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오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8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일본 오사카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회담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중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회담에서 미국 선거에 개입하지 말라고 농담조로 말했습니다. 미국을 제외한 이란 핵 합의 당사국들과 이란 간의 회담이 열리고 있는 가운데, 이란은 이번 빈 회의가 핵 합의를 살릴 마지막 기회라고 경고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6.29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일본 오사카 공항에 도착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비롯한 전 세계 주요 지도자들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일본 오사카로 속속 집결하고 있습니다. 27일로 이란이 설정한 일부 핵 합의 파기 마감 시한을 맞은 가운데 유럽연합(EU)이 '이란 핵 합의'에 대한 공식 지지를 선언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현숙
2019.6.28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이번 주말 미·중 정상회의가 열리는 가운데 미국과 중국 간 무역 합의가 거의 완료됐다고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이 밝혔습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는 러시아가 신형 순항미사일 시스템을 폐기하지 않으면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6.27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25일 테헤란에서 보건부 인사들과의 회담에 참석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이란이 미국의 새로운 제재 조치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미국이 주도하는 중동 평화 관련 국제회의가 바레인에서 25일과 26일 진행됩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현숙
2019.6.26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이란의 미군 무인기 격추 사태로 미국과 이란 간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미국 정부가 24일, 이란에 대한 새로운 제재를 부과합니다. 터키 최대 도시인 이스탄불 시장 재선거에서 야당 후보가 다시 승리하면서 에르도안 정권에 적지 않은 정치적 타격을 미칠 전망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현숙
2019.6.25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6일 대통령 전용 핼리콥터인 마린 원에 올라타기 전 백악관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듣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이란의 미군 무인기 격추 사태로 미국과 이란 사이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에 대한 공습을 승인했다가 철회했습니다. 미국과 캐나다가 중국의 희토류 수출 제한에 맞서 ‘중대 광물’ 협력 계획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6.22
이란 혁명수비대가 호르무즈해협  호르모즈간주 쿠흐모바라크 지역 인근 영공을 침입한 미군 무인기 'RQ-4 글로벌 호크'를 격추했다고 밝혔다. (자료사진)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이란 혁명수비대가 20일 이란 영공에서 미군의 정찰용 무인기, 드론을 격추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멕시코 의회가 지난해 미국, 캐나다와 함께 체결한 '미국·멕시코·캐나다협정(USMCA)'을 3국 가운데 가장 먼저 비준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6.21
지난해 10월 살해된 사우디 반체제 언론인 자말 카쇼기 씨(왼쪽)와 살해 사건의 배후로 지목된 빈살만 사우디 왕세자.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지난해 10월 사망한 사우디아라비아 반체제 언론인 자말 카쇼기 씨 사건에 대한 유엔의 조사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테레사 메이 총리 후임을 뽑을 경선에서 보리스 존스 전 외무장관이 독주하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6.20
지난해 11월 시리아 만비즈에서 미군들이 공동순찰을 하기 전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이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중동 지역에 방어적 목적으로 미군 1천 명을 추가 파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논란 많은 범죄인 인도법안 추진에 대해 공식 사과하고 다시 추진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6.19
이란 아라크에 있는 중수로 핵 시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이란이 '이란 핵 합의'에서 설정한 우라늄 비축 상한선을 10일 안에 넘길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은 군사적 선택사항도 배제하지 않는다고 밝혀 새로운 긴장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홍콩 시민들의 대규모 시위 속에 홍콩 정부가 '범죄인 인도 법안' 추진을 무기한 연기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6.18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이 13일 워싱턴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만 해상에서 발생한 유조선 피격 사건의 책임이 이란에 있다고 밝혔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동의 오만해에서 발생한 유조선 피격 사건의 책임이 이란에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이 밝혔습니다. 홍콩 행정당국이 ‘범죄인인도조례’ 개정을 강행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의회가 홍콩에 대한 특별대우를 매년 재평가 하는 법안을 제출했습니다. 베트남이 중국산 제품에 반덤핑관세를 부과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현숙
2019.6.15
호르무즈해협 인근 오만해에서 13일 유조선이 한 척이 폭발한 후 불길에 휩싸였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중동 긴장 완화를 위해 이란을 방문 중인 가운데 호르무즈 해협 인근에서 또다시 선박 피격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미국이 폴란드 주둔 병력을 1천 명 추가 배치하기로 했습니다. 중국 정부가 인터넷 정화작업에 들어갔다는 소식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현숙
2019.6.14
12일 홍콩 입법부 밖에서 경찰들이 '범죄인인도조례' 개정안에 반대하는 시위대를 향해 최루탄을 발사하자 시위 참가자들이 흩어지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홍콩 당국이 시민들의 대규모 반대 시위로 논란 많은 ‘범죄인 인도 법안’ 심의 일정을 연기했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현직 총리로서는 41년 만에 처음 이란을 방문해 미국과 이란 간 갈등 중재에 나섭니다. 인도가 두 번째 무인 달 탐사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6.1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0일 백악관 사우스론에서 열린 인디애나폴리스 500 자동차 경주대회 우승팀 축하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과 멕시코 간에 공개하지 않은 추가 합의가 있다고 거듭 주장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 연방 하원이 터키 정부의 러시아제 첨단 방공미사일 시스템 S-400의 도입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습니다. 차기 영국 총리를 뽑을 영국 보수당 대표 경선에 10명이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현숙
2019.6.12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 메릴랜드 앤드루스 공군기지에서 전용기 '에어포스원'에 내린 후 기자들을 향해 손을 흔들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멕시코가 지난주 타결한 이민·관세 합의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일각에서 나오고 있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발표하지 않은 중요한 합의가 있으며 멕시코 입법부의 비준을 기다리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홍콩에서 범죄인 인도법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벌어졌습니다. 중국 대학입학시험에서 수험생들이 첨단 과학 관련 전공에 관심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6.11