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오늘

중국 정부가 오는 2020년까지 빈곤층 주민 1천200만명 거주 이전 사업을 추진한다. 사진은 상하이 시 공공기관 앞을 지나고 있는 시민들. (자료사진)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 공산당이 오늘(28일) 기자회견을 통해 시진핑 국가주석이 당의 ‘핵심’ 지도자로 추대됐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중국의 첫 항공모함 조립완료 소식 함께 살펴봅니다. 필리핀에서는 마약단속 와중에 한 도시의 시장이 사살당한 가운데, 두테르테 대통령은 앞으로 2~3만명이 더 목숨을 잃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이어서,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미국 대선과정을 신랄하게 비판했다는 이야기,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10.29 12:08 오전
26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진행된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국방장관 회의 참석자들이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담소하고 있다. 왼쪽은 애슈턴 카터 미 국방장관, 오른쪽이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가들이 냉전 이후 최대의 군사력을 동유럽에 배치해 러시아의 확장을 경계하고 나섰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오늘(27일) 베이징에서 막을 내린 공산당 중앙위원회 전체회의를 통해, '1인 지배' 체제 구축을 마무리했다는 소식에 이어서 미국이 사상 처음으로 유엔 표결에서 쿠바 편에 선 이야기, 함께 들여다 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10.28 12:27 오전
26일 일본 도쿄 총리관저에서 진행된 정상회담 직후 합동기자회견에서 웃고 있는 로드리고 두테르테(왼쪽) 필리핀 대통령과 아베 신조 총리.
일본을 방문중인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2년 내에 미군이 자국을 떠나길 바란다고 철수 시한을 제시했습니다. 극심한 경제위기에 처한 베네수엘라 의회가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퇴임시키기 위해 ‘탄핵’에 준하는 절차를 개시했고요, 다음달 베이징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타이완의 훙슈주 국민당 주석 간의 국공회담이 열린다는 소식까지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10.26 11:44 오후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25일 일본 방문 길에 오르기에 앞서 마닐라 남부 니노이아키노 공항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오늘(25일) 일본 방문을 앞두고 출국 기자회견을 통해 '미국과의 군사조약을 잊어버릴 수 있다'고 말하는 등 반미 기조를 이어갔습니다. 중국 공산당 제18기 중앙위원회 제6차 전체회의 일정에 맞춰 시진핑 주석의 '반부패 어록'이 주목받고 있고요, 캄보디아의 훈센 총리가 제1야당 대표를 사실상 해외로 추방시켰다는 소식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10.26 12:00 오전
24일 중국 공산당 제18기 중앙위원회 6차 전체회의가 개막된 베이징 징시 호텔 주변에서 삼엄한 경비가 펼쳐지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장기집권 여부가 판가름될 공산당 제18기 중앙위원회 제6차 전체회의가 오늘(24일) 막을 올렸습니다.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의 '미국과 결별' 선언에 대해 필리핀을 방문한 대니얼 러셀 미 국무부 차관보가 “필리핀은 여전히 가까운 동반자”라는 입장을 밝혔고요, 아프리카와 중동 출신 난민 수천명이 수용돼 있는 프랑스 칼레 난민촌이 폐쇄된다는 소식, 이어서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10.24 11:42 오후
지난 18일 베이징 공항에서 로드리고 두테르테(왼쪽) 필리핀 대통령을 영접하고 있는 왕이(가운데) 중국 외교부장. 오른쪽은 자오젠화 필리핀 주재 중국대사.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오늘(21일) 소수민족인 위구르 독립세력을 ‘테러분자’들로 규정, 근절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을 방문한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미국과의 결별’을 선언한데 대해 필리핀 내에서 논란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이어서 아프리카 국가들이 최근 잇따라 국제형사재판소(ICC)를 탈퇴하고 있는 사정, 들여다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10.21 11:56 오후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19일 중국 베이징 시내에서 열린 교민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을 방문중인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외교의 중심 축을 미국에서 중국 쪽으로 옮기겠다는 뜻을 명확히 했습니다.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이 탄핵된 뒤 대통령 대행체제인 브라질에서 룰라 전 대통령이 차기 대통령 선호도 1위에 오른 소식에 이어서, 일본의 영해가 지금보다 크게 넓어진다는 해상보안청 발표, 함께 들여다 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10.21 12:07 오전
