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오늘

앙겔라 메르켈(오른쪽부터) 독일 총리와 스테판 뢰프벤 스웨덴 총리, 보이코 보리소프 불가리아 총리 등 유럽연합(EU) 회원국 정상들이 28일 에스토니아 수도 탈린에서 비공식 만찬 회동을 진행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유럽연합(EU) 결속을 위해 적극적인 협력을 다짐했습니다. 일본 정부가 서울 시내 ‘위안부’ 소녀상 기념물 지정에 항의했습니다. 이어서, 일본 직장인들을 한 달에 한 번씩 일찍 퇴근시키는 제도가 별 효과를 얻지 못하고 있는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9.29
윌버 로스(왼쪽) 미 상무장관이 지난 25일 베이징 영빈관에서 리커창 중국 총리와 회동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이 무역불공정 개선을 위한 선결 과제 세 가지를 중국 측에 제시했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8일 참의원을 공식 해산시켰습니다. 이어서, 타이완 새 행정원장이 ‘독립국가’를 주장해서 중국 정부가 반발하고 있는 상황,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9.28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왼쪽)이 18일 베이징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이번 주 중국을 방문해서 북한 문제 등을 논의합니다. 이라크 쿠르드족이 독립국가 건설 주민투표가 압도적으로 가결됐다고 선언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9.27
26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인터폴 총회에서 시진핑 국가주석(가운데)이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중국에서 열린 인터폴 총회에서 시진핑 국가주석이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인도 정부가 내년 말까지 13억 전 국민에게 전기를 공급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9.26
24일 독일 총선에서 승리한 극우정당 '독일을 위한 대안(AfD.대안당)' 알리스 바이델 후보가 지지자들의 환호에 답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24일 치러진 독일 총선에서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4선에 성공하고, 극우정당이 나치 이후 처음으로 의회에 입성했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5일 중의원을 전격 해산시켰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9.25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21일 유엔총회가 열리고 있는 미국 뉴욕에서 정상회담을 가졌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터키 대통령을 만나, “친구가 됐다”며 “지지율도 높다”고 칭송했습니다. 오는 주말 독일에서 메르켈 총리 4선이 걸린 총선이 실시됩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9.22
72차 유엔총회가 열린 미국 뉴욕에서 2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가졌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뉴욕에서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과 회담합니다. 중국의 국가 신용등급이 한 단계 떨어졌다는 소식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9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2차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유엔총회 강경 반응에 대해 국제사회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이달 초 큰 지진이 발생했던 멕시코에서 또 강진이 일어나 200명 이상 숨졌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부지영
2017.9.20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9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총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강력한 주권국가들의 평화적인 공존을 역설했습니다. 40만 명을 넘어선 로힝야 난민 사태에 대해 미얀마 아웅산 수치 국가자문역이 처음 입장을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7.9.19
지난 12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의장국 슬로바키아의 미로슬라브 라이착 외무장관이  72차 유엔 총회
 개막을 알리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유엔총회 본격적인 일정이 시작된 가운데, 북한 핵 문제가 주요 현안으로 다뤄질 전망입니다. 중국 외교부가 위안부 자료의 유네스코 등재와 관련해 일본 정부는 간섭하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9.18
15일 폭발이 일어난 영국 런던 파슨스그린 지하철역
 주변에 경찰통제선이 설치됐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영국 런던 지하철에서 테러로 보이는 폭발사고가 일어났습니다. 러시아가 이웃 유럽국가들 가까운 곳에서 냉전시대 이후 최대 군사훈련을 진행중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7.9.15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13일 미국 뉴욕 유엔 본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최근 국제적인 문제로 떠오른 ‘로힝야’족 난민 사태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규탄 성명을 냈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인도에 가서, 현지 첫 고속철도 건설을 돕기로 했고요. 이어서, 중국의 심각한 대기오염 때문에 주민들의 수명까지 짧아진다는 연구 결과, 함께 들여다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9.14
지난해 9월 미국 워싱턴을 방문한 양제츠 중국 국무위원(왼쪽)이 렉스 워싱턴의 국무부 청사에서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연내 중국을 국빈 방문한다고 양제츠 중국 국무위원이 밝혔습니다. 일본에서는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폭발 사고 이후 운전을 정지했던 원전 일부가 재가동 승인을 받았고요. 이어서, 중국에서 종교활동 통제를 더 강화하고 있는 상황,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9.13
게르하르트 슈뢰더 전 독일 총리가 11일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 나눔의집을 방문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로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일본 정부가 ‘위안부’ 자료 유네스코 등록 움직임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한편, 게르하르트 슈뢰더 전 독일 총리는 한국에서 ‘위안부’ 피해자들을 직접 만나 위로하고, 일본의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미얀마 정부와 충돌 와중에 이웃나라로 피신한 소수민족 ‘로힝야’ 난민이 30만명을 넘어섰고요. 이어서, 조만간 기름으로 가는 자동차를 안 만들겠다는 중국 정부 계획, 함께 들여다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9.12
이라크의 한 수용소에 ISIL 대원 가족으로 추정되는 여성이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ISIL이 떠난 이라크 북부지역에 1천300명이 넘는 외국인 가족들이 남아있는데요. 아시아 출신이 많고, 중국인과 한국인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1일 필리핀 독재자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탄생 100주년을 맞아 현지 여론이 반으로 갈린 사정, 이어서, 지난달 중국의 수출이 저조하고, 수입은 예상보다 많았다는 통계, 함께 들여다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