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오늘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왼쪽부터), 류허 중국 부총리, 로버트 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31일 상하이에서 열린 고위급 무역협상에 참석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두 달여 만에 재개된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협상이 별다른 합의 없이 끝났습니다. 아세안 외교장관 회의가 태국 방콕에서 개막됐습니다.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도 참석해 활발한 외교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중국 당국이 개인의 타이완 여행을 금지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8.1
홍콩 카오룽 반도 동쪽 튜컹렁 지하철역에서 30일 시위대들이 열차 운행을 방해한 가운데 지연된 노선운행으로 시민들이 전철 플랫폼에서 전철을 기다리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홍콩의 반정부 시위대가 출근길 지하철 운행을 방해하면서 시위가 점점 격화하는 양상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내년 미국 대통령 선거 전까지 아프간 주둔 미군의 감축을 원하고 있다고 폼페오 미 국무장관이 밝혔습니다. 전 세계 분쟁 지역 아동 피해 실태를 담은 유엔 새 보고서 내용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7.31
이란과 핵 합의 5개국 긴급 회의가 28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렸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국을 제외한 핵 합의 당사국들과 이란이 오스트리아에서 긴급 회동했습니다. 러시아에서 지난 주말, 공정한 시위를 촉구하는 대규모 시위가 열렸습니다. 중국 인민해방군이 타이완 인근 해역에서 실전 훈련에 돌입한다고 발표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7.30
27일 홍콩 공항 입국장에서 시위대들이 '범죄인 인도 조례' 개정 철폐와 행정장관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홍콩 국제공항에서 1천여 명의 시위자들이 운집한 가운데 대규모 시위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유럽연합(EU)이 보리스 존슨 영국 신임 총리의 브렉시트 재협상 제안을 거부했습니다. 아프리카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전염병인 에볼라바이러스가 다시 유행하면서 국제 보건당국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7.27
지난 2016년 3월 미 해군의 순양함 ‘앤티텀’이 남중국해를 항해하고 있다. (자료사진)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 해군 군함이 타이완 해협을 또다시 통과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과 중국 정부는 다음주 상하이에서 무역 협상을 재개한다고 공식 확인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고했던 대로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에 무기 판매를 금지하는 의회 결의안에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미국과의 무역전쟁으로 중국에서 거의 200만 개에 달하는 일자리가 사라졌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7.26
지난 4월 중국이 동중국해에서 실탄 실전훈련을 실시한 가운데, 중국 항모전단 랴오닝호 갑판 위에서 J15 전투기가 이륙하고 있다. (자료사진)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중국이 2019년도 국방백서를 발간했습니다. 영국 집권 보수당의 대표로 선출된 보리스 존슨 전 외무장관이 영국의 제77대 총리로 공식 취임하고 내각 인선 작업에 들어갑니다. 미국을 방문한 임란 칸 파키스탄 총리가 아프가니스탄 평화협상의 진전을 위해 탈레반을 직접 만나 설득하겠다고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7.25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국 정부가 이란산 원유 거래 제재를 위반한 혐의로 중국의 국영 에너지업체에 대해 제재를 단행했습니다. 영국의 신임 총리로 브렉시트 강경파인 보리스 존슨 전 외무장관이 당선됐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3.3%에서 3.2%로 하향조정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현숙
2019.7.24
22일 홍콩 '위안랑' 전철역에 흰 옷을 입고 각목과 파이프 등을 든 남성들이 모여있다. 이들은 시위대와 시민들을 무차별 공격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홍콩에서 정체불명의 괴한들이 각목과 쇠파이프 등으로 범죄인 인도법 반대 시위자들과 일반 시민들을 무차별 공격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란이 최근 영국 유조선을 나포할 당시의 무전 교신 내용이 공개됐습니다. 21일 실시된 일본 참의원 선거에서 집권 여당이 과반 의석을 확보했지만, 개헌 발의선을 확보하는 데는 실패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부지영
2019.7.23
 미 해군 수륙양용 강습상륙함 박서함(USS Boxer).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군이 호르무즈 해협에서 이란 무인기를 파괴했다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밝혔습니다.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전쟁이 1년 동안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양국 관리들이 18일 전화 통화를 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현숙
2019.7.20
일본이 미국으로부터 도입을 추진 중인 F-35 전투기.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국 백악관은 러시아제 S-400 방공 미사일을 도입한 터키에 F-35 전투기를 판매를 중단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미국이 사우디아라비아에 500여 명의 병력을 추가 파병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판 나스닥으로 불리는 ‘과학혁신판’, 일명 ‘스타마켓’이 다음 주부터 본격적으로 거래를 시작합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현숙
2019.7.19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독일 국방장관이 지난 16일 차기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위원장으로 공식 선출된 후 기자회견을 열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유럽의회가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독일 국방장관을 차기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위원장으로 공식 선출하면서 첫 여성 EU 행정 수반이 탄생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이슬람 소수민족인 ‘로힝야’족 유혈 탄압에 관여한 미얀마 군부에 첫 번째 제재를 가했습니다. 세계무역기구(WTO)가 7년을 끌어온 미국과 중국과의 분쟁에서 중국에 사실상의 승소 판별을 내렸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현숙
2019.7.18
지난 12일 터키 앙카라 인근 공군기지에서 터키가 러시아로부터 구매한 ‘S-400’ 방공미사일 첫 인도 분이 반입됐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터키 대통령이 러시아제 S-400 미사일을 오는 2020년 4월까지 완전히 배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국의 차기 총리 후보들이 유럽연합(EU) 탈퇴 후 영국을 EU 관세동맹에 잔류시키는 이른바 ‘백스톱(Backstop)’ 조항을 폐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현숙
2019.7.17
제러미 헌트 영국 외무장관이 15일 3국 외무장관 회담이 열리는 벨기에 브뤼셀에 도착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제러미 헌트 영국 외무 장관이 위기를 맞은 ‘이란 핵 합의’를 구할 수 있는 희망은 여전히 있다고 밝혔습니다. 영국과 프랑스, 독일은 이란 핵 합의 이행을 촉구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홍콩 외곽에서 주말인 14일 ‘범죄인인도조례’ 개정안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열린 가운데 경찰이 시위대를 해산하는 과정에서 격렬한 충돌이 발생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현숙
2019.7.16
러시아산 S-400 미사일 부품을 실은 것으로 보이는 러시아 화물기가 12일, 터키 수도 앙카라의 공군 기지에 도착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터키가 미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산 미사일 반입을 시작했습니다. 차이잉원 타이완 총통이 카리브해 국가 방문길에 미국에 들러 중국의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부지영
2019.7.13
영국 해군 호위함 '몬트로즈'호가 걸프해역에서 순찰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이란이 호르무즈해협 인근에서 영국 유조선을 나포하려다 실패했다고 영국 정부가 밝혔습니다. 이란 측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하고 있습니다. 22개국 유엔 대사들이 중국 신장 자치구의 ‘재교육 캠프’ 철폐를 중국 정부에 촉구하는 공동 서한을 보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현숙
2019.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