 성조기를 들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전날 워싱턴에서 홍콩인권법에 서명했고, 중국 정부는 강력 반발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홍콩인권민주주의 법안'에 서명했습니다. 중국은 주중 미국대사를 소환하는 등 강력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라크 반정부 시위가 두 달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시위대가 이란 영사관에 방화하면서 외교 문제로 번지고 있습니다. 볼리비아 임시정부가 10여 년만에 주미대사를 지명하면서 미국과의 관계 개선에 나서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11.29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 백악관에서 열린 감사추수절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멕시코의 마약조직을 테러단체로 지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011년 동일본 대지진으로 중단됐던 오나가와 원자력발전소가 재가동 심사에서 통과됐습니다. 중국이 해외에서 운영하는 외교 공관의 수가 미국을 앞지르며 세계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현숙
2019.11.28
지구 온난화로 직결되는 대기 중 온실가스의 농도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유엔 기상기구(WMO)가 25일 발표했다. (자료사진)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지난해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이 또 다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터키 정부가 지난 2016년 불발로 그친 쿠데타 시도와 연루된 혐의로 168명을 구금했습니다. 유엔이 '세계여성폭력추방주간'을 맞아 16일간의 성폭력 근절 캠패인을 벌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현숙
2019.11.27
25일 홍콩 범민주 진영의 지지자들이 친중계 후보 주니어스 호가 전날 치러진 구의원 선거에서 낙선했다는 결과가 발표되자 환호성을 외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홍콩 구의원 선거에서 범민주 진영이 압도적인 승리를 거뒀습니다. 미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터키가 러시아 방공미사일 시스템 S-400 시험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올해 중국 국가공무원 시험 응시생이 지난 해 보다 크게 늘어 140여만 명에 달했다는 소식 차례로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동정
2019.11.26
김유근 한국 국가안보실 1차장이 22일 청와대에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한국 정부가 일본과 군사정보 교환을 중단하기로 한 결정을 유보했습니다. 이스라엘 현역 총리로서는 처음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가 검찰에 공식 기소되면서 최대 정치적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최근 남중국해에서 중국의 드론, 무인기 사용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11.23
이스라엘 청백당 베니 간츠 대표가 20일 이스라엘 수도 텔아비브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이스라엘 제1 정당인 '청백당'의 베니 간츠 대표가 연립정부 구성에 실패했습니다. 미-중 무역합의 1단계 연내 합의에 대한 전망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중국이 미국과 합의가 성사되도록 힘쓸 것이라고 강조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이란 정부에, 얼마 전 이란에서 발견된 우라늄 입자의 출처를 밝히도록 촉구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11.22
19일 홍콩 경찰에 포위된 홍콩 이공대학 내 시위 참가자들이 스마트폰을 들고 평화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국 상원이 '홍콩인권민주주의 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습니다. 지난주 이란에서 유류 인상으로 촉발된 대규모 시위 진압 과정에서 적어도 100명 이상 사망했다고 국제 인권단체가 밝혔습니다. 볼리비아에서도 반정부 시위 과정 중 사망자가 계속 늘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11.21
지난 2017년 이스라엘 점령 지역 서안 지구 내 베이트 엘 정착촌.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국 정부가 40여 년 만에 이스라엘 정착촌에 대한 입장을 바꿨습니다. 러시아가 흑해에서 나포했던 우크라이나 선박 3척을 1년 만에 풀어줬습니다. 스웨덴 검찰이 위키리크스 설립자 줄리언 어산지 씨의 성폭행 수사를 중단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11.20
18일 홍콩 이공대학 학생들이 경찰들이 포위한 학교에서 탈출을 시도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홍콩 경찰이 대학교를 점령한 시위대와 정면충돌하면서 홍콩 시위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악화하고 있습니다. 이란에서도 유류 인상에 항의하는 시위가 전국적으로 벌어졌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11.19
15일 홍콩 시위 참가자들이 홍콩과학기술대학교 도로에 설치했던 바리케이드를 철거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홍콩 시위대를 강도 높게 비판하며 혼란 제압이 홍콩 당국의 가장 시급한 임무라고 강조했습니다. '브릭스(BRICS)' 정상회의가 다자주의와 자유무역을 강조하며 이틀간의 일정을 마치고 폐막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현숙
2019.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