중국의 '반 부패 개혁' 작업을 주도하고 있는 시진핑 국가주석이 18일 베이징 인민대회당 앞에서 열린 타바레 바스케스 우루과이 대통령 환영식 참가 시민들을 향해 웃음짓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 사정 당국에 적발된 비리 관료들이 이번주부터 전국 방송을 통해 '공개 참회'에 나서면서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오늘(19일) 아베 신조 총리의 임기 연장계획을 사실상 확정할 예정이고요, 예멘 정부와 후티 반군이 72시간 휴전에 돌입한다는 소식 이어서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10.20 12:38 오전
나흘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하는 로드리고 두테르테(가운데) 필리핀 대통령이 18일 베이징 시내 호텔에 도착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친중국' 노선을 예고해온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오늘(18일)부터 나흘동안 중국을 방문중입니다.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ISIL의 이라크 내 핵심 거점인 모술 탈환작전이 진행중이고요, 아베 신조 총리를 비롯한 일본 주요 정치인들이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거나 공물을 봉납해서 주변국들의 반발을 일으키고 있는 소식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10.18 11:55 오후
지난 2016년 중국 우주선 선저우 11호가 고비 사막에 위치한 진콴 위성발사센터에서 발사됐다. (자료사진)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이 오늘(17일) 6번째 유인우주선 ‘선저우 11호’ 발사에 성공했습니다. 조만간 자체 우주정거장을 운영하겠다는 계획이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러시아와 인도, 중국 등 5개 신흥경제국들의 모임인 ‘브릭스’ 정상회의가 자체 신용평가기구 설립에 합의했고요, 타이완에서 중국의 탄도미사일을 막을 패트리엇 미사일 기지를 확대한다는 소식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10.18 12:06 오전
전날 캄보디아를 방문한 시진핑(왼쪽) 중국 국가주석이 14일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에 도착한 직후 영접나온 압둘 하미드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캄보디아와 방글라데시, 인도를 순방중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신규 경제원조를 비롯한 다양한 혜택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다음주부터 일본을 방문하는 외국인은 '얼굴 스캔 시스템'을 통과해야 한다는 소식에 이어서, 미국계 은행들이 속속 영국 런던에서 철수할 채비를 하고 있다는 프랑스 재무장관 발언까지 함께 들여다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10.15 12:08 오전
13일 태국 왕실이 푸미폰 아둔야뎃 국왕의 서거를 발표한 직후, 방콕 시리라지 병원 앞에서 병세 회복을 기원하던 시민들이 격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70년 동안 왕좌를 지켜온 ‘세계최장기 군주’, 푸미폰 아둔야뎃 태국 국왕이 향년 88세로 서거했습니다. 미군이 오늘 '후티' 반군 레이더기지를 공격하면서 예멘 내전 사태와 관련해 첫 군사행동을 결행한 소식과 엔 총회가 유엔의 새 수장으로 안토니우 구테흐스 전 포르투갈 총리를 공식 선출한 소식과 미국 가수 밥 딜런이 올해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된 이야기까지 이어서 들여다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10.14 2:17 오전
역대 중국 지도자 사진이 걸려있는 베이징의 한 박물관 외벽 앞으로 방문객이 지나가고 있다. 왼쪽부터 덩샤오핑 전 중앙 군사위원회 주석과 장쩌민, 후진타오 전 국가주석, 그리고 시진핑 국가주석.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이달 말 예정된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시진핑 국가주석의 권력체계를 강화하는 조치들이 나올 전망입니다. 이탈리아 로마가 2024년 올림픽 유치를 포기했다는 소식에 이어서, 중국 반체제 인사인 일함 토티 전 베이징 중앙민족대 교수가 '마틴에널스' 인권상을 옥중 수상한 이야기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10.12 11:53 오후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10일 이스탄불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한 직후 공동기자회견장에 도착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의 정상회담에서 '투르크스트림' 가스관 건설 계획에 합의하면서 양국이 급속도로 밀착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급등하는 집값을 잡기위한 고강도 부동산거래 규제가 시작됐고요, 세계 최장기 재위 기록을 가진 푸미폰 아둔야뎃 태국 국왕의 건강이 불안정하다는 소식까지 이어서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10.11 11:54 오후
허리케인 '매튜'가 지난 8일 미국 조지아주 해안도시 사바나 인근을 지난 직후 노숙자 보호소를 나선 여성이 침수된 거리에서 걷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허리케인 ‘매튜’가 휩쓸고 지나간 카리브해 섬나라 아이티에서 사망자 수가 1천명을 넘어섰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인터넷 강국'이 되기위한 성취 목표와 함께 향후 정책집행 방향을 제시했고요, 올해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로 올리버 하트 미국 하버드대 교수와 벵트 홈스트롬 미국 MIT 교수가 함께 선정된 소식, 이어서 전해드리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10.10 11:47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