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오늘

애슈턴 카터 미 국방장관 (자료사진)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애슈턴 카터 미 국방장관이 “미국과 필리핀의 군사동맹은 굳건하다”면서, 전날 필리핀 대통령의 합동군사훈련 중단 선언 파장이 확대되는 것을 경계했습니다. 중국에서 내일(1일)부터 시행되는 소비세 개편을 통해 화장품에 붙는 세금이 없어집니다. 이어서, 타이완 집권 민진당 창당 30주년 메시지를 통해 ‘중국의 영향력에서 벗어나겠다’고 말한 차이잉원 총통의 발언, 양안관계에 어떤 영향을 줄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10.1 12:37 오전
베트남을 방문중인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28일 하노이에서 현지 필리핀 거주민들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필리핀군과 미군의 합동훈련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홍콩 주민들이 우산을 들고 민주화 시위를 진행했던 ‘우산혁명’ 2주년을 맞아,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를 요구하는 집회가 열렸습니다. 이어서, 국제의원연맹이 정리한 각국 여성 국회의원 비율 순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9.30 1:33 오전
지난 1993년 당시 이스라엘 외무장관이었던 시몬 페레스(가운데 앉은 이) 전 대통령이 빌 클린턴(가운데 서있는 이) 당시 미국 대통령이 지켜보는 가운데 백악관 경내에서 ‘팔레스타인 잠정 자치 확대에 관한 원칙 선언’에 서명하고 있는 모습. 오른쪽 세번째가 야세르 아...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출범의 토대가 된 오슬로 평화협정을 성사시켰던 시몬 페레스 전 이스라엘 대통령이 93세를 일기로 타계했습니다. 중국 대도시에서 부동산 시장이 이상 과열되면서 난징시가 주택거래 제한 조치를 발동했다는 소식에 이어서, 2020년 올림픽이 열릴 일본 도쿄 당국이 예산 문제로 이웃도시와 분산개최 등을 추진하고 있다는 이야기까지 함께 들여다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9.29 12:43 오전
지난 1월 홍콩에서 열린 아시아 금융포럼 회의장에 중국의 '일대일로' 구상을 설명한 자료가 게시돼있다. (자료사진)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국제경제 협력 구상인 ‘일대일로’를 통해 3년동안 511억 달러에 이르는 해외투자를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럽연합(EU) 국방장관들이 유럽군 지휘부 창설 논의를 시작했고요, 일본 법원이 재일 조선인 작가를 모욕한 반한 단체에 배상 판결을 내렸다는 이야기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9.28 12:35 오전
쿠바를 방문중인 리커창(왼쪽) 중국 총리가 26일 쿠바 혁명 지도자 피델 카스트로 전 국가평의회 의장과 만나 인사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리커창 중국총리가 캐나다를 거쳐 쿠바를 방문하면서 경제 외교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남미에서 52년 동안 22만여명의 목숨을 앗아간 콜롬비아 내전 양측이 오늘(26일) 평화협정에 서명합니다. 이어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헌법개정을 의회에 공식 요구했다는 소식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9.27 12:15 오전
시리아 알레포 인근 반군장악지역에 사는 소년이 23일 공습으로 파괴된 건물을 들여다보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내전 6년째를 맞고있는 시리아에서 휴전협정이 지켜지지 않고 상황이 악화되자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걱정이 크다"고 토로했습니다. 필리핀의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이 다음달 중국 방문을 추진하면서, 남중국해 분쟁을 둘러싼 상황 변화 여부가 주목되고요, 아키히토 천황 퇴위문제와 북방영토 갈등을 다룬 오늘(23일) 일본 관방장관 회견 내용까지 이어서 들여다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9.24 12:28 오전
아베 신조(왼쪽) 일본 총리가 21일 미국 뉴욕에서 진행된 로이터통신 초청 간담회에서 국제 현안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아베 신조 일본총리가 미국에서 일본의 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을 위한 우호적 여론 확산을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중국이 13년동안 금지해왔던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조건부로 재개하기로 했고요, 인도와 파키스탄의 접경지역인 카슈미르 일대에서 분쟁이 확대되고 있는 소식까지 이어서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9.23 12:31 오전
바락 오바마(왼쪽) 미국 대통령이 20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회원국 정상들을 소집해 난민 위기 해소방안 마련을 위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오른쪽은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주재로 열린 난민 정상회의 참가국들이 앞으로 1년동안 난민 36만명을 추가 수용하기로 했습니다. 일본 중앙은행이 금융완화의 틀을 바꾸는 새로운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중국군의 한국전쟁 참전을 다룬 ‘나의 전쟁’이라는 영화가 중국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9.22 12:47 오전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20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71차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오늘(20일) 임기중 마지막 유엔 연설을 했습니다. 유엔 회원국 정상들을 소집해 난민들에을 실질적으로 도울 수 있는 조치에 대한 각국의 몫을 정하도록 회의도 주관할 예정입니다. 중국 수도 베이징 당국이 호적제도를 전면 손질합니다. 이어서 얼마전 일본 도쿄에서 첫 여성도지사가 된 고이케 유리코 지사의 지지율이 90%선에 육박하고 있다는 소식,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9.21 12:33 오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집권 '통합러시아당'의 총선 승리가 알려진 19일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주말동안 진행된 러시아 총선에서 집권 '통합러시아당'이 압승했습니다. 오늘(19일) 미국 뉴욕에서 각국 정상급 인사들이 모인 가운데, 유엔총회가 막을 올립니다. 난민 문제를 주로 다루는 특별 총회입니다. 지난주 미국 정부가 미얀마에 대한 경제 제재 해제를 결정했는데요, 오랫동안 침체상태였던 미얀마 경제 부흥의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내용 저희 VOA가 분석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9.20 12:19 오전
앙겔라 메르켈(오른쪽) 독일 총리와 로베르트 피코 슬로바키아 총리가 16일 슬로바키아 수도 브라티슬라바의 유럽연합 정상회의 현장에 도착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유럽 각국 군대를 통합한 '유럽군' 창설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이나다 도모미 일본 방위상이 미군의 남중국해 순찰활동에 자위대를 동참시키겠다는 계획을 밝혔고요, 러시아 해커들이 세계 여러나라 운동선수들의 의료기록을 빼내 공개했다는 소식까지 이어서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9.17 12:26 오전
지난해 9월 일본 민진당 새 대표로 선출된 직후 당원들과 함성을 지르고 있는 렌호(가운데) 대표. 학생 시절 수영복 차림으로 광고 모델로 활동하다가 주요 매체의 주목을 받아 연예계로 진출했다. 이후 방송 뉴스 진행자로 인기를 얻었고, 이를 발판으로 지난 2004년 참...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일본 민진당의 새 대표로 렌호 의원이 선출됐습니다. 18년 만에 첫 여성 제1야당 대표입니다. 친 러시아 반군이 꾸준하게 활동해온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휴전이 시작됐고요, 중국이 영국에 핵 발전소를 지으려다가 무산됐었는데, 오늘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가 이 계획을 결국 승인한 사연까지 이어서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9.16 12:13 오전
바락 오바마(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자문역 겸 외무장관이 14일 백악관 회동 후 악수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얀마 실권자인 아웅산 수치 여사가 오늘(14일)부터 2주 일정으로 미국을 방문 중입니다. 미국이 이스라엘에 10년간 380억달러에 달하는 역대 최대 규모 군사지원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일손이 부족해지는 일본에서 외국인 노동자들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기로 했다는 소식까지 이어서 들여다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9.15 12:38 오전
12일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인근 반군장악 지역에서 무너져내린 건물 앞으로 어린이들이 걸어가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6년째 내전중인 시리아에서 일주일 동안 잠정 휴전이 시작됐습니다. 아베 일본 총리의 지지율이 2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는 소식과 함께, 필리핀의 두테르테 대통령이 미군 특수부대 철수를 요구한 이야기까지 이어서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9.14 12:17 오전
중국과 러시아가 지난 2014년 동중국해에서 진행한 합동군사훈련 현장. (자료사진)
중국과 러시아가 남중국해에서 대규모 합동군사훈련을 시작했습니다. 미 해군도 이에 맞대응하는 훈련을 진행중입니다. 이어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이달말 쿠바 방문을 통해 1천200억엔에 달하는 쿠바 정부의 나라 빚을 없애줄 계획이라는 이야기와, 타이완을 방문하는 중국 본토 출신 여행객 수가 급감하자 여행업계 관계자들이 총통부 앞에서 대규모 시위를 벌었다는 소식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6.9.13 12:12